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사례연구법 시연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례연구법 개괄
1. 사례연구법의 역사적 배경
2. 사례연구법 정의
3. 사례연구 교수법의 기본 조건
4. 사례연구법의 특징 및 유의점
5. 사례연구가 효과적일 때
6. 사례연구의 장단점
7. 사례연구의 유형
8. 사례연구설계의 절차
9. 사례연구 교수법을 이용한 수업진행 방법
Ⅱ.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 방법
1. 고안한 학습 모형
2. 학습 모형의 세부적 내용
Ⅲ. 교수전략의 적용
1. Keller의 동기이론: ARCS 이론
2. Gagné의 9 Events (9가지 수업사태)
Ⅳ. 수업계획서 및 수업 대본
1. 수업 계획서
2. 수업 대본
Ⅴ. 수업 자료
1. ppt 및 동영상/신문 자료 (별첨)
Ⅵ. 프로젝트 후기
Ⅶ.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Ⅰ. 사례연구법 개괄
▶ 역사적 배경
사례연구법은 역사적으로 사회사업의 실천적 목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시에 1920년대의 문화인류학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사례 연구법을 체계적으로 사회과학에 적용한 최초의 학자는 프랑스의 Frederic Le Play(1806-1882)이다. 그는 노동자 가족을 대상으로 20년 동안 가계연구를 한 결과에서 이들 가족의 수입원 지출 항목 및 이의 상호관련성이 이들 가족의 사회적 행위뿐만 아니라 국가의 사회 정책과도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또한 사례 연구법은 하나의 비통계적 방법으로 문화인류학자들이 미개 민족을 연구하는 데 널리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연구자의 주관과 참여관찰, 그리고 여러 가지 기록들을 이용하였다. 그러나 사례 연구법이 현지 연구의 유용한 기술로 인정을 받게 된 것은 William I. Thomas와 F. Znaniecki의 폴란드 출신 농민들에게 관한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이들은 생활사에 관한 문헌들이 개인이나 집단의 실제적 행동과 태도를 밝혀주는 동시에 이들의 사회적 전 과정에 관한 단면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라는 것을 인식하였다.
20세기 초 Paul Kellog를 중심으로 한 미국의 Pittsburg조사에서도 다학제간 접근속에 사례 연구법을 적용하여 도시노동자 가족에게 제기되는 문제들을 인간 생활의 차원에서 기록, 보존하였다. 그 후 사례 연구법은 미국 사회학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었으며 그 유용성도 인식되었다.
사례 연구법에 대한 인류학의 영향도 컸다. 1920년대 인류학자는 다른 민족의 문화나 하위 문화를 연구할 때 그들 자신의 개인적, 문화적 배경에 관해서 더욱 분명히 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으며, 인간 행위가 대부분 학습된 것이라면, 연구자는 인간 행위에 관한 비인간적, 객관적 보고자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1930년대 이후의 사례 연구법은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사회 문제에 관한 연구에 주로 사용되어 자살, 소년비행, 범죄 등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 참고문헌
-
사회과학도를 위한 연구조사방법론 / 김렬 / 博英社 / 2007
평생교육방법론 / 김종표 / 양서원 /2006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 변영계 / 학지사 / 2005
평생교육의 이해 / 배장오 / 서현사 / 2003
사회 평생교육과 열린 학습사회 / 김용현 / 독자와 함께 /2001
평생교육이론과 실제 / 송병순 / 원미사 / 2000
성인교육방법론/ 권대봉 / 학지사 /1999
http://www.mgoon.com/mulpi/Mov/CommonView.aspx?VID=4168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