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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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역사

2.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
(1)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역사
(2)TV애니메이션의 역사

3.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
(1) TV와 극장에서 전체 비율
(2)한국 애니메이션의 대표 해외 진출 사례
(3)해외 애니메이션 수상작
(4)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
(5)개선 방안

4.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역사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어원을 라틴어의 ‘anima'로 ‘생명, 영혼, 정신‘을 가리킨다. 즉 움직이지 않는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임을 준다는 동적인 의미를 갖는다. 예술에는 움직이는 예술과 움직이지 않는 예술이 있다. 연극, 영화, 무용은 움직임이 있는 동적인 예술이고, 조각, 회화는 움직임 없는 정적인 예술이다. 우리는 영화(movie)를 활동사진(motion picture),움직이는 그림(moving picture),시네마(cinema)라고도 한다. 시네마는 희랍어의 ‘동적인‘(kinetic),'역동미‘(kinesthesia) '안무(choregraphy)라는 동의어로 ‘동작‘을 뜻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움직이는 예술이지만 스스로 움직이는 피사체는 촬영하지 않는다. 그리하여 영화는 연극에 가깝고 애니메이션은 그래픽 미술(graphic art)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미술적인 테크닉과 이론에서부터 화가가 쓰는 재료까지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역사는 동굴의 벽화에서 시작되었다. 처음으로 애니메이션 그림, 즉 동화(動畫)가 발견된 곳은 스페인 북부 알타미라 지방의 동굴이었다. 이 동굴은 지금으로부터 기원전 1만 년에서 5000년 전쯤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곳에 그려진 벽화는 사냥꾼에게 쫓기는 멧돼지 그림이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멧돼지의 다리는 4개가 아니라 8개로 그려져 있었다. 이것은 곧 움직임을 표현한 그림, 즉 동화였던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선조(1552~1608)목릉의 주작도를 보면 새의 다리가 2개가 아닌 3개로 그려져 있다. 이것은 새를 좌우로 돌린 모습을 동시에 보여주는 동화이다.
이전에도 입체파, 미래파 화가들은 정적인 그림에 불만을 품고 여러 각도에서 다양한 시각으로 사물을 표현하였다. 그들은 시야에 들어오는 모든 사물의 움직임 자체를 다각적인 시각에서 표현하였고, 더 나아가 빛의 묘사로도 그들이 추구하는 세계를 표현하려 하였다. 이런 노력은 그 후 애니메이션 발달에 디딤돌이 되었고, 빛의 예술인 사진과 영화를 탄생시킨 씨눈이 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오시로 요시타케․김이랑, 『만화의 문화 기호론』 눈빛, 1996년
2.성완경, 『세계 만화 탐사』, 생각의 나무, 2001년.
3.손상익, 『한국 만화 통사』, 시공사, 1998년.
4.한재규 『한국 만화 원형사』, 이다 미디어, 2001년
5.애니메이션의 이해 (황선길 저,디자인 하우스)
6.애니스쿨 (송락현 저,서울문화사)
7.애니메이션 영화사 (황선길 저,범우사)
8.한국 만화영화 40년사 (투니버스 제작)
9.중앙일보 애니메이션 뉴스
10.인터넷 네이버 『www.naver.com』 국어사전, 백과사전.
11.인터넷 구글 『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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