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드라마] `파리의 연인` 비평 -장르, 페미니즘, 산업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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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드라마장르 비평
(1)트렌디드라마의 정의
(2)트렌디드라마의 탈 현실성
(3)트렌디드라마의 인간관계
(4)화려한 색상과 뮤직비디오 속의 드라마
(5)인물들의 사회적 위치
(6)트렌디드라마가 보여주는 사회의 모습
(7)트렌디드라마의 지배이데올로기
(8)텔레비전 드라마와 수용자

2.드라마 페미니즘 비평
(1)텔레비전 드라마에 대한 페미니즘의 관점
(2)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비춰지는 여성 재현 혹은 여성 이미지
(3)한국 드라마가 추구하는 여성상 유형
(4)드라마 ‘파리의 연인’이 재현하는 여성 - 여성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5)삼각관계의 연구
(6)파리의 연인에 나타난 신데렐라 콤플렉스와 문제점

3. 드라마 산업비평
결론

본문내용
서론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간의 가장 대표적이고 대중적인 장르가 ‘드라마’이다. 이 드라마는 순수예술이나 영화와는 다른 미학이 존재하는데 이를 ‘통속성의 미학’이라고 한다. 드라마의 내용이 내 이야기, 내 옆집사람 이야기, 내 주변의 친구나 기인들의 이야기 같은 것으로 들려지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드라마를 보며 드라마 같은 삶을 꿈꾸고, 동질감을 느낄 수 있기에 드라마의 사람들에 대한 흡인력은 매우 높다.
‘파리의 연인’은 50%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이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위에서 말한 ‘동질감’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등장하는 인물들의 직업이나 배경과 이야기의 전개는 상류층 사람들에게만 나타날 법하다. 또한, ‘파리의 연인’은 남성 중심적이고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재현이라든지 스토리 구성이 취약하다는 식의 비판도 많이 받았다. 드라마 속 너무 자주 등장했던 PPL로 인해 방송위원회로부터 PPL로 인한 시정조치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파리의 연인’이라는 드라마가 가부장적이고 신데렐라이야기에 이야기가 구조가 허술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내용자체가 말이 안 되지만 사람들이 이 드라마를 시청하면서 결국 하는 말은 그래도 “재미있다”였다.
역대 시청률 10위안에 들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킨 ‘파리의 연인’이 어떤 기법을 도입했고 어떤 사회적 관습이나 이데올로기를 보여줌으로써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었는지 장르, 페미니즘, 산업 이렇게 3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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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란 “트렌디 역사 드라마 <궁>의 상상과 현실세계: 기억의 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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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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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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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한국외대 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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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노출 브랜드 무의식적 기억 효과 높아” 동아일보 2004-08-18

“간접광고 너무 심한 거 아냐” 경향신문 2004-08-19


박현정 "<파리의 연인>을 돌아 본다" 2005년 11월 21일 드라마몹
(http://dramamob.com/review/view.asp?PKId=424&search=%C6%C4%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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