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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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스포츠 마케팅 정의..................2p

Ⅱ.스포츠를 통한 마케팅................4p

1.국제 경기(월드컵, 올림픽)를 통한 마케팅 사례
1) 월드컵
2) 올림픽
2. 축구를 통한 마케팅 사례
3. 야구, 농구, 배구를 통한 마케팅 사례
4. e-sport를 통한 마케팅 사례
5. 기타 운동 경기를 통한 마케팅 사례

Ⅲ. 결론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성)....18p

Ⅳ. 참고 문헌.....................19p
본문내용
- 들어가기에 앞서
21세기에 들어오면서 스포츠 팀, 스폰서십, 스포츠 브랜드 이미지 및 자산 관리, 스포츠팬의 소비자 행동 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해짐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와 함께 스포츠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 및 국가 이미지를 높인 예들과 이 분야에 대한 연구들이 많아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후지필름․마스터카드․맥도날드 등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브랜드들이 지속적으로 월드컵 스폰서로서 글로벌 톱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올림픽의 스폰서십과, 박세리나 박찬호 등 세계적인 스타 선수들을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서 최근 세계적인 브랜드의 대열에 끼게 되었다(한정호 외, 2002).

스포츠 마케팅은 1980년대 들어서면서 그 중요성이 크게 부상하기 시작했다. 1984년 미국 LA 올림픽이 흑자 경영의 업적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이 행사에 스폰서로 참여하였거나, 혹은 직접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그 이벤트를 마케팅 전략에 잘 활용한 기업들은 기업 가치 향상에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그러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가들에서는 스포츠 마케팅의 활성화 및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우선 스포츠 마케팅이란 무엇이며 기업들이 여러 스포츠를 통해서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얼마만큼의 이익을 보고 있는지에 대해서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출처 스포츠 마케팅 동향과 시사점 - 삼성경제연구소
스포츠 마케팅 동향과 시사점 - 삼성경제연구소
스포츠마케팅(전호문, 김용만, 박세혁 저)
e-스포츠의 부상과 향후과제 - SERI 경제포커스
[CEO 인포메이션] 新産業으로 발돋움하는 e-스포츠
[연구보고서] e-스포츠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스폰서십 넘어 파트너십으로 Win-Win - LG Ad
Chelsea와 SAMSUNG mobile - 삼성경제연구소
헤럴드경제 한국경제 마이데일리 아시아경제신문연합뉴스
스포츠마케팅 전략:스포츠 에이전트 가이드(박영사,김화섭)
강 신도(1998). 스포츠 스폰서쉽을 이용한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McDonald, Mark A.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마케팅」
김용만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마크 A. 맥도널즈조지 R. 밀튼(2000).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마케팅.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59-266
김세형. IOC 위원 임기. 일요시사(2007.2.20)
에비즈카 오사무(2004), 뛰는 스포츠 나는 마케팅. 나남출판, 프롤로그.
박세환. 삼성의 맞춤 마케팅 전략. 세계일보(2007.3월13일)
김상민. 삼성과 첼시 효과. 매일경제(2006.10월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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