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과 아동기 발병 정신분열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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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자폐증과 아동기 발병 정신분열증
1. 자폐증
1.1 자폐증의 역사적 배경
1.2 기술
1.3 DSM-Ⅳ:자폐증의 특성에 대한 정의
1.4 자폐증의 범위


2. 중요 특징

2.1 사회적 손상
2.2 의사소통 결함
2.3 반복적 행동과 관심

3. 자폐증의 관련 특징들

3.1 지적 결함과 강점
3.2 감각과 지각 결함
3.3 인지적 결함
3.4 신체 특징
3.5 가족의 특징
3.6 하위유형
3.7 부수적 장애와 증상
3.8 감별 진단과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


4. 출현율과 경과

4.1 출현율
4.2 발병 연령
4.3 과정과 결과


5. 자폐증의 원인
5.1 임신과 출산 중의 문제
5.2 유전적 영향
5.3 신경심리학적 발견
5.4 신경생물학적 요소
5.5 뇌 발달 장애로서의 자폐증


6.치료
6.1 아동의 차이, 치료의 차이
6.2 치료에 대한 개관


7. 아동기 정신분열증
7.1 DSM-IV: 정신분열증 특징
7.2 정신병적 증상
7.3 관련증상과 동시발병률


8. 출현율


9.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 요인



10. 치료
본문내용
자폐증과 아동기 발병 정신분열증

자폐장애 또는 자폐증은 여러 전반적 발달장애(PDDs)중의 하나이다. 20세기에 아동기 자폐증과 정신분열증은 단일 상황으로 묶였다. 그러나 지금은 자폐증과 정신분열증은 별개의 장애라는 것이 분명하게 밝혀졌다. 이 두 장애가 공통된 과거를 공유하며 일부 증상들이 중복되기 때문에 아동기 발병 정신분열증에 대해서도 함께 다루겠다.

1. 자폐증
자폐증은 심각한 장애로 사회적 기능과 언어, 의사 소통에서의 이상과 비정상적 관심과 행동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이 장애는 아동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측면에 영향을 주며, 대뇌의 많은 영역들을 포함하고, 우리를 인간답게 만드는 사회적 반응성, 의사소통능력,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 등의 특질을 손상시킨다.

1.1 자폐증의 역사적 배경
자폐증이란 용어는 1911년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Eugen Bleuler가 현실접촉을 상실한 정신분열증 사람을 기술하려 처음으로 사용했다.
1940년대 초, 두 명의 정신과 의사인 Leo Kanner와 Hans Asperger가 독자적으로 사회적 손상, 비정상적인 언어, 한정되고 반복적인 관심을 보이는 아동을 기술하였다.
Kanner는 첫 보고서에서 11세 된 아동에 대해 기술했는데, 이 아동은 사람을 사물처럼 대했고, 눈 마주침을 피했고 사회적 인식이 결여되었고, 제한된 언어를 가졌거나 아예 언어를 가지지 않았으며, 동일성 집착에 대한 강박적 고집이 있는 정형화된 활동을 보였다. Kanner는 이 장애를 초기 유아기 자폐증이라고 불렀다. Kanner는 이 장애의 이른 발병으로 자폐증이 사람과 애정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타고난 무능력의 결과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또한 Kanner는 그가 관찰한 아동의 부모를 지능이 높으며 자식과의 관계에서 냉정하고 기계적이고, 인정없는 것으로 기술했는데 소위 냉장고 같은 부모로 불린다. 따라서 유아가 분명히 선천적인 손상으로 자폐증이 되었다 하더라도, “유아기 자폐증의 촉진 요인은 자녀가 존재하지 않았으면 하는 부모의 바램이다”라는 심인성 이론의 씨를 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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