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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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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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스포츠 마케팅 정의..................2p
Ⅱ.스포츠를 통한 마케팅................4p
1.국제 경기(월드컵, 올림픽)를 통한 마케팅 사례
1) 월드컵
2) 올림픽
2. 축구를 통한 마케팅 사례
3. 야구, 농구, 배구를 통한 마케팅 사례
4. e-sport를 통한 마케팅 사례
5. 기타 운동 경기를 통한 마케팅 사례
Ⅲ. 결론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성)....18p
Ⅳ. 참고 문헌.....................19p
- 본문내용
-
- 들어가기에 앞서
21세기에 들어오면서 스포츠 팀, 스폰서십, 스포츠 브랜드 이미지 및 자산 관리, 스포츠팬의 소비자 행동 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해짐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와 함께 스포츠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 및 국가 이미지를 높인 예들과 이 분야에 대한 연구들이 많아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후지필름․마스터카드․맥도날드 등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브랜드들이 지속적으로 월드컵 스폰서로서 글로벌 톱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올림픽의 스폰서십과, 박세리나 박찬호 등 세계적인 스타 선수들을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서 최근 세계적인 브랜드의 대열에 끼게 되었다(한정호 외, 2002).
스포츠 마케팅은 1980년대 들어서면서 그 중요성이 크게 부상하기 시작했다. 1984년 미국 LA 올림픽이 흑자 경영의 업적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이 행사에 스폰서로 참여하였거나, 혹은 직접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그 이벤트를 마케팅 전략에 잘 활용한 기업들은 기업 가치 향상에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그러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가들에서는 스포츠 마케팅의 활성화 및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우선 스포츠 마케팅이란 무엇이며 기업들이 여러 스포츠를 통해서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얼마만큼의 이익을 보고 있는지에 대해서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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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출처 스포츠 마케팅 동향과 시사점 - 삼성경제연구소
스포츠 마케팅 동향과 시사점 - 삼성경제연구소
스포츠마케팅(전호문, 김용만, 박세혁 저)
e-스포츠의 부상과 향후과제 - SERI 경제포커스
[CEO 인포메이션] 新産業으로 발돋움하는 e-스포츠
[연구보고서] e-스포츠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스폰서십 넘어 파트너십으로 Win-Win - LG Ad
Chelsea와 SAMSUNG mobile - 삼성경제연구소
헤럴드경제 한국경제 마이데일리 아시아경제신문연합뉴스
스포츠마케팅 전략:스포츠 에이전트 가이드(박영사,김화섭)
강 신도(1998). 스포츠 스폰서쉽을 이용한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McDonald, Mark A.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마케팅」
김용만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마크 A. 맥도널즈조지 R. 밀튼(2000).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마케팅.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59-266
김세형. IOC 위원 임기. 일요시사(2007.2.20)
에비즈카 오사무(2004), 뛰는 스포츠 나는 마케팅. 나남출판, 프롤로그.
박세환. 삼성의 맞춤 마케팅 전략. 세계일보(2007.3월13일)
김상민. 삼성과 첼시 효과. 매일경제(2006.10월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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