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개발전략론] 이동통신 상품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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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 이동통신 시장의 고객이동 패턴



Ⅱ. 상품개발
- 보조금을 휴대폰으로..
- 여성 신변보호 서비스
- 자동차 이용고객 서비스
- Language Service
- Due Date service



Ⅲ. Promotion전략
-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SHOW를 하라!

본문내용

Ⅰ.서론

현 이동통신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이동전화 보급률이 80%를 넘어 완연한 성숙기 시장에 진입하였다. 이동전화 서비스 개시 후 지속적으로 파이를 키워가다가 이제는 이미 커질대로 커진 파이를 서로 누가 많이 먹느냐를 논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 04년도 시행된 번호이동성제도는 경쟁사의 파이(이용고객)를 자사의 파이로 전환할 수 있는 직접적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통신사간 무한경쟁체제로 전환의 촉매제가 되었다.
SK의 독점적 시장잠식방지와 통신사간 서비스/가격 경쟁을 유발하기 위해 도입된 번호이동성제도는 전체적 서비스 향상의 기대보다 가격경쟁 극단화 현상을 유발하였다.
기존 자사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에 대한 혜택보다 순수 신규(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았던 고객)가입자와 타 통신사 이용 고객을 자사로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이 우리나라 이동전화 보급률을 높이고, 휴대폰의 대중화에 기인하였지만,
반면에 소비자들에게는 휴대폰은 더 이상 고가의 제품이 아니라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의 전자기기라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심지어 기기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은 가격이 저렴한 통신사를 찾아 3개월(번호이동 가능 기간)마다 통신사를 변경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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