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업체의 기업논리가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의 문자메시지 이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의미와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이론적 배경
1) 디마케팅
2) 이용과 충족이론
3) 합리적 행위 이론
2. 연구에 관한 제반 용어 설명
1) 문자메시지 의미
2) 휴대전화 중독
3) 문자메시지 중독 지수
Ⅲ. 선행연구 및 기존문헌 검토
1. 문자메시지의 이용실태 분석
2. 휴대전화 중독이 문자중독이라는 인식
3. 문자무제한 요금제에 관한 인식 12
4. 문자메시지 요금에 관한 인식 15
5. 휴대전화 요금에 관한 인하 논쟁 17
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1. 연구 집단의 구분
1)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2) 연구 대상의 적합성
3) 청소년 요금제를 기준으로 구분한 집단
2. 각 항목별 분석
1) 문자 사용량의 변화 분석
2) 휴대전화 사용요금의 변화 분석 25
3) 문자메시지 선호도와 요금제 선택의 연관성
4) 부가서비스 이용의 문제
5)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의 선호도 29
6) 문자메시지 중독 지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가 복잡하고 다변화 되면서 여러 가지 매체들이 등장하고, 갖가지 기계들이 사람들의 생활 속에 자리 잡았지만,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하고 가장 가까운 매체는 역시 휴대전화라는 생각이 든다. 오늘날 휴대전화 없이는 약속을 정하거나 사업상의 업무를 처리하는 데에 있어서 여간 불편하지 않을 수 없다. 이렇듯 휴대전화는 이미 우리 일상에 뿌리 깊게 스며들어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7월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4200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국민 10명중에 9명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경제적인 활동을 하지 않거나 노약자층과 저연령층을 제외한다면, 국민의 거의 대다수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갖가지 기능의 휴대전화들이 출시되고, 이에 상응하는 많은 수의 부가서비스들이 넘쳐나고 있는 현실이다.
휴대전화는 더 이상 비즈니스 도구에 한정되지 않고 사람들의 일상적 행위, 사적 커뮤니케이션 수단,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도구, 매스 미디어, 개인용 컴퓨터 등으로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따른 음성, 텍스트, 그래픽, 데이터, 동영상, 영상 통화, 글로벌 로밍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의 활용은 생활과 현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유선전화의 연장으로서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해주는 대인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휴대전화는 청소년들에게 부모의 간섭을 벗어나 사회적 네트워크로서 친구들과의 접촉과 결속을 가능케 하는 개인 공간을 허용하는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며, 따라서 자신들의 공동체를 상징적으로 재현하는 전자적 삶을 형성시키는 것으
로 간주된다.(Oksman & Turtiainen, 2004).
휴대전화의 이 같은 다양한 소비가 우리 사회를 윤택하고 편리하게 만들었지만 휴대폰을 사용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우리 사회에는 휴대전화에 대한 갖가지 병폐와 문제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
새버린, 탠카드 저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 나남 출판 2003
Earl Babbie 「사회 조사 방법론 제9판」 그린 2002
임보은 「휴대전화 이용동기, 만족, 중독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6
권상희, 황유지 「문자메시지 매체의 기대가치 연구」언론과학연구 제4권 2004
김수정, 최진석 외 「이동통신 문자 전송 서비스 기반 원격제어 모델 설계 및 구현」
멀티미디어 학회 추계 학술발표논문집 1999
홍찬이, 김은진 외 「휴대전화를 이용한 소녀들의 수다문화 - 문자메시지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6
김유정 「미디어 선택과 이용에 따른 이용자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분석 : 이동 전화 문자메시지를 대상으로」한국방송학보
윤상오 「휴대전화 중독원인 분석」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6
최병목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 실태 조사연구」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5
질 그리핀 「Customer Royalty, 충성고객 이렇게 만든다」세종서적 1997
안종배 「블루오션 마케팅 100」미래의 창 2005
인터넷 참고 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인터넷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인터넷 한겨레 http://www.hani.co.kr/
인터넷 경향 http://www.khan.co.kr/
인터넷 동아 http://www.donga.com/
스포츠조선 http://sports.chosun.com/
아이뉴스24 http://www.inews24.com/
스스로넷 htt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