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과 아동기 발병 정신분열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자폐증과 아동기 발병 정신분열증
1. 자폐증
1.1 자폐증의 역사적 배경
1.2 기술
1.3 DSM-Ⅳ:자폐증의 특성에 대한 정의
1.4 자폐증의 범위
2. 중요 특징
2.1 사회적 손상
2.2 의사소통 결함
2.3 반복적 행동과 관심
3. 자폐증의 관련 특징들
3.1 지적 결함과 강점
3.2 감각과 지각 결함
3.3 인지적 결함
3.4 신체 특징
3.5 가족의 특징
3.6 하위유형
3.7 부수적 장애와 증상
3.8 감별 진단과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
4. 출현율과 경과
4.1 출현율
4.2 발병 연령
4.3 과정과 결과
5. 자폐증의 원인
5.1 임신과 출산 중의 문제
5.2 유전적 영향
5.3 신경심리학적 발견
5.4 신경생물학적 요소
5.5 뇌 발달 장애로서의 자폐증
6.치료
6.1 아동의 차이, 치료의 차이
6.2 치료에 대한 개관
7. 아동기 정신분열증
7.1 DSM-IV: 정신분열증 특징
7.2 정신병적 증상
7.3 관련증상과 동시발병률
8. 출현율
9.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 요인
10. 치료
- 본문내용
-
자폐증과 아동기 발병 정신분열증
자폐장애 또는 자폐증은 여러 전반적 발달장애(PDDs)중의 하나이다. 20세기에 아동기 자폐증과 정신분열증은 단일 상황으로 묶였다. 그러나 지금은 자폐증과 정신분열증은 별개의 장애라는 것이 분명하게 밝혀졌다. 이 두 장애가 공통된 과거를 공유하며 일부 증상들이 중복되기 때문에 아동기 발병 정신분열증에 대해서도 함께 다루겠다.
1. 자폐증
자폐증은 심각한 장애로 사회적 기능과 언어, 의사 소통에서의 이상과 비정상적 관심과 행동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이 장애는 아동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측면에 영향을 주며, 대뇌의 많은 영역들을 포함하고, 우리를 인간답게 만드는 사회적 반응성, 의사소통능력,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 등의 특질을 손상시킨다.
1.1 자폐증의 역사적 배경
자폐증이란 용어는 1911년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Eugen Bleuler가 현실접촉을 상실한 정신분열증 사람을 기술하려 처음으로 사용했다.
1940년대 초, 두 명의 정신과 의사인 Leo Kanner와 Hans Asperger가 독자적으로 사회적 손상, 비정상적인 언어, 한정되고 반복적인 관심을 보이는 아동을 기술하였다.
Kanner는 첫 보고서에서 11세 된 아동에 대해 기술했는데, 이 아동은 사람을 사물처럼 대했고, 눈 마주침을 피했고 사회적 인식이 결여되었고, 제한된 언어를 가졌거나 아예 언어를 가지지 않았으며, 동일성 집착에 대한 강박적 고집이 있는 정형화된 활동을 보였다. Kanner는 이 장애를 초기 유아기 자폐증이라고 불렀다. Kanner는 이 장애의 이른 발병으로 자폐증이 사람과 애정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타고난 무능력의 결과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또한 Kanner는 그가 관찰한 아동의 부모를 지능이 높으며 자식과의 관계에서 냉정하고 기계적이고, 인정없는 것으로 기술했는데 소위 냉장고 같은 부모로 불린다. 따라서 유아가 분명히 선천적인 손상으로 자폐증이 되었다 하더라도, “유아기 자폐증의 촉진 요인은 자녀가 존재하지 않았으면 하는 부모의 바램이다”라는 심인성 이론의 씨를 뿌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1) 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의사소통기술,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질문 기술,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공감 기술, 경청 기술, 명료화 기술, 요약 기술, 침묵활용, 바꿔말하기 기술, 초점유지 기술, 표현촉진 기술, 계약 기술) 2) 면담기초기술 중 6가지를 선택하고 각각의 예시를 들으세요 3) 라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 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아동건강교육,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식품구성자전거를 알아보기 위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