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국제교육학] 동양과 서양의 성교육 -한국, 일본, 미국, 덴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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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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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필요성
2. 발표 목적 및 접근법
Ⅱ. 본 론
1. 동양의 성교육 : 한국과 일본
1) 한국과 일본의 성교육 배경
2) 성교육 목표
3) 성교육 영역
4) 학년별 성교육 지도 내용
가) 중학교 학년별 지도 내용
나) 고등학교 학년별 지도 내용
5) 성교육 형식
6) 청소년들의 성교육에 대한 의식
2. 서양의 성교육 : 한국과 미국, 덴마크
1) 미국과 덴마크의 성교육 배경
2) 사회에서의 성교육
3) 가정에서의 성교육
4) 학교에서의 성교육
가) 학교에서 성교육의 목표
나) 학교에서의 성교육의 형식
다) 학교에서의 성교육의 내용
5) 미국 덴마크의 가정&학교&사회 성교육에 대한 결과
Ⅲ. 결 론
1. 시사점 및 대안
1) 발달단계(시기 및 연령)에 맞는 성교육 - 대 안 : 성교육 커리큘럼의 전문화&과학화
2) 가정, 학교, 사회 전반에 아우르는 성교육 - 대 안 : 정부의 일관적 정책의 연계
3) 다양한 방법을 통한 성교육 - 대 안 : 전문교과의 설립
4) 제도와 현실의 조화 - 대 안 : 성교육의
의무화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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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Ⅰ. 서 론
1. 필요성
‘리틀 맘’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어린 엄마란 뜻이다. 실수로 임신을 해서 아이를 낳아 키우는 10대 엄마(청소년)를 일컫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15세~19세 사이에 아이를 낳아 키우는 엄마들에게 이 말을 사용한다. 인터넷에서는 한참 이런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또는 지원해 주지 않아야 한다고 논란이 뜨겁게 일고 있다. 이런 말이 나올 정도라면 리틀 맘의 수는 적지 않다. 실제로 6000명 가까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제 청소년들은 청소년의 나이에 아이를 낳았다는 것을 부끄러이 생각하지 않을 정도로 성에 깨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실상 리틀 맘의 등장은 청소년들의 성태도의 변화에 성교육이 뒤따라가 가지 못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성관계를 갖는 청소년 중 70~80%는 피임을 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낳은 아이는 대게 낙태의 문제로 이어지거나 고아와 미혼모의 문제를 낳게 된다. 성교육의 중요성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요즘 청소년들은 거의 1인당 1대의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인터넷 클릭하나만으로 음란물에 노출되기 쉬운 청소년들은 이전 시대보다 훨씬 빨리 성에 눈을 뜨고 있다. 문제는 성을 접하는 것이 제대로 된 경로가 아니라 이러한 잘못된 경로이기 때문에 잘못된 성의식부터 가지게 된다는 것에 있다. 또한 이것을 다시 바르게 고칠 기회도 가지지 못 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게임을 보고서 모방하여 성폭력을 한 사건도 일어나고 있다. 이렇게 점차 청소년의 성관련 문제들이 붉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성 정체성 확립의 중요성은 결코 간과할 수 없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비하여 아직도 기성세대들은 전통적인 ‘성에 대한 순결’만을 생각하며 성은 감추어져야 할 문제이고 이야기가 나오는 것마저 부끄러운 이야기처럼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성에 대해 부끄러워하는 기성세대들로 인해 성이 음지에 있어왔다는 것이 가장 문제일 수 있다. 성을 양지로 끌어오되 성의 아름다움을 먼저 알게 되고 바른 가치관을 먼저 접하게 되어 위와 같은 문화적인 상황 속에서도 분별력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실로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성교육은 가정에서는 물론 학교에서도 쉬쉬되고 있을 뿐이었다. 인터넷 성교육 상담 사이트에 올라오는 질문을 보면 초경에 대한 궁금증과 자위행위가 몸에 해를 끼치는가에 대한 궁금증이 가장 많이 올라와 있다. 이런 것들이라면 충분히 가정이나 학교에서 교육이 행해졌어야 함이 분명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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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옥, “학교성교육의 현황 및 지도내용에 관한 연구”,
김준형(2004). “한일간의 비교를 통한 바람직한 성교육 방안 제시”
나오끼, 오오이께(2003), “일본의 성교육에 대한 연구”
이문희, 정옥분(1994), “도시 청소년의 성의식 및 성문제돠 성교육에 관한 조사 연구”,
한선희(2002), “중고등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의 교육내용 분석”
현 주(1994). “외국의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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