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교육론] 백석 시 비유의 특징 -실제 예시들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백석 시 비유의 특징
1.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근접성
2. 추상적인 보조관념
3. 토속적 정취가 물씬 풍기는 사물들의 사용
4. 동물을 이용한 비유
5. 수수께끼 같은 은유를 사용
6. 감각적 이미지를 사용한 비유
7. 일상어 같은 직유의 사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인은 현실을 직접 보지 않고 말을 통해 본다. 시인은 말을 통해 정보보다는 사물의 맛과 느낌을 전달하려 하고, 그렇기에 시적 언어는 표현하고자하는 맛과 느낌을 살리기 위해 특별히 선택되며 조직화된다. 시어가 시 안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중요하게 쓰이는 시적 기법 중 하나가 비유이다. 사물을 직접 설명하지 않고 빗대어 설명한다는 ‘비유’의 정의는 그 자체로 시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여기에서 다루고자 하는 백석 시의 표현은 동시대 시인의 시들과는 구분되는 특징이 있다. 여타의 현대시에서 볼 수 있는 세련된 비유에 비해 백석 시의 비유적 이미지는 매우 평범하고 소박하다. 그의 시에 쓰인 비유들은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거리도 짧고, 그 자체로 참신하거나 기발한 느낌을 주지는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시가 상투적이거나 뻔하지 않은 것은 이러한 비유가 시의 전체적 맥락 상 의미 구조를 탄탄하게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백석 시만의 독특한 비유법에서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가까운 거리, 추상적인 보조관념, 토속적인 비유, 동물을 이용한 비유, 수수께끼 같은 은유, 감각적인 비유, 일상어 같은 직유 등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 여기에서는 백석시 비유의 특징 중 전술한 7가지 사항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백석 시 비유의 특징

1.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근접성

시를 읽을 때 많은 독자들은 전혀 엉뚱한 것에서 유사점을 찾아내 일상적 사물을 비유할 때 시인의 기발하고 날카로운 감각에 찬사를 보내고 문학적 재미를 느낀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뻔하지 않으면서도 많이 쓰이지 않은 비유를 더 참신하고 문학적인 것으로 생각하며 이것은 문학을 창작하는 이에게 빈번히 요구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원관념과 비슷한 것을 보조관념으로 설정하는 백석 시의 비유는 상당히 평범하고 소박하게 느껴질 수 있다.

참고문헌
고형진, 「지용시와 백석시의 이미지 비교 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2002.
최명표, 「백석 시의 수사적 책략」, 한국언어문학, 2005.
고형진 엮음, 『정본백석시집』, 문학동네, 2007.
정수연, 「수수께끼와 백석의 시」, 어문논집,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교육] 장르변환을 통한 시의 이해와 내면화
  • 시가 쓰인 시대나 작가와 관련하여 기사문을 작성하여도 좋고, 내재적 관점에서 시 내용에 관하여 기사를 작성하여도 좋다. 시를 이야기로 바꿀 때에는 시대 배경이나 인물 등을 설정하되 시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 부합하도록 시대적 상황을 참고하도록 한다. 기사문 작성이나 이야기 꾸미기에는 백석의「여승」이나 이용악의「낡은 집」, 리얼리즘 시와 같이 서사성을 갖춘 시가 적합하다. (1) 시↔이야기이야기 꾸미기는 시를 읽고 이해한 내용을

  • 8장 현대시 교수학습, 9장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교육
  • 시 교수-학습 이란?현대시 교수-학습에 대한 문제제기현대시 교수-학습의 유의점2. 현대시의 교수-학습 현대시 교수-학습이란?- 교사 중심의 ‘교수활동’ +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 현대시 교수-학습에 대한 문제 제기- 분석을 중시하는 관점 VS 주관적인 감상을 중시하는 관점- 사과에 비유 상호 보완적 접근 필요2. 현대시의 교수-학습현대시 교수-학습의 유의점- 성취 기준 및 학습 목표 중심의 시 지도가 이루어져야 된다.실제로는 학습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거나 생산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심미적 정서를 함양한다. 이를 통해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성숙한 문화 시민의 소양을 기를 수 있다.특히 국어 교과의 학습은 학습자가 국어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게 운용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학습은 실제 상황에서 주체적

  • 서사교육론 레포트
  • 문학교육의 위계성을 갖는다. 또한 서사교육은 사람들이 서사활동에 참여하면서 서사를 이해하고 서사적 존재로서 자기 이해에 이르도록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일 모두를 포함한다. 이렇듯 서사교육은 학습자들의 자기 이해, 성장, 주체형성을 도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국어 교육에 있어 핵심적인 분야라는 생각을 하며 본론에 들어가고자 한다. 본론의 주 내용은 『동아시아』의 「서사교육론」책을 중심으로 서사교육의 의의,

  • [문학교육론] 현국어문학교과서에서의 백석`여승`분석 및 비판
  • 현대문학교육론 REPORT 여 승 - 現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분석 ․ 비판 및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제시目 次Ⅰ. 머 리 말 Ⅱ. 現 국어 ․ 문학교과서에서의「여승」분석 및 비판 1. 국어교과서「여승」분석 ․ 비판 - 국어 상 6. 노래의 아름다움 : 심화 학습2. 문학교과서「여승」분석 ․ 비판 (1) (주)교학사(김) - 상 Ⅰ. 문학이란 무엇인가 1. 문학의 특질 (2) (주) 도서출판 디딤돌 - 상 Ⅱ. 문학의 수용과 창작 방법 2. 문학 창작의 방법과 실제 (3) (주)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