평생학습도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평생학습도시의 정의 및 목적

Ⅱ. 평생학습도시의 의의

Ⅲ. 평생학습도시 확산의 배경

Ⅳ. 평생학습도시의 유형 및 특징

Ⅴ. 평생학습도시의 정책 및 방향

Ⅵ.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성과

Ⅶ. 평생학습도시 국내 현황
Ⅶ-ⅰ. 국내 사례( 광명시 )
Ⅶ-ⅱ. 국내 사례( 연수구 )

Ⅷ. 평생학습도시 외국 사례
Ⅷ-ⅰ. 외국 사례( 영 국 )
Ⅷ-ⅱ. 외국 사례( 독 일 )

Ⅸ. 문제점 및 개선방향
본문내용
Ⅰ. 평생학습도시의 정의 및 목적

평생학습도시의 정의
Norman Longworth의 정의에 의하면“도시의 사회적 안정과 시민들의 기본적 번영, 행복, 시민들의 잠재력을 완전히 계발하고, 해당 도시의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합리적& 혁신적으로 동원하는데 있어서 학습이 핵심적 기능을 수행하는 도시”이다. 평생학습도시는 도시전체를 하나의 학습공동체로 만들고자 한다. 여기서 지향하는 학습공동체는 지역단위의 도시나 마을이 자신에게 부과된 법적 의무를 넘어 주민의 학습기회의 정비와 개발을 통하여 학습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교육과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시민의 잠재력을 고양하여 활기차고, 참여적이고, 문화적으로 민감하고, 경제적으로 윤택한 인간적 환경이 조성된 사회를 의미한다.

 평생학습도시의 목적
- 자아실현
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학습제도와 학습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개인의 전 생 애에 걸친 학습을 통한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 지역 경쟁력 제고
지역의 총체적 발전계획과 연계되는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을 통하여 지역의 경 쟁력을 강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습도시 사업은 지역 단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의 육성과 개발을 지향한다. 지역의 경쟁력 강화는 주민 자치, 경제 활성화, 문화적 발전 등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할 수 있다.
- 사회적 통합 증진
지역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주민 공동참여를 통한 평생학습은 지역 주민 간 의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한다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pnskyi?Redirect=Log&logNo=150005496857
- http://cafe.naver.com/seoull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론] 학습의 개념으로 바라본 도슨트(docent)
  • 평생 교육에서 말하는 학습의 의미와 도슨트의 의미, 그리고 도슨트 교육과정에 관한 부분은 여러 논문, 평생교육관련 서적들과 인터넷 싸이트를 참고하였다. 다음으로, 직접 국립 중앙 박물관과 서울 시립 미술관을 방문하여 현재 도슨트로 활동하고 계시는 분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녹취를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였다. 각자 자기가 연구할 때 맡았던 부분을 중심으로 레포트를 작성했으며 인터뷰는 두 파트로 나누어 소집단끼

  • [사회복지]저출산의 원인과 실태
  • 레포트를 마치며.확실히 레포트를 쓰고 나니까 저출산 문제에 대해 더욱 뼈저리게(?)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추석을 맞이하여 할머니 댁에 갔을 때 친척동생들에게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했었는데 놀랍게도 우리나라가 세계 최하위 수준의 1.17 이라는 출산율을 가지고 있는 걸 알고 있었다. 할머니 댁에 들어가기 전날 뽑아놨던 자료들 이리저리 추스르고 인터넷 뒤져가면서 결론 전 단계까지 레포트를 하고 들어가서 알았지 사

  • 창원 평생학습도시 장애인 교육의 SWOT 분석과 그에 따른 전략적 방안 제시 - 창원시 장애인 종합 복지관을 중심으로
  • 평생학습우수프로그램 지원 여름방학특강을 하였다. 2008년 3월 5일 남창원로타리클럽 장애인전용 휠체어 리프트 차량 기증식을 하였으며, 3월 7일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을 위한 곰두리 대학 제1기를 개설하여 운영하였다. 8월 2~3일 2008 꿈터 나눔터희망터 사랑돋움캠프를 개최하였고, 8월 21~22일 제1기 특수체육지도자 양성교육을 하였다. 창원시 장애인종합복지관, 디지털창원문화대전, 검색일자 : 2012. 9. 29.Ⅲ. 창원 평생학습도시 장애인 교육의 SWOT 분

  • 사회과학 지역사회의 학교 역할
  • 평생교육 운동입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가지고 있다.  1) 학부모의식 함양 및 부모역할교육 프로그램 (www.bumocafe.net)구 분내    용비 고학 부 모의식교육학부모와 함께 하는 좋은 학교 만들기, 학교교육과 7차 교육과정 이해하기, 미래사회와 달라진 학부모의 역할학기초 학부모회 총회에 적합한 특강부모학교행복한 가정을 위한 부모학교(대화법, 학습도와주기, 진로지도, 성교육, EQ개발 등), 자녀의 학습을 돕는 부모학교

  • 농촌노인의 현실을 고려해서 지역사회복지적 차원에서 농촌노인을 위한 복지향상
  • 도시와 비교할 때 농촌의 노인복지 부분이 실로 열악한 상황이다. 젊은 층의 도시 진출과 저출산으로 고령화가 심화 되었고 노인복지서비스 경우를 보면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서비스는 도시의 노인문제 중심으로 짜여진 서비스체계로 되어 있어서 농촌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부분이 매우 많다. 이로 인하여 농촌에서는 노인복지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전달체계가 부족하다.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서비스는 노인복지서비스로는 기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