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나말려초의 설화와 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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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언(序言)
2. 나말여초(羅末麗初) 설화(說話)와 전기(傳奇)의 양상
3. 나말여초의 설화와 전기를 보는 시각
4. 작품소개
(1) 최치원<催致遠>
(2) 김현감호(金現感虎) -호랑이를 감동시킨 김현
(3) 수삽석남(首揷石枏) - 머리에 꽂은 석남가지
(4) 조신(調信)
5. 결언(結言)
본문내용
1. 서언(序言)

우리문학사에서 소설의 발생은 어느 시기로 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전기를 설화와 소설의 중간단계로 보고, 15세기 초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를 소설의 발생으로 보아야한다는 입장과 나말여초시기의 전기는 세계문학사적 흐름에서 소설로 보아야 한다는 입장이 있다. 이 두 입장은 전기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 가의 문제에서 나온 것이다. 이러한 입장 중 후자인 나말여초 소설발생론은 근대소설이 확립되기 이전에 다양하게 존속되어 왔던 여러 고소설의 형태를 소설사에서 인정해 왔고, 소설양식이 단계적으로 발달하여 소설양식의 확립으로 이어졌다고 보는 이상 굳이 소설의 시작을 금오신화로 정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여기서 나말여초의 설화와 전기의 양상과 이에 해당되는 작품을 살펴보고, 나말여초의 전기와 시각을 통해 나말여초의 전기문학이 우리문학사에서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2. 나말여초(羅末麗初) 설화(說話)와 전기(傳奇)의 양상

(1) 설화(說話)
설화는 허구에 뿌리를 두지만 삶의 구체적인 내용을 비유적, 상징적인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속에는 민족의 역사, 신앙, 관습, 세계관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 되어 나타나 있다.
참고문헌
조동일, 『제4판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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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희병, 「한국고전소설의 발생 및 발전단계를 둘러싼 몇몇 문제에 대하여」,『관악어문연구17』,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2.
박희병, 「羅麗時代 傳奇小說 硏究」, 『대동문화연구 30』,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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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학성, 「전기소설의 문제, 한국문학 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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