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 연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에 앞서

Ⅱ. 부끄런 고백과 슬픈 고백
1. 윤동주 따라잡기
2. 파수꾼과의 대화

Ⅲ. ‘시대적 요구’와 세 가지 대응 방식
1. 윤동주, 서정주, 정지용
2. 대응 방식에 대한 견해
3. 윤동주 시학의 바탕과 윤동주식 방식
1) 북간도와 개신교
2) 시대적 요구에 대한 ‘윤동주식 방식’

Ⅳ. 세 가지 종류의 거울

Ⅴ. 고경(古鏡)에 비친 ‘부끄런 고백’으로서의 시
1. 참회록과 깨달음
2. 쉽게 씌어진 시

Ⅵ. 인문 사회학적 상상력과 수호신 찾기
1. 윤동주의 수호신
2. 우리 모두의 수호신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에 앞서...
윤동주. 배움에 과정에 있는 우리에게 윤동주란 이름만큼 친근하면서도 어색한 이름이 있을까? 그가 친근하다함은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문학, 그 중에서도 시를 공부하기 시작하면서부터 한 사람의 작가로는 아마도 가장 많은 작품을 접해왔고, 그 시의 내용들을 파악하려했던 노력의 흔적들 때문일 것이다. 그것이 자의든 타의든 우리는 윤동주 시를 해석하려는 노력을 다른 어떤 작가보다 많이 해왔다. 그렇기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시인이 누구냐는 물음을 받는 때면, 몇 명 되지 않는 머릿속 선택 항으로서의 작가들 중 윤동주는 항상 한 자리를 차지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 그가 우리에게 왜 어색한 것일까? 아마도 그것은 우리가 시인으로서의 윤동주, 나아가 한 인간으로서의 윤동주를 바라보려는 노력보다 그가 남긴 작품과 그 작품의 표면적 해석에만 지나치게 집중해왔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우리는 ‘시’라는 하나의 학문적 체계를 공부하는 것이기에 시를 해석하고, 시에 담긴 의미를 읽어내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그 작업이 작품 자체에만 머무르고 작품을 남긴 시인의 내면과 작가의 의지에 감동하는, 혹은 실망하는 단계에 이르지 못한다면 그 작품은 별 의미 없는 과거의 유물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우리 조원 모두는 이번 발표를 준비하며, 이렇게 친근하면서도 어색한 사람이었던 윤동주를 발견했다. 의지를 가진 한 인간으로서의 윤동주를 바라보고 열띤 토론을 시작하기 전까지, 그는 우리 모두에게 비교적 멋있는 작품을 남기고, 제법 애국적이어서 기억해야만 했던 한 시인에 불과했다. 그러나 토론을 시작하고 그의 심리적 혼란과 깨달음, 그 뒤의 의지와 실천 그리고 한계 등 내면의 흐름을 따라간 후에는, 사람에 대한 진정한 애정으로 그와 함께한 것과 같은 묘한 짜릿함을 느끼며 무엇보다 중요한 오늘날 우리의 행동과 의지에 대해 되돌아 볼 수 있었다. 조원 모두가 약속한 뒤풀이 술자리가 기다려지는 건 정말 오랜만에 문학이 우리에게 선물한 이 짜릿한 흥분 때문이 아닐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인지심리 이론의 선구자 George A. Kelly 켈리
  • 윤동주마지막 학기를 맞이하는 나는 졸업을 준비함과 동시에 취직을 같이 준비해야 한다는 게 쉽지 않았다. 마지막 학기에는 면접을 갈 일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 조모임을 하지 않는 수업을 들어야 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별다른 자각 없이 수강신청을 했던 나는 수강과목 6개중 5개가 조모임을 하는 난처한 상황이 되었다. 게다가 어느 수업을 가도 가장 학번이 높은 나는 자연스레 조장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성격심리의 조모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한국문학의 역사
  • 속에서 현재의 삶을 더욱더 풍요롭게 가꿔갈 수 있는 요소를 찾기도 한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역사와 문학이 서로 통하는 면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서론에서 살펴보고자 했던 것들을 본론을 통하여 깊게 알아보았다. 역사가 접목된 시대문학들을 보면서 이젠 우리의 시대상을 비추어줄 앞으로의 문학작품들이 기대된다. 참고자료 :「민족문학사연구」,「한국현대문학연구」,「알기 쉬운 현대시」,「한국고전소설」,「한국현대문학소설」

  • 유광억전을 읽고
  • ,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하면 그 상황에서도 나의 양심에 비추어서 부끄럽지 않을 수 있을까? 그 해답 역시 문학 작품 속에서 찾아본다면 윤동주의 고백처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괴로울 수 있는 양심’을 가지려고 깨어서 부단히 애쓰며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양심의 눈을 뜨고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중심 잡힌 자아를 갖게 된다면, 세상이 어둠으로 가득하더라도 나는 한줄기 빛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본다.

  • 광양전 레포트
  • 『여유당전서』-책국립광주박물관 저 “광양”서권식 저 “광양문화”-논문고영진 16세기 호남사림의 활동과 학문김학수 갈암 이현일 연구문안식 백제의 광양 마로산성 축조와 활용성정용 광양마로산성 출토 마구에대하여유형균 광양 중흥사 삼층석탑 부조상의연구이순엽 광양 마로산성 출토 자기의 검토이영문 섬진강 유역의 선사유적 유물최인선 전남 동부지역의 백제산성 연구한태일 도선의 생애와 유심론적 선사상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