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팀 리더십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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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팀 리더십 프로그램

서론 - 리더십의 개념

본론 - Ⅰ 신조류(뉴패러다임) 리더십 이론
(1) 뉴 패러다임이란?
(2) 신조류(뉴패러다임) 리더십 이론의 특성
(3) 기업 운영에서의 뉴 패러다임
Ⅱ 팀제
(1) 팀제 확산의 배경
(2) 팀제의 개념
(3) 팀제의 장단점
(4) 팀제 조직의 성과 요인
(5) 기업 팀제의 해결과제

결론 - 효과적인 리더십 방안
본문내용
서론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의 개념
House에 의하면 리더십은 둘 이상의 사람이나 집단 내에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Bennis는 리더십이란 조직원으로 하여금 자기의 비전을 갖게 하고 자기의 능력을 모두 쏟아 그 비전을 실현하게끔 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는데 그것은 결국 구성원들로 하여금 맡은 일 열성적으로 실현하도록 이끌어가는 기술이라는 것이다. Stogdill에 의하면, 리더십이란 집단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특정목표를 지향하게 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해 실제 행동을 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며, 또 Koontz와 O'Donnell은 리더십이란 사람들로 하여금 집단목표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주는 기술 또는 과정이라고 리더십을 정의하고 있다. Tannenbaum 등은 리더십이란 특정상황 속에서 의사소통 과정을 통하여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인간 상호간의 영향력이라고 말한다.
이상의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여, 본 발표에서는 특정상황하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리더십을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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