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숫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며

2. 중국의 숫자와 상징성과 문화적 의미

3. 중국의 숫자가 가지는 의미(一부터 十까지)

4. 중국의 숫자에 대한 선호와 기피
1) 선호하는 숫자
2) 기피하는 숫자와 관련된 금기
3) 한. 중. 일 비교

5. 숫자문화의 활용
1) 중국의 기업과 제품의 숫자브랜드
2) 제품의 모델넘버
3) 숫자 도메인
4) 가정집 전화번호
5) 핸드폰번호
6) 혼례, 장례 날짜

6. 중국인들의 몸짓과 숫자 세는 방법
1)머리 동작
2)손과 팔 동작
3)허리와 다리 동작
4)입과 얼굴 동작
5)눈 동작

7.나가며

8.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인식할 수 있는 모든 것은 숫자와 관련되어 있다'고 말한 고대 철학자 필로라오스의 말처럼 숫자는 우리 삶의 어디에서나 존재하고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태어난 시간, 날짜를 시작으로 주민등록번호, 나이 등 숫자는 우리와 그리고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존재들이다.
숫자는 우리 삶과 특별하게 얽혀 있는 상징을 담고 있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무의식중에 어떤 수를 특별히 좋아하거나 혹은 일부러 피하기도 하는 특정한 숫자 관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관념이 하나의 전통이 되어 특정한 숫자나 횟수가 각각 나라에서 각종 의례와 민속 등에서 중요한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 꼭 그런 숫자를 써야 할 필연성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닌데 우리는 반드시 그러한 횟수와 날짜 혹은 수 등을 사용해야 하며, 어떤 때에는 이에 어긋난 숫자를 사용하면 마음이 불편해 지기도 한다. 그 이유는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익숙해져서 제사 때마다 습관처럼 행하는 절의 횟수나 상˙혼례에 관련된 각종 숫자에는 깊은 뜻이 담겨져 있으며, 때로는 숫자 하나하나에 고도의 상징성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오래 전부터 그들의 문화 역사 속에서 특정 숫자에 대해 일반적인 숫자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고 혹은 숭상하며 중국 문화의 중요한 한 부분을 구성하여 왔다. 그래서 오늘날의 중국 민속 중에서도 신비한 숫자로 구성된 문화적 맥락이 도처에 숨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특정의 숫자들이 중국인들의 생활 각 영역에서 빈번하게 등장하고 있으며, 어떤 때에는 신비스러운 성격을 갖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신비스러운 성격을 갖게 된 중국인의 숫자에 대해 그들의 삶을 통해 중국 문화 속에서 숫자와 그 언어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고자 한다. 숫자에 부여된 의미와 그들의 문화와의 관계를 알아가며 중국과 중국인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이 레포트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한창수 김영구 공저. 『중국문화개관』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장범성 『중국인의 숫자 관념과 민속』중국학 연구회 『민속문화』2000년
·이중생 『언어의 금기로 읽는 중국문화』 동과서
·박종한 『숫자에 담긴 중국문화와 그 활용』 中國文化硏究 第2輯
·김영구, 한창수 『중국문화개관』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남민수, 박운석, 최환 『현대중국의 이해』영남대학교 출판부
·안병남 『중국어 의사소통기능신장을 위한 문화교육 연구』 2004
·김진수 『언어와 문화』 1996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6
·장범성 『중국인의 숫자 관념과 민속 』1998
·이재승 『중국어의 숫자에 나타난 문화적 함의』
·장범성 『중국인의 금기 』살림 2004
·경남 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2002
·엠파스 '사암정오행서舍巖正五行序 謙 聽 人' |2006.11.28
(http://blog.empas.com/sacheon/17008146)
·엠파스 'pirious의 블로그' |2007.03.19
(http://blog.empas.com/pirious/)
·네이버 블로그 > Brand Adventure
(http://blog.naver.com/brandma/50012885833)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
  • jk***
    (2011.05.22 16:51:57)
회원 추천자료
  • [통일관광론] 중국과 북한의 개방화가 세계관광시장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숫자도 많다는데 그 근거를 두고 있다.중국인 해외여행의 급속한 증가요인은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라 소득증가, 중국정부의 여행규제 완화조치, 그리고 해외 비즈니스 여행객의 증가 및 투어패키지 상품판매로 비자발급 증 제반 수속이 용이하여 중국인의 해외여행에 대한 접근이 보다 쉬워졌다는 데도 그 원인이 있다. 한편 중국의 Inbound 구조를 살펴보면 1982년 72만 4천명에서 1992년도에 4백만 명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을 볼 수 있다. 관광시장

  • Hot6ix 핫식스 제품분석과 핫식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핫식스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레포트
  • 숫자 8은 중국어 발음으로 ‘八(ba)’인데 ‘돈을 벌다’, ‘재산을 모으다’는 뜻을 가진 ‘发(fa)’와 발음이 비슷하여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숫자로 알려져 있다. 또 중국인이 선호하는 색깔인 빨강(红)은 ‘붉다’, ‘빨갛다’라는 1차적인 의미가 있는데, 더 나아가 ‘성공적이다’, ‘번창하다’, ‘명성이 있다’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인기가 있다’라는 핫(Hot)과 그 의미에 부합하다. 따라서 중국 현지 제품명은 핫에이트를 한자로 변환

  • 사회과학 차별의 문화와 외국인노동자 문제
  • 숫자(목표)를 4만명으로 설정하고 강력 단속 실시하였다. 외국인력 도입업종 확대하고 이를 토대로 고용허가제 2만5천명, 취업관리제 1만6천명, 산업연수제 3만8천명을 받아들였다. 또한 8개국(필리핀, 태국, 몽고, 중국, 카자흐스탄, 스리랑카, 베트남, 인도네시아)과 양해각서 체결 추진하였다. 2005년 2-3월 외국인력고용위원회, 외국인력정책위원회를 다시 개최하여, 2005년말 불법체류자 숫자(목표)를 16만명으로 설정하고 총 16만-17만명을 금년중에 내 보

  • 소무小武지아장커 감독樟柯
  • 주위에 가든 자리잡고 있는 새로운 변화를 거부할 만한 힘을 가지고 있지 않고, 결국 호출기는 그를 잡혀가게 하는 도구가 된다. 이제 소무는 새로운 힘에 의해 완전히 점령당하는 것이다.참고자료스틸컷 -영화 캡처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2272(네이버 지식백과)http://blog.naver.com/sarrang0j?Redirect=Log&logNo=100003301676(블로그)학술자료- 6세대 카테고리 (김영미교수님)학술자료- http://www.happyhaksul.com/data/519905 (대학 레포트 영화 小武(소무) 감상문)

  • [패션마케팅] 기존 명품브랜드와 신규 명품브랜드의 홍보 전략 사례 분석
  • 중국인들에게 브랜드 가치 제고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목적- 중국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것이며,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재도약의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목표- 펜디의 중국시장 매출 작년 대비 증가 및 시장규모 확대평가항목기자 및 셀러브리티 참여수, 보도자료 및 미디어 노출 건수, 매출 비교 (3)프로그램 분석전술1. 행운의 숫자 8- 중국에서는 8을 행운의 숫자라 여기며 선호한다. 중국에선 8이란 숫자가 행운과 번영을 의미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