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 가부키와 경극의 비교를 통해 알아본 일본과 중국의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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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주제 선정 이유와 글의 흐름.

# 본론

1. 중국 일본 연극의 역사.
2. 대표적인 중국과 일본의 전통연극 (가부키와 경극)
3. 두 연극의 비교. (공통점과 차이점)
4. 비교를 통해 알 수 있는 두 나라 연극의 보편성과 특수성,
각국의 문화와 민족성

# 결론

- 조사를 통해 느낀 점과 배운 점.
연극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가 배우거나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
본문내용
# 서론
일본 사회와 문화 과목을 신청하는 이유는 일본에 대해 막연하게나마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문화에 관심이 있어 이 과목을 신청했다. 처음 주제를 정할 땐, 중국어과로서 중국과 일본을 연관 짓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중국이 일본에 끼친 영향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기는 하였지만 평소에 연극에 관심이 많았으므로 연극을 주제로 꼭 삼고 싶었다. 또 연극은 한 나라의 언어(고전으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부터 유행했던 사조까지 그 시절의 문화를 시각적, 음성학적으로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종합예술이다. 중국과 일본의 경우 이미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고, 우리도 익히 알고 있는 대표문화 카테고리로 연극을 꼽을 수 있으므로 주제로 삼기에 적당하다고 생각하였다. 중국의 연극과 일본의 연극을 비교함으로써 일본 연극의 독특함을 부각시키고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우리나라의 연극에 대해서도 더 잘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글의 전개는 중국과 일본 연극의 비교, 대표적인 전통연극의 비교, 그를 통해 알 수 있는 중국문화의 특수성, 일본 문화의 특수성 순서로 진행된다.


# 본론
1. 중・일 연극의 역사.
1) 중국의 연극역사
중국 연극은 노래, 춤, 음악 등이 종합된 가무극 형식의 예술로서 발달하였다. 특히 배우의 가창이 중시되고, 눈으로 보는 것보다도 귀로 듣는 것에 치중하였다. 역사나 민간전승을 기초로 뛰어난 서사적인 형식이 나타났다. 더욱이 예로부터 중국의 시대의식을 상징해 왔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가부키-김학현 저(아주 조금)
두산 N 동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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