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지역연구] KT&G 성공사례 -BAT를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주제선정


II. BAT와 KT&G
1. BAT(British American Tobacco
2. KT&G (Korea Tomorrow & Global)


Ⅲ. 세계시장
1. 세계시장 점유율
2. KT&G의 세계진출


Ⅳ. 국내시장
1. 국내시장 점유율
2. 국내시장현황


Ⅴ. 소송사례
1. KT&G 판결의 주 내용 
2. 주요 외국 ‘담배소송’
3. 주요 외국 ‘담배소송’ 사례


Ⅵ. 환경문제 및 정부정책
1. 담배는 환경오염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2. 담배값 인상
3. 담배규제기본협약 (FCTC)


Ⅶ. KT&G의 위기 (적대적 M&A) - KT&G 사태와 아이칸
1. KT&G와 아이칸의 분쟁과정
2. KT&G 사태의 원인


Ⅷ. 담배시장의 전망
본문내용
I. 주제선정
담배시장은 금연운동 등이 확산됨에 따라 현저하게 위축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KT&G라는 국내 담배 회사와 BAT라는 외국 담배 회사를 주제로 선정하게 된 것은, 다른 나라의 담배 시장과는 다른 국내시장의 현황 때문이었다.
세계적으로 볼 때 ‘글로벌 빅3’로 불리는 BAT(British American Tobacco), 필립모리스, JTI(Japan Tobacco International)가 유독 고전하는 나라가 바로 한국이다. 각 사의 대표 제품인 던힐, 말보로, 마일드세븐을 상대로 선전하고 있는 것이다.
시장개방 이후 1%대에서 시작한 외국산 담배의 시장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해 1995년 처음 10%대, 2002년 이후 20%대를 넘어섰다. 외국산 담배의 시장점유율이 20%를 넘어섰다면 적지 않은 수치라고 할 수 있겠지만 세계적 추세와 비교해 보면 얼마나 낮은 수준인지 확인할 수 있다.
어느 나라든 시장개방 10년이면 외산담배 점유율이 30%는 훌쩍 넘는다는 것이 담배 시장의 상식이다. 2000년, 2001년 기준으로 볼 때 각국의 외국산 담배 시장점유율을 보면 이탈리아 70%, 프랑스 69%, 스페인 56%, 터키 31%에 이른다. 선진국 후진국 가릴 것 없다. 글로벌 빅3의 첨단 마케팅 전략과 엄청난 물량공세에 토종 담배회사가 무너지는 것이다. 빅3 중 하나인 JTI가 있는 일본도 예외는 아니어서 30%를 외국산 담배회사에 내주었다. 이런 점에서 KT&G의 20%대 초반 방어율은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경이적인 기록이다.
이는 KT&G가 글로벌 기업 사이에서 어떻게 이런 기록을 보이게 되었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하기 충분했고, 이로 인해 우리는 성공적인 민영화 사례라 일컫는 KT&G와 필립모리스를 제치고 국내 시장 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는 BAT를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T&G 기업 분석 레포트
  • KT&G 기업소개1-2 기업연혁 1-3 윤리경영 1-4 KT&G 계열사1-5 민영화1-6 조직체계 1-7 계열사 및 사업구조 1-8 다각화 1-9 사회공헌 2. KT&G 제조 및 생산 2-1 담배산업 2-2 KT&G 제품 2-3 담배의 제조 3.KT&G 인적자원 관리 3-1 임직원 현황 3-2 인권보호 노력 3-3 채용 3-4 임금 및 보상제도 3-5 인사제도 3-6 복리후생 3-7 노사관계 4. KT&G 재무관리4-1 경영실적 4-2 재무 제품 분석 4-3 손익 계산서 4-4 신용평가 등급4-5 주주현황 4-6 이사회 구성 및 역할 4-7 연구개

  • [조직문화] KT&G의 조직구조 분석
  • 성공한 기업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효율과 혁신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조직의 지향점을 다시 한번 되짚어보고자 한다. 2. 기업선정이유2002년 12월 27일 ‘한국담배인삼공사’는 민영화 되면서 새로운 이름 지금의 KT&G(Korea Tomorrow & Global)로 태어나게 되었다. 1899년 궁내부 내장원에서 시작하여 전매청을 거쳐 한국담배 인삼공사 그리고 민영화라는 커다한 조직의 변화 과정을 격은 KT&G는 그에 따른 조직구조 개편을 통해 공기업에서 민영화를 성공적으

  • [경제학] 관리경제학 용어정리
  • 철폐되었다고 하니 실제로 소비자들이 와 닿는 수입제품들의 가격에 귀추가 주목된다.목차1장 경영경제학이란?2장 시장요인: 수요와 공급3장 계량적 수요분석4장 개인행동 이론5장 생산과정과 비용6장 기업의 조직7장 산업의 양상8장 완전경쟁, 독점,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의 경영9장 과점의 기본 모형10장 게임이론: 과점 안에서11장 시장 지배력을 가진 기업의 가격 설정 전략12장. 정보경제학13장. 경영전략의 새로운 영역14장. 시장과 정부

  • [마케팅전략론] SKT와 KTF의 마케팅 차별화
  • 성공한 사례이기도 하다. 향후도 저가 단말기 중심의 마케팅 활동으로 가입자 모집 및 마케팅비용 증가 억제를 시도할 전망이다. 모회사 KT가 KTF의 CDMA를 재판매 하면서 집행하는 마케팅 비용으로 인해 이동통신 3사 대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마케팅 비용을 유지해 오던 KTF가 HSPDA시장에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며 큰 폭으로 비용이 증가했다. 향후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이 예고되어 07실적 개선은 기대하기 곤란하다.하지만 07년 5월 HSPDA마케팅에 힘입

  • SK Telecom 사업현황, 마케팅 전략
  • 수출CDMA 서비스 상용화 기술을 가지고 중국과 몽고, 베트남 등에 진출해 있는 상태올 2월에는 합작형태로 중국에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했다 “선별적인 투자와 외국 진출을통해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개발이나 동북아 시장 진출에서 유리한 고지”*Ⅶ. 채용정보 16*Ⅶ. 채용정보17*참고 자료SK 텔레콤 홈페이지http://www.sktelecom.com마케팅 자료http://www.naver.comhttp://www.kmarketing.co.kr/ (한국 마케팅 연구원)정보통신부http://www.mic.go.kr/index.js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