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창세신화의 존재 및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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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I. 한국의 창세신화
Ⅱ. 창세신화의 신화소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창세신화는 현재 우리가 사는 세상이 어떻게 생겨났는가 하는 기원을 설명하는 신화이다.
세계, 인간, 사물의 창조과정이 창세신화의 주요 내용이며 그 가운데서도 태초에 우리가 사는 세상을 포함한 우주가 생겨나는 사건이 창세신화를 이루는 핵심내용이다. 이러한 창세신화가 선명히 나타나는 것은 『성경』의 「창세기」이다. 그런데 왜 대부분 우리는 우리 고유의 창세신화를 먼저 떠올리는 대신에, 서양의 창세신화를 다룬 「창세기」를 먼저 떠올리는 것일까. 우리에게도 신화가 있는가? 라는 질문에, 흔히 「단군신화(檀君神話)」를 떠올리게 된다. 이것을 떠올리는 것은 으레 상식이 되었다. 그렇지만 이것은 고조선의 신화일 뿐이지 우리 민족의 신화를 대표할 수는 없다. 민족사가 전개됨에 따라 다양한 나라가 나타났고, 그 나라마다 제각기 신화를 재창조한 것이 타당하기 때문에 「단군신화」역시 많은 민족 신화 중 하나일 뿐이다. 그러므로 민족 신화를 편협하게 「단군신화」하나로만 생각하는 것은 엄청난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우리에게도 그리스․로마신화와 같은 신화들이 존재한다.
우리나라의 창세신화인 본토신화와 제주도 신화를 살펴보면서 우리의 신화세계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자.

2. 본론
I. 한국의 창세신화
ⅰ. 현재까지 나타난 우리의 신화
1). 문헌에 정착된 건국시조 신화 : 이들의 신화는 주로 건국시조로 단군, 고주몽, 박혁거 세, 석탈해, 온조와 비류, 김수로왕, 제주도 삼성씨 등이 있다.
2). 문헌에 정착된 여산신과 남신의 신화 : 이것에 속하는 신화의 주인공들은 우리에게 조 금 낯설지만 이들에 대한 자료는 『삼국유사』를 비롯해서 『동국여지승람』등에 전해 진다. 하나의 사례를 들자면, ‘선도성모수회불사(仙桃聖母隨喜佛事)’조가 바로 그 증거가 될 수 있다. 선도성모와 같은 신모들, 운제산신모(雲梯山神母), 치술령신모(鵄述嶺神母), 가야산 정견모주등이 있다.
3). 문헌에 정착된 성씨시조 신화 : 족보에 전하는 시조의 탄강담이다. 성씨시조신화 또는 족조신화로 불리는 이 신화는 성씨의 탄생 내력과 성씨의 시조로 모셔지게 되는 과정 이 주된 내용이다.
4). 구전으로 전해지는 예사신화 : 이 것은 예사로운 사람이 주고받는 이야기 속에 뚜렷하 게 신화적 의미를 갖고 있는 자료들이다. 지금까지 구전되는 예사신화는 주목받지 못 했는데 이것은 대부분 이 세상의 근원이나 신화적 인물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 다. 천지 개벽에 관한 신화 뿐만 아니라, 지형이나 산천을 만든 거인 등에 관한 신화 가 파다하게 전한다.
5). 구전으로 전해지는 당신신화 : 각 고을마다 섬기는 마을의 당신에 대한 신화 자료이다.
참고문헌
손진태, <창세가>, 《조선신가유편》, 향토문화사, 1930, p.1
손진태, <창세가>,《신가정》, 1936.4.5, p.99.
조동일, 《경북민요》, 형설출판사, 1977, <베틀노래> 참조
<천지왕 본풀이> 출처:동문선, 『조선무속의 연구』 , 역속지성 , 1991
http://my.dreamwiz.com/quasi7700/
김헌선, 『한국의 창세신화』, 길벗,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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