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실관리론] 호텔 자동화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 선정 이유
2. 호텔 자동화 시스템
(1) 정의 및 특징
(2) 도입 배경
3. 호텔 자동화 시스템의 필요성
4. 호텔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 효과 (interview: SOFITEL)
5. 호텔 자동화의 기계 시스템
(1) 광역 예약시스템
(2) 전자 잠금 시스템
(3) 객실 내 시설의 자동화
(4) 자동화의 기타 분야 (판촉, 안전/보안)
6. 호텔 자동화의 통합 시스템
(1) Swiss Grand Hotel
(2) HYATT Hotel 의 “SPIRIT" System
(3) Hotel SHILLA 의 "맥시모" System
(4) Marriott Hotel 의 "OPERA" System
7. 한계 및 대안점 (interview: Marriott Hotel)
8. 미래의 호텔
(1) 미래의 호텔
(2) 가상 시나리오
9. 결 론
- 본문내용
-
1. 주제선정이유
현재는 정보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디지털 시대로써 정보 인프라 없이는 기업이 생존할 수 없는 환경이 되었다. 특히 호텔과 같은 서비스 사업은 정보 인프라가 없다면 오직 인적 서비스만으로 사업을 영위해야 한다. 이는 예전에는 가능한 일이었으나 고객이 증가하고 고객의 욕구 또한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해가는 경영환경에서 호텔이라고 정보화에서 예외일 수 없다. 차별화 되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위해서 시스템을 통한 정보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보다 세밀한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해야 한다.
또한 현대사회는 "Speed"로 정의될 만큼 빠른 속도로 좌우되는 환경이 되었다. 현대인들은 이러한 속도에 적응이 되어왔고, "Speed"는 현대사회의 주요한 덕목 중에 하나로 자리 매김을 할 만큼 중요해 졌다. 이 또한 호텔 산업에서도 예외가 아니며 대고객 서비스 제공 시 고객은 자신의 "Needs"가 빨리 충족되길 바라며 "complain"은 신속하게 해결되길 바란다.
그러나 호텔 산업의 큰 특징인 인적 서비스를 가지고는 이러한 고객의 욕구를 신속하게 만족시키기란 한계가 있다. 호텔 자동화는 바로 이러한 종업원의 한계적인 서비스 부분과 속도 면에서 고객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부분들을 채워주고 있다. 또한 호텔 자동화는 인건비와 재료비의 절감 등의 각종 경영적인 측면에도 도움을 주고 고객의 입장에서도 만족감을 향상시켜 주어 경영자와 고객의 각종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자동화가 좋은 점만 주는 것이 아니라 한계점 또한 내재하고 있다.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 호텔의 자동화 시스템을 국내 특1,2급 호텔에서도 조심스럽게 도입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호텔의 자동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자동화시스템을 이해하고 나아가 현재 적용되고 있는 호텔시장과 그 한계점을 통해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 참고문헌
-
호텔경영과 실무[ 하헌국 저 ] (한올출판사)
호텔정보시스템 [ 양창식 저 ]
호텔정보경영론 [ 고속연 저 ] (형설출판사)
월간 호텔 레스토랑 2003년 2월판
최신 호텔학의 이해 [ 원융희, 정용해 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