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설계] 도요타 조직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
1. 회사개요 ­­­­­­­­­­­­­­­­­­­­­­­­­­­­­­­­­­­­­­­­­­­­­­­­­­­­­­­­­­­­­­­­­
2. 매출액 및 순이익 변동추이 ­­­­­­­­­­­­­­­­­­­­­­­­­­­­­­­­­­­­­­­­­­
3. 2010년까지 신공장 건설계획 ­­­­­­­­­­­­­­­­­­­­­­­­­­­­­­­­­­­­­­­­
4. 경영원칙 ­­­­­­­­­­­­­­­­­­­­­­­­­­­­­­­­­­­­­­­­­­­­­­­­­­­­­­­­­­­­­­­­­


Ⅱ. 조직설계 현황
1. 도요타의 장․단점 ­­­­­­­­­­­­­­­­­­­­­­­­­­­­­­­­­­­­­­­­­­­­­­­­­­­­­­­
2. 핵심조직기술 ­­­­­­­­­­­­­­­­­­­­­­­­­­­­­­­­­­­­­­­­­­­­­­­­­­­­­­­­­­­­
3. 조직문화 ­­­­­­­­­­­­­­­­­­­­­­­­­­­­­­­­­­­­­­­­­­­­­­­­­­­­­­­­­­­­­­­­­
4. 조직구조 변화 ­­­­­­­­­­­­­­­­­­­­­­­­­­­­­­­­­­­­­­­­­­­­­­­­­­­­­­­­­­


Ⅲ. 문제점과 개선방향
1. 노동방식 개혁 ­­­­­­­­­­­­­­­­­­­­­­­­­­­­­­­­­­­­­­­­­­­­­­­­­­­­­­­­­­
- 문제점과 개혁 ­­­­­­­­­­­­­­­­­­­­­­­­­­­­­­­­­­­­­­­­­­­­­­­­­­­­­­­­­
2. 글로벌 전략 ­­­­­­­­­­­­­­­­­­­­­­­­­­­­­­­­­­­­­­­­­­­­­­­­­­­­­­­­­­­­­


Ⅳ. 결론

본문내용
Ⅰ. 기업소개
1. 도요타 회사개요

도요타자동차(豊田自動車, Toyota Motor Corporation) 도요타 사키치에 의해 1937년 설립된 일본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회사이고, 아이치현 도요타시에 본사가 있다. 지금은 나고야시로 이전을 추진 중이고 거의 완성단계에 있죠. 1999년의 총자산은 1605억 72백만 달러, 매출액은 1156억 71백만 달러였다.
일본의 방직기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 1867~1930)가 G형 자동방직기 특허권을 판 돈을 자산으로 삼아, 그의 아들 키이치로(喜一郞, 1894~1952)가 1933년 도요타자동직기제작소 내에 자동차부(部)를 설치하면서 출발하였다. 1937년 자동차제조회사로 독립하였다. 원래 이름은 '도요다'였지만, 명료한 인상을 위해 곧 강한 발음인 '도요타'로 고쳐 읽었다. 1936년에 승용차 'AA'를 만들었으며 1938년부터는 훗날 도요타시(市)가 된 고로모에 공장을 짓고 주로 트럭을 생산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침체기에 들어섰다가 패전으로 타격을 입고 1950년 도산위기에 파업사태가 겹치며 키이치로 사장이 물러나기도 했다. 하지만 법정관리에 들어간지 20일만에 6·25전쟁이 터지며 미군으로부터 트럭 1천대를 발주받아 다시 일어서게 되었다. 1953년부터 토요타생산방식(TPS, Toyota Production System)를 도입한 뒤, 1955년과 1957년에 개발한 승용차 '크라운'과 ' 코로나'로 성장할 수 있었는데, 두 모델은 60년대 중반 대우자동차의 전신인 신진자동차가 한국에 도입함으로써 한국기업과 인연을 맺기도 했다. 1959년에는 승용차 전문공장을 닛산보다 2년 반 먼저 건설하여 대량생산체제를 갖추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동차산업] 자동차산업의 역사, 특성, 발전 요인과 자동차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자동차산업의 전망 분석(사례 중심)
  • 도요타자동차의 사례1. 도요타자동차의 조직구조1) 1989년 개편한 도요타의 조직구조의 특성2) 문제점3) 조직개편의 필요성4) 조직의 설계2. 도요타자동차의 기업 경쟁전략1) 생산 방식 분야2) 기업 혁신 분야3) 브랜드 분야4) 가격 분야5) 영업경쟁력 분야Ⅷ. 향후 자동차산업의 전망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후발국 자동차산업의 기술발전은 기술도입에서 출발한다. 후발국의 기술능력 발전은 도입기술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학습하느냐에 좌우

  • [조직구조] TOYOTA도요타자동차의 조직개편과 문제점
  • 도요타자동차는 일본은 물론이고 세계 여러 나라를 통해 존경받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럼 위기의식과 개선으로 대변되는 도요타 자동차는 과연 모든 면에서 모범 답안인 것일까? 우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바탕을 두고 도요타 자동차의 조직 개편과정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의해 보기로 하겠다.1. 조직 재설계의 필요성 대두1980년 말 도요타 자동차는 크게 두 가지 환경적 변화에 직면하게 되었다. 우선 외부적 환경

  • [조직설계론] 기술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 조직설계론 D조기술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목 차1,기술의 정의 p32.핵심조직의 제조기술 p43.핵심조직의 서비스 기술 p84.비핵심 부서의 기술 p105.부서 설계 p136.부선 간 작업흐름에서의 상호의존성 p147.기업사례-도요타 p158.참고문헌 p27하루가 다르게 외부환경은 급속도로 변화하면서 기업들은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하였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 조직이 보유한 기술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거나 원가를 절약하거나 효율

  • [경영조직론] 조직구조와 경영전략
  • 조직문화2)시사점2. 포스코의 책임권한표(RAI)’차트의 개념 및 성공원인1) RACI 차트의 개념2) 포스코의 RACI 차트3. 빠른 조직을 위한 매트릭스 조직의 장점1) 매트릭스조직의 형태와 특성2) 매트릭스 조직이 가지는 장점4. 조직구조의 설계에서 조직목표의 공유가 가지는 효과1) 조직 설계 및 조직 목표의 의미2) 조직목표 설정과 공유의 중요성Page *R(Responsible) 해당업무를 실제로 수행하는 주체, 즉 실무담당자를 지칭 A(Accountable) 해당업무에 대해

  • [조직관리론] Xerox, IBM, Intel, Samsung 위기 보고서
  • 조직들 사이의 관계와 ‘변화 하는 국제 환경과 그들의 선택’, ‘전략, 조직 설계 그리고 효과성’이라는 3가지 소주제들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B. 조직간의 관계by TechnostructureXerox, IBM, Intel, Samsung의 사례를 중심으로.Ⅰ. 이론적 배경1)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둘 혹은 그 이상의 조직에서 비교적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자원의 거래, 이동 및 연결이 이루어지는 관계2) Organizational Ecosystems(조직생태시스템)Ecology(生態學)는 생명이 진화 발전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