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전 문학과 무속적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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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무교

2. 신 - <도랑선배 청정각시 노래>

3. 귀 - <아랑전설>, <장화홍련전>

4. 무교의 현대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무교

가) 무교의 정의

무교란 고대인의 신앙과 그 역사적 흐름, 그리고 현재 무속으로 알려져 있는 민간 신앙 현상 전체를 포함한 포괄적 개념이다.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 유동식, 연세대 출판부, 25쪽
한국의 무교는 수천 년 동안의 문화사를 거쳐 다른 요소와의 혼합현상을 통해 변모하는 양상을 보여 왔으나, 본질적으로 고대신앙을 일관적인 기본 구조로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편성을 찾을 수 있다. 고대신앙에서는 종교적 의례가 독립적으로 존재하기보다 생활과 신화와 서로 얽힌 미분화된 형태를 나타내고 있었다. 즉, 제례는 행위로 표현된 신화요, 신화는 언어로 표현된 제례라고 할 수 있는데 위의 책, 26쪽
, 이는 무교의 종교적 의례 행위인 무제(巫祭)가 고대 설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는 점에서 뒷받침 될 수 있을 것이다.
무교의 골자가 되는 고대신앙의 목적은 풍부한 삶의 창조를 위한 것이다. 이 때 풍부한 삶의 창조는 신과 인간의 합일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며, 합일의 기술은 술과 노래와 춤이었다. 고대인의 종교의례의 극치는 이러한 신인합일(神人合一)을 가져오는 엑스타시에 이르는 것이었는데, 인간은 그 속에서 완전한 자유와 기쁨을 경험하고 생사화복(生死禍福)을 담당하는 신령과 교제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모든 가능성을 발휘하여 풍부한 삶을 창조할 수 있다고 믿었다. 즉, 무교는 예로부터 민간에 존재해온 신앙을 통칭하는 것으로, 신과 인간의 합일을 통해 풍부함 삶을 얻고자 했던 인간의 열망을 반영하고 있다.


나) 한국 무속의 역사


한국 무속의 역사는 문헌사료 이전 시대인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적어도 기원전 1,000년 전부터는 그 지역에 널리 퍼져 있던 신앙형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어떤 종교적 의식이 한반도에도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단군신화로 미루어 알 수 있듯이, 그 당시 사회는 청동기와 농경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오늘날의 무(巫)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종교가 정치와 통합되어 있던 제정일치의 사회였다. 기록에 따르면 부여, 고구려, 동예 등지에 각각 영고, 동맹, 무천이라는 종교적 축제가 있었다. 또 마한에도 이름은 전하지 않으나 음력 5월과 10월에 큰 축제가 있었으며, 종교적 구역인 소도(蘇塗)의 존재에 대하여도 언급되었다. 이들 행사는 대개 추수를 기원하거나 감사하는 농경 제의적 성격을 가졌으리라 보이며 그 이후 한국인의 종교제의의 원형이 된다.
참고문헌
김태준 저, 박희병 교주, <증보조선소설사>, 한길사, 1990
김재용, <계모형 고소설의 시학>, 집문당, 1996
무라야마 지준, <조선의 귀신>, 동문선, 1929
김기형, <장화홍련전과 무속적 세계관>, 한국고소설학회, 2005
김헌선, <함경도 무속서사시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1999
유동식, <한국 무교의 역사와 구조>, 연세대 출판부, 1975
최길성, 새로 쓴 한국무속, 아세아문화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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