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실관리론] 호텔 자동화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호텔 자동화 시스템
(1) 정의 및 특징
(2) 도입 배경
3. 호텔 자동화 시스템의 필요성
4. 호텔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 효과 (interview: SOFITEL)
5. 호텔 자동화의 기계 시스템
(1) 광역 예약시스템
(2) 전자 잠금 시스템
(3) 객실 내 시설의 자동화
(4) 자동화의 기타 분야 (판촉, 안전/보안)
6. 호텔 자동화의 통합 시스템
(1) Swiss Grand Hotel
(2) HYATT Hotel 의 “SPIRIT" System
(3) Hotel SHILLA 의 "맥시모" System
(4) Marriott Hotel 의 "OPERA" System
7. 한계 및 대안점 (interview: Marriott Hotel)
8. 미래의 호텔
(1) 미래의 호텔
(2) 가상 시나리오
9. 결 론
본문내용
1. 주제선정이유
현재는 정보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디지털 시대로써 정보 인프라 없이는 기업이 생존할 수 없는 환경이 되었다. 특히 호텔과 같은 서비스 사업은 정보 인프라가 없다면 오직 인적 서비스만으로 사업을 영위해야 한다. 이는 예전에는 가능한 일이었으나 고객이 증가하고 고객의 욕구 또한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해가는 경영환경에서 호텔이라고 정보화에서 예외일 수 없다. 차별화 되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위해서 시스템을 통한 정보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보다 세밀한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해야 한다.
또한 현대사회는 "Speed"로 정의될 만큼 빠른 속도로 좌우되는 환경이 되었다. 현대인들은 이러한 속도에 적응이 되어왔고, "Speed"는 현대사회의 주요한 덕목 중에 하나로 자리 매김을 할 만큼 중요해 졌다. 이 또한 호텔 산업에서도 예외가 아니며 대고객 서비스 제공 시 고객은 자신의 "Needs"가 빨리 충족되길 바라며 "complain"은 신속하게 해결되길 바란다.
그러나 호텔 산업의 큰 특징인 인적 서비스를 가지고는 이러한 고객의 욕구를 신속하게 만족시키기란 한계가 있다. 호텔 자동화는 바로 이러한 종업원의 한계적인 서비스 부분과 속도 면에서 고객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부분들을 채워주고 있다. 또한 호텔 자동화는 인건비와 재료비의 절감 등의 각종 경영적인 측면에도 도움을 주고 고객의 입장에서도 만족감을 향상시켜 주어 경영자와 고객의 각종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자동화가 좋은 점만 주는 것이 아니라 한계점 또한 내재하고 있다.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 호텔의 자동화 시스템을 국내 특1,2급 호텔에서도 조심스럽게 도입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호텔의 자동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자동화시스템을 이해하고 나아가 현재 적용되고 있는 호텔시장과 그 한계점을 통해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호텔경영과 실무[ 하헌국 저 ] (한올출판사)
호텔정보시스템 [ 양창식 저 ]
호텔정보경영론 [ 고속연 저 ] (형설출판사)
월간 호텔 레스토랑 2003년 2월판
최신 호텔학의 이해 [ 원융희, 정용해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론] 웨스틴조선호텔 분석
  • 론1. 연구배경․연구의 목적․연구방법 2. 조선호텔 소개 3. 조선호텔 연혁 4. 조선호텔 윤리경영 5. 조선호텔 조직도 Ⅱ 본 론 1. 조선호텔 사업현황 1) 웨스틴 조선 서울 ①레스토랑 ②객실 ③연회장 ④기타 부대시설 2) 외식사업부 (1) 외식사업부 소개 (2) 조선호텔 외식 레스토랑 ①비즈바즈 ②오킴스 브로이 하우스 ③조선델리 ④뱅커스 클럽 ⑤인더키친 ⑥코엑스 2. 조선호텔 뉴스 1) 조선호텔 CRMSCM시스템 확충2) 부산 웨스틴 조선 호

  • [인사관리] 호텔채용과정 설계프로젝트의 개요
  • Ⅰ. 서론호텔산업은 인력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서비스 역량에 의해 호텔의 이미지가 결정된다. 서비스의 산출물은 대부분 무형적이기 때문에 평가의 어려움이 있으며, 인력개발활동 역시 제조기업과는 달리 교육훈련의 내용이 비구체적이다. 또한 인적자원의 능력에 대부분 의존하기 때문에 노동력의 효과적인 관리 없이 호텔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는 불가능한 것이다. 호텔기업은 서비스기업으로써 업무의 자동화에 대

  •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
  • C.O.N.T.E.N.T.S1. 서 론2. 본 론가. 시장의 세분화시대 도래나. 경영관리상의 제반문제다. 재무와 소유구조의 변화라. 호텔사업계획과 설계마. 혁신적인 과학기술시스템의 현실화바. 제도․정책적인 제반사항사. 환경에 대한 관심3. 결 론4. 앞으로 20년 후의 호텔※ 참고문헌1. 서 론정보화시대가 점차 성숙화되어 가는 2000년대를 맞이하여 관광산업 중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호텔산업에는 많은 변화와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고 있

  • 컨시어지서비스에 대한 고찰과 전망00
  • 호텔의 얼굴 호텔의 꽃으로 불린다. 고객 응대는 호텔 도착 및 출발하는 고객을 영접 및 환송하는 업무로 고객 화물 유무를 확인하고 승하차를 도울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호텔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중요한 순간이므로 극진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컨시어지의 유래는 중세시대 성(城)의 초를 관리한 ‘촛불관리자’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comte des cierges’에서 유래했다. 19세기 유럽 호텔산업이 발달하면서 고객을 맞고 객실 열쇠

  • 호텔정보 시스템 활용-대구 프린스 호텔
  • 자동화시간대별 판매자료 출력 가능 (시간대별 적정인원 유지 )호텔정보시스템의 문제점여행사, 항공사, 철도, 기타 다른 호텔과의 연결(통신)이 되어있지 않음통합된 데이터베이스가 없어 자료의 중복이 많고, 데이터 관리에 어려움이 있음호스트 컴퓨터가 2개여서 혼란을 초래함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대한 전체적인 마스트 플랜이 부족함.호텔정보시스템에 대한 문서화가 부족함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RM-COBOL을 이용하여 개발됨.결 론호텔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