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기여 입학제에 대한 이해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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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기여입학제도 찬성
Ⅱ-2. 기여입학제도 반대
Ⅱ-3. 기여입학제도 본조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여 입학제란 특정학교에 물질을 무상으로 기부하여 현저한 재정적 공로가 있는 경우나 대학의 설립 또는 발전에 비물질적으로 기여하는 등 공로가 있는 사람의 직계자손에 대해 대학이 정하는 기준과 방법에 따라 입학이 가능하도록 특례를 인정하는 제도이다.
기존의 대학교육이 전통적인 방식에서 점차 디지털 , 가상교육화가 되어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젠 대학들이 세계 속에서 경쟁해야만 한다. 대학의 경쟁력을 뒷받침 해주는 요인을 튼튼한 재정과 우수한 인재확보라고 볼 때 재정적으로 취약한 우리나라 대학들이 기여 입학제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한 사실로 보인다. 이와 반면 교육인적자원부는 기여 입학제 불가라는 종전의 입장에서 한 치의 물러섬 없이 대학과 당국 간의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기여 입학제와 관련된 논쟁이 때로는 공론화 되면서, 때로는 수면 아래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그 이면에는 우리 사회의 중요한 이념적 갈등인 자유를 중시하는 입장과 평등을 내세우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여 입학제를 두고 벌이는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각각 알아보고 본조의 입장을 밝힘으로서 올바른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논의해 보기로 하자.

Ⅱ. 본론

Ⅱ-1. 기여 입학제도 시행찬성에 대한 입장
기여 입학제를 시행찬성하자는 논리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기여 입학제는 대학 발전시킬 수 있는 제도이다.
대부분의 한국의 대학교는 공립기관이 아닌 개인소유의 사립기관이다. 이러한 사립학교의 유지방법은 국고지원이나 재단전입금, 학생 등록금뿐이므로 재원의 확보에 한계가 있다. 기여 입학제를 통한 재원의 확보는 사립대학의 심각한 재정난 해소에 도움을 줄 것이며 대학의 질적 발전을 위한 새로운 활로가 될 것이다.
둘째, 기여 입학제는 사립대학의 신입생 선발의 다양성을 높이고 대학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일부유수의 사립대학만이 기여 입학의 이익을 볼 수 있다는 우려는 단기적으로는 타당하다. 하지만 교육을 잘 시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평판을 받으면 기여 입학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대학들이 학생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즉, 장기적으로는 대학 간의 경쟁을 유발하여 대학교육의 경쟁력이 제고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예상할 수 있다. 이는 대학의 자율성 신장과 경쟁을 통한 발전을 도모하는 등 후속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
셋째, 국부유출을 방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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