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e-learning의 특징 및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본론Ⅰ
2.1 e-learning 의 개념
2.2 e-learning 의 발전과정 및 전망
2.2.1 e-learning 교육시장의 태동
2.2.2 e-learning 발전전망
2.3 e-learning 의 장단점
2.4 e-learning 의 시장분석
본론Ⅱ
2.5 실무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 교육원 탐방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인터넷의 출현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리 삶의 모습을 바꾸어 놓고 있다. 인터넷이 과거의 어떤 미디어 보다 강력한 점은 일방향(One-Way)이 아닌 쌍방향(Two-Way)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은 기본적으로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시되는 교육 분야에 있어 인터넷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 또한 정해진 장소와 시간에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모여야 하는 기본적인 교육의 제약 요건이 해소되었으며, 교육에 필요한 수많은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됨으로써 교육의 혁신적인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인터넷과 정보기술은 비즈니스를 혁명적으로 변화시켰고, 이제 교육에도 혁명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정보기술에 의한 교육 혁명의 핵심은 e-learning으로 대변되는데, 이는 기술적 혁명뿐만 아니라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고 있다. 단적인 예로, 시스코(CISCO)의 존 제임버스 회장은 “인터넷 사업에서 가장 큰 돈을 벌수 있는 차세대 어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은 교육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어떤 이는 비행기가 운송시장을 바꿔놓았듯이 e-learning은 교육 시장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주장은 전혀 과정된 것이 아니다. 미국 e-learning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를 입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이러한 변화가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e-learning을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육혁명이라고 보는 관점과 반대로 컴퓨터(인터넷) 접속이 용이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과 실무나 실기가 많이 요구되는 교육훈련에는 부적합하다는 점 등을 내세워 e-learning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e-learning을 체계적으로 되짚어 보고자 한다. e-learning의 개념과 발전 과정, 현재 e-learning 활용 사례와 실제로 e-learning 교육이 일어나고 있는 곳을 취재한 내용을 소개하자고 한다.
- 참고문헌
-
안광식(2006), 이러닝과 학습양식, 인터비젼.
유인출(2001), 성공적인 e-Learning 비지니스 전략, 이비컴.
산업자원부(2004), 이러닝 백서, 한국사이버교육학회.
e-Learning 디지털 시대의 지식 확산 전략 -마크J로젠버그
이러닝의 심리학적 기반-김혜온
이화여자 대학교 멀티디미어 교육원 -http://mei.ewha.ac.kr/
한국교육학술정보원-http://www.keris.or.kr/main/index.jsp
에듀넷 -http://www.edunet4u.net/main/html/index.html
크레듀-http://www.credu.com/credu_start2.html
유영만(2000). e-Learning의 정체. 그리고 가능성과 한계
Marc J. Rosenberg(2000). E-learningstrategies for delivering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유영만(역)(2001). e-Learning. 안양, 물푸레.
송상호(2000), 디지털시대 e-Learning의 도입을 위한 기업교육담당자와 학습자의 준비사항, 한국능률협회 인재개발대회
송영수(2000). 디지털 시대의 인재양성 방향과 e-Learning 전략. 산업교육연구 제7호 2000.11 pp 139-151.
송영수(2001. 5). 디지털 시대의 인재양성과 e-Learning의 등장. 산업교육 2001. 5.
유인출(2001). 성공적인 e-Learning 비즈니스 전략. 서울, 이비즈그룹
유인출(2000. 9)), e-Learning 시장 동향과 전망, 이비즈그룹
송영수(2001), 선진기업 e-Learning 추진사례, KMS와 e-Learning의 접목을 중심으로, 삼성인력개발원
백풍렬(2001), LG주간경제, 2001.5월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