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사례연구법 시연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례연구법 개괄
1. 사례연구법의 역사적 배경
2. 사례연구법 정의
3. 사례연구 교수법의 기본 조건
4. 사례연구법의 특징 및 유의점
5. 사례연구가 효과적일 때
6. 사례연구의 장단점
7. 사례연구의 유형
8. 사례연구설계의 절차
9. 사례연구 교수법을 이용한 수업진행 방법

Ⅱ.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 방법
1. 고안한 학습 모형
2. 학습 모형의 세부적 내용

Ⅲ. 교수전략의 적용
1. Keller의 동기이론: ARCS 이론
2. Gagné의 9 Events (9가지 수업사태)

Ⅳ. 수업계획서 및 수업 대본
1. 수업 계획서
2. 수업 대본

Ⅴ. 수업 자료
1. ppt 및 동영상/신문 자료 (별첨)

Ⅵ. 프로젝트 후기

Ⅶ.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사례연구법 개괄


▶ 역사적 배경

사례연구법은 역사적으로 사회사업의 실천적 목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시에 1920년대의 문화인류학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사례 연구법을 체계적으로 사회과학에 적용한 최초의 학자는 프랑스의 Frederic Le Play(1806-1882)이다. 그는 노동자 가족을 대상으로 20년 동안 가계연구를 한 결과에서 이들 가족의 수입원 지출 항목 및 이의 상호관련성이 이들 가족의 사회적 행위뿐만 아니라 국가의 사회 정책과도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또한 사례 연구법은 하나의 비통계적 방법으로 문화인류학자들이 미개 민족을 연구하는 데 널리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연구자의 주관과 참여관찰, 그리고 여러 가지 기록들을 이용하였다. 그러나 사례 연구법이 현지 연구의 유용한 기술로 인정을 받게 된 것은 William I. Thomas와 F. Znaniecki의 폴란드 출신 농민들에게 관한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이들은 생활사에 관한 문헌들이 개인이나 집단의 실제적 행동과 태도를 밝혀주는 동시에 이들의 사회적 전 과정에 관한 단면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라는 것을 인식하였다.
20세기 초 Paul Kellog를 중심으로 한 미국의 Pittsburg조사에서도 다학제간 접근속에 사례 연구법을 적용하여 도시노동자 가족에게 제기되는 문제들을 인간 생활의 차원에서 기록, 보존하였다. 그 후 사례 연구법은 미국 사회학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었으며 그 유용성도 인식되었다.
사례 연구법에 대한 인류학의 영향도 컸다. 1920년대 인류학자는 다른 민족의 문화나 하위 문화를 연구할 때 그들 자신의 개인적, 문화적 배경에 관해서 더욱 분명히 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으며, 인간 행위가 대부분 학습된 것이라면, 연구자는 인간 행위에 관한 비인간적, 객관적 보고자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1930년대 이후의 사례 연구법은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사회 문제에 관한 연구에 주로 사용되어 자살, 소년비행, 범죄 등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사회과학도를 위한 연구조사방법론 / 김렬 / 博英社 / 2007
평생교육방법론 / 김종표 / 양서원 /2006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 변영계 / 학지사 / 2005
평생교육의 이해 / 배장오 / 서현사 / 2003
사회 평생교육과 열린 학습사회 / 김용현 / 독자와 함께 /2001
평생교육이론과 실제 / 송병순 / 원미사 / 2000
성인교육방법론/ 권대봉 / 학지사 /1999

http://www.mgoon.com/mulpi/Mov/CommonView.aspx?VID=4168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게임법의 이해
  • 각각 최소 몇학점 이상 들어야 하는가? 각각42학점(방법론) 문제해결 학습법 시연시 다루었던 주제 2가지를 말씀하시오 집 구하기/성형고민(뮤지컬)세계 4대 뮤지컬의 제목을 말해주세요.오페라의유령, 레미제라블, 캣츠, 미스사이공(미생물) 푸른곰팡이에서 추출한 최초의 항생제는? 페니실린(공학) 유체의 흐름에 대한 저항을 나타내는 단어는? 점도(viscosity)1. 게임법의 개념 및 특징2. 게임법의 장단점3. 게임법 활용 시 유의점4. 게임법의 실제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수업 분석-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수업 내용 (수업 지도안 참고)2. 이론 적용한 수업 분석3. ADDIE 모형을 적용한 수업 분석4. 수업의 강점 분석 5. 수업의 제한점(약점) Ⅲ. 결 론▒ 참고 자료Ⅰ. 서 론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과제인 수업 분석을 위해 00중학교의 00교사 수업을 선택했다. 2005 교육 인적자원혁신 박람회 -「서울 교육의 날」우수 수업사례 발표 시연을 위해 2005년 6월 7일 KINTEX 주제존 목재교실 체험관에서 진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수업과정주의집중→ 목표제시→ 사전학습재생→ 자료제시→ 학습안내→ 수행유도→ 피드백제공→ 형성평가→ 파지 및 전이 강화5) 글레이저(Glaser)의 수업심리학(1) 수업모형교육평가유능한 수행출발점 행동(준비성)상태의 변환 과정→ → →송환효과(feedback)- 유능한 수행: 인간행동 변화에 관심을 둔다.(전 수업후의 도착점 행동으로 설명)- 출발점 행동: 학습결손에 대한 교정학습이 진행된다.- 변환 과정: 본격적인 지도활동이 이루어진다.-

  • TGI 교육훈련 TGI 기업 교육 역사 TGI 교육 훈련 이론
  • 교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행해지는 교육을 말한다. 그동안 기업에서 수많은 방법들을 사용해 왔는데 대표적 방법으로 강의법, 사례연구법, 역할 연기법, 시범, 토론법 등이 있다. ① 강의법강의법은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 즉, 정보, 개념, 원리들을 주로 말(spoken word)을 사용하여 일방적으로 전달해 주는 교육 방법이다. ㄱ. 장 점-교수자가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학습집단의 크기를 고려하여 융통성

  • 수업전략 사례 연구법
  • 연구법1) 개념2) 장 ․ 단점3) 종류4) 진행단계2. 실제 수용 시 적용방법3. 실제 수업내용4. 수업계획안1) 대단원명2) 단원선정이유3) 단원의 학습목표4) 단원의 학습내용5) 소단원명6) 소단원의 학습목표7) 소단원의 학습내용8) 지도 계획9) 자료 준비10) 평가11) 지도과정5. 수업전략1) ASSURE 모형2) KELLER - 수업동기화이론3) GAGNE - 9가지 수업사태Ⅲ. 나오며♣부록 ♣♣참고 문헌 ♣Ⅰ. 들어가며사례연구법은 교육연구 방법으로 인식되어 왔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