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SKT와 KTF의 마케팅 차별화(영상통화 시장에서의 마케팅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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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론]
1. 주제 선정 -------------------------------------------3

2. 환경분석---------------------------------------------4

3. SWOT분석-------------------------------------------5

[본 론]
4. 영상통화의 기반------------------------------------6

5. 경쟁사 분석-----------------------------------------7

6. SHOW vs 3G+ 전략 분석-------------------------8

[결 론]
7. 결 론-----------------------------------------------12

8. 시사점----------------------------------------------13
본문내용
[서 론]

1. 주제 선정

빠른 경영환경과 시장포화라는 위협 속에 각 이동통신사들은 위기를 맞고 있다. 이제는 경쟁 환경에서 뒤쳐질 수 없는 마케팅 전략과 그 실현만이 그들에게 지워지고 있다.
그러나 위기가 있음 기회가 있는 법. 지난 2002년 크게 맛을 본 월드컵 마케팅, 그리고 고령화 사회의 진입과 함께 빛을 발휘하기 시작한 실버산업, 그 속을 파고드는 실버마케팅은 각 통신 3사 모두에게 위기 속에 소중한 기회로 주어질 것이다.
위기와 기회가 함께 도사리는 현 시점에서 이동통신사들의 마케팅 전략은 시대적 흐름과 각 기업 고유의 마케팅 환경 속에 상호 경쟁을 펼칠 것이라 기대한다. 특히 광고는 그들의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에는 최적의 도구이다. 광고 하나 하나에 기업이 울고 웃는다. 이에 우리는 각 통신사의 광고를 분석, 유추하여 기업별로 비교되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우수 사례를 알아보고, 향후 4세대 이동통신 시장에서 각 이통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한국 이동통신 서비스및 단말기 산업의 변천과 발전방향 - 서울대학교 경영연구
소 기업경영 연구총서. 박철순, 김성훈 저. 2007.2 서울대학교 출판부
2. 삼성경제연구소 - [Economic Outlook] 2006년 경제전망
3. [SERI 경제포커스] - 이동통신산업의 부가서비스 경쟁. 2005.01.17. 최병삼.
4. LG경제연구원 - 이통 단말기 보조금 금지 4년의 득실
5.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 김영곤, 이병철 저 21세기북스
6. KTF,즐거움을 파는 회사 - 이화자. 흐름출판. 2005
7. 고객세분시장에 따른 KTF의 브랜드전략 - 김상용. 한국마케팅. 2002
8. 고객만족을 위한 SK텔레콤의 Speed 011서비스 - 한성수 韓國通信學會,1998
9. SKT홈페이지 www.sktelecom.com
10. KTF홈페이지 www.ktf.com
11. 전자정보센터 http://203.253.128.6:8088/
12. 한겨레신문 - "가을 오니 3세대 이통시장 더 붉게 물들어"
13. 연합뉴스 - "SKT, 망내 통화 50%할인 확정..내달 1일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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