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쉐라톤그랜드워커힐 호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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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단계
상황분석
기업자원 분석
거시환경분석시장분석
SWOT분석
경쟁업체와의 비교
기업의 목표 설정

2단계
기본전략
시장세분화 전략
표적시장

3단계
영업/기능적 전략
연출 믹스
제품/내부마케팅 전략
서비스/관계마케팅 전략
가격 전략 커뮤니케이션/촉진 전략
분배 전략

4단계
성공사례
위기극복사례
본문내용
○시장세분화 전략

고객 특성에 따른 세분화별 정의
-CRO:사업을 목적으로 숙박하는 고객 중 CRO를 통해 예약이 이루어지는 고객
-Contract Corporate:사업을 목적으로 숙박하는 고객 중 쉐라톤 워커힐 호텔과
할인 계약이 체결된 회사의 고객 또는 직원
-Non- Contract Corporate:사업을 목적으로 숙박하는 고객 중 쉐라톤 워커힐
호텔과 할인 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상태의 고객 및 직원
-국제회의/국내회의:국제/국내 컨벤션을 위해 숙박하는 고객(10Rms 이상)
-Airline Crew:Airline Company 소속의 Crew고객
-카지노 VIP:카지노를 목적으로 숙박하는 고객 중 파라다이스(카지노)에서
숙박비를 지불하는 고객
-카지노 일반:카지노를 목적으로 숙박하는 고객 중 본인부담으로 숙박비를
지불하는 고객
-단체고객:관광을 목적으로 입국한 외국고객 중 단체관광으로 예약 및
숙박하는 고객
-GIT:관광을 목적으로 입국한 외국고객 중 예약은 단체로 하였으나 개별
입국하여 숙박하는 고객
-개인(외국)/개인(내국):관광 및 휴식을 즐기기 위해 개인별로 예약하고 투숙
하는고객
-패키지(Package):국내고객 중 휴가를 즐기기 위해 쉐라톤 워커힐 호텔의
패키지 상품을 구매하여 투숙하는 고객

지금 쉐라톤 워커힐 호텔의 이익 기여도는 카지노 고객과 단체고객이 가장
높고, 컨벤션과 외국인의 Work-in과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은 낮다.
그러므로 컨벤션과 외국인 Work-in 그리고 CRO를 통한 부분에 많은 배려가
필요하다. 고객 매력도에 의한 평가로는 컨벤션과 카지노 고객이 가장 높고
Contacted Corp GIT 국내인의 Work-in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앞으로의
마케팅 진행 방향은 계속적인 카지노 고객을 배려와 컨벤션 및 사업을 목적으로
한 Contracted Corp에 경영전략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를 기초로 이익 기여도와 고객매력도의합을 도출할 수 있다. 이것을 포지
셔닝 맵(Positioning Map)을 작성하면 다음과같다.
참고문헌
-서적
정규엽. 2004년. 연경문화사. Hotel Hospitality Marketing 호텔 외식 관광 마케팅
-홈페이지
쉐라톤 워커힐 호텔 http://www.walkerhill.co.kr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한국관광협회중앙회 http://www.koreatravel.or.kr
한국관광호텔업중앙회 http://www.hotelskorea.or.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스포츠칸 http://sports.khan.co.kr/
여행신문 http://www.traveltimes.co.kr/
전자공시시스템 www.dart.fss.or.kr
-학위논문
구은영. 2001. 세종대 세계경영대학원 호텔경영학과. 호텔 마케팅 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경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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