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대학생들의 재테크에 대한 실태와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 론

1. 조사배경과 목적

제 2장 본 론

1. 대학생들의 재테크에 대한 실태
가. ‘대학생 재테크’라는 단어를 들어보았는지의 여부
나. 재테크 관련 자료를 접해 보았는지의 여부
다. 재테크 관련 자료를 접한 후의 생각
라. 재테크 참여정도
마. 재테크를 시작하게 된 계기
바. 재테크를 위하여 하는 일들
사. 재테크를 해본 경험과 관심의 정도


2. 대학생들의 재테크에 대한 인식

가. 재테크의 장점
나. 재테크의 단점
다. 재테크 열풍에 대한 인식정도
라. 대학재학 중 재테크의 필요성
마. 대학재학시기 중 재테크 참여의향
바. 대학재학 시기 중 재테크에 참여하지 않을 이유


제 3장 결 론
본문내용
대학생들의 재테크에 대한 실태와 인식 (2조)

제 1장 서 론

1. 조사배경과 목적
요즘 우리는 TV에서나 신문 혹은 은행에서 재테크라는 단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재테크는 돈을 버는 직장인들의 노후준비 수단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요즘 나오고 있는 재테크 상품들을 살펴보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 외에도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들이 상당히 많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재테크에 관련된 서적들이 줄줄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각 종 매스컴에서 대학가에 재테크 열풍이 불고 있다고 보도되고 있다.
우리는 처음 조사를 시작할 때 현재 대학가에 재테크 열풍이 불고 있다는 전제하에 대학가의 재테크 열풍에 관하여 조사를 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중에 이러한 현상들이 상업적으로 조작된 것일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의문이 생기게 되었다. 각종 매스컴에서는 많은 대학생들이 재테크에 참여하고 있다고 보도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우리들 주변에는 재테크에 참여하는 학생이 별로 없는 것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우리는 재테크 관련 카페에 많은 사람들이 가입을 하고 소수 대학의 재테크 동아리가 인기를 끄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들이 언론에 의해 너무 과장되게 부풀려 졌다고 판단하였다. 여기에 대해 높은 청년 실업과 경기 침체 등 이제 곧 사회에 나가야 하는 대학생들의 불안한 심리를 노린 것이 아닐까? 라는 가정을 하였다. 불투명한 미래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고 있다고 광고하여 투자를 하지 않는 대학생들이 재테크를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만들어 상품을 소비하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의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대학생들이 현재 얼마나 재테크에 참여하고 있는지, 재테크 열풍이라는 단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대학생들의 재테크 참여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대학생 재테크 문화에 대해서
  • 인식되었지만, 최근엔 젊은 층을 포함한 다양한 연령층에서도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은행에서도 역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재테크의 대한 높은 관심을 이슈화 시키는 언론에도 불구하고 정작 우리들 주변에는 재테크에 참여하는 학생이 별로 없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대학생들의 재테크 참여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게 되었다.2. 목적대학생의 재

  • [졸업논문, 학위논문][회계학] 대학생 재테크의 필요성과 방안에 관한 연구
  • 사회에서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금융교육의 실태와 그 특징을 파악하고,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금융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윤지애(2005) / 금융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제 2장 실태파악본 연구에서는 동국대학교 학생108명을 대상으로, 재테크에 대한 관심도와 지식에 대해 설문조사의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재테크에 대한 20대의 관심이 늘고 있는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대한 인식 4.5.2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4.5.3 언어 속 여성폄하 4.6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적 언어와 행위 4.6.1 성차별의 개념 4.6.2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성 차별적 언어 4.6.3 TV 속의 성차별적 언어 4.6.4 상황극을 통한 성 차별적 언어 사례 4.6.5 제도적 범위5. 금기어5.1. 금기어의 정의5.2. 금기어의 개념 5.2.1 금기어에 대한 서양의 개념5.2.2금기어에 대한 동양의 개념5.3. 금기어 조사 목적5.4. 금기담(禁忌談) 5.4.1금기하는 방법5.4.2 금기

  • [사회 분석 통계]청소년의 소비문화에 대한 분석
  • 조사내용을 사회문제로 인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을 미리 알리고자 한다. 대학생의 소비문화의 실태가 어떠한가를 말이다. 전반적으로 과소비, 낭비문화가 만연한 우리사회의 한 계층을 이루는 대학생들의 소비문화가 어떠한지를 알며, 그 원인이 있다면 무엇이며, 해결방안은 모색하기 위해 지금부터 우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대학생들의 씀씀이에 대해 알아보길 원한다. 대학생들은 한 달에 얼마의 용돈을 받아

  • 대학생 아르바이트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사회 인지 이론에서는 학습과 사회를 인지하는 주요 기제 중 하나로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을 꼽고 있다. 자기 효능감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행할 수 있는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 자기 효능감에 대한 믿음은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스스로를 동기화하고, 행동하는지를 결정한다. 개인의 업적은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가치에 달려있다. 조사에 의하면, 자기 효능감 인식의 높은 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