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론] 교원양성 및 임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교원임용제도 1
1) 도입배경 1
2) 양성기관 2
3) 교사자격증발급 2
4) 임용방법 2

2. 교원양성 및 선발제도 연혁 4
1) 초등교원 양성제도 4
2) 중등교원 양성제도 5
3) 교원 선발제도 6

3. 교원임용제도 현황 7
1) 응시자격 7
2) 전형방법 및 배졈 7
3) 경쟁률 8

4. 교원임용제도 분석 11
1) 평등성 11
2) 효율성 19
3) 충분성 22
4) 자율성 28
5) 책무성 33

Ⅲ. 결 론 35

1. 개선방안 35
본문내용
Ⅰ.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자격증 2급을 가진 자는 누구나 임용고사라는 시험을 보아야한다. 여기서 말하는 임용고사는 즉, 교원공개임용제도를 의미한다. 이는 현재 교원이 아닌 자를 새로이 교원으로 채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1990년 10월 8일 헌법재판소에서 '국립사범계대학 졸업생들의 우선 임용'을 규정한 교육공무원법 제11조 1항이 직업선택의 자유를 규정한 헌법 제15조에 위배된다는 판결이 내려짐에 따라 공개전형제도로 전환되었다. http://enc.daum.net

하지만 이러한 공개임용에도 불구하고 교원 임용제도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본보고서는 이러한 임용제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따른 교원임용과 양성제도의 문제점을 평등성, 효율성, 충분성, 자율성, 책무성의 입장에서 각각 살펴봄으로써 그 문제를 구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Ⅱ. 본론

1. 교원임용제도
1) 도입 배경
1990년 까지 초 ․ 중등 공립학교의 교원임용은 국 ․ 공립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 졸업자를 우선 임용하고, 부족한 교원의 경우 사립 사대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교원임용후보자 순위고사를 통해 임용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부터 국 ․ 공립 사범대학 졸업자 중 교사로 발령받지 못한 미발령교사 적체 현상이 심화되면서 완전 공개경쟁에 의한 교원임용시험제도 도입을 검토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대통령자문 교육정책자문회의의 교원양성 및 임용에 관한 종합대책안(1989. 9)에서 교원임용시험제도가 처음 발표되었다.
교원종합대책안에서는 교원임용시험제도 시행을 준비기간을 거쳐 1994년부터 도입할 것을 검토하고 있었으나 1990년 10월 8일 헌법재판소에서 국 ․ 공립 사범대학 출신자들을 국 ․ 공립학교 교원으로 우선 임용하도록 한 교육공무원법 제 11조제 1항이 헌법상의 직업선택의 자유와 평등의 원칙에 위배된다는 위헌 결정이 내려졌다. 이에 따라 교원임용시험제도는 1991년부터 전면 도입되었다. 교원임용시험제도 도입으로 국 ․ 공립 교원양성기관의 반발은 매우 극심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국 ․ 공립 교원양성기관 재학생에 대한 신뢰이익 보호차원에서 1991년부터 3년간 국 ․ 공립 교원양성기관 출신자와 사립교원양성기관 출신자의 임용비율을 70 : 30으로 할당했으며, 1994년부터 완전 공개경쟁에 의한 임용시험이 시행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의 교사양성 및 임용제도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김종생
신규 교언 임용고사의 합리성 제고 방안/박남기.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 개편 방향/민주노동당 최순영 의원실 정책위원회
교직과 교사/이윤식 외/2007/학지사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통계자료정보센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요약이 잘되었고 소중한 자료임
  • yhyh2***
    (2015.05.08 12:30:4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교육문제
  • 1. 서 론 한국 교육 정책의 쟁점 중에는 해를 거듭할수록 지루한 논의가 반복되는 것들이 많다. 고교 평준화 정책, 사학 정책, 사교육 정책, 교원 양성 및 임용 정책, 대학 입학 전형 제도, 대학 개혁 문제 등의 현안에 대하여 사회 곳곳에서 저마다의 논거로 저마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런 과정에서, 교육 문제와 관련이 없는 사항까지 의심 없이 끌어들여 담론의 총합은 눈 덩이처럼 불어났고,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 정책에 대한 생산적인 논의가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MARD 구조, 데이터 분석 담당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조사0K
  • 교육과 비장애아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부여하여야 하고, 일반교사들에게 또한 특수교육과 장애아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만 한다.(2) 코호트 연구-정정진. 2002, 특수교사 양성체제의 발전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KCIㆍ권/호정보 2002년|19권 1호(통권25호) 발행정보한국교원교육학회이 연구는 중등교사양성체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틀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우리나라의 교사양성정책의 과거

  • [교육행정]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
  • 교원양성체제를 제시하였다.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체제는 교원의 자질 향상으로 무 한 경쟁시대를 대비하고, 현재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물 론 지금까지 여러 차례의 교육개혁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교원의 전문성 제고에 대한 논 의는 계속되어 왔다. 그러나 교원의 양성, 자격, 임용 및 연수 등의 실질적 문제에 관 련된 교원정책에 대하여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① 교원 양성 체제는 초등교원

  • [교육학개론]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의 질이나 제도 혹은 법이나 행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발전을 위한 모든 노력이 그러하며, 학생의 교육적 경험을 확대하고 그 발달을 위한 모든 연구나 노력 등이 그러하다. 그만큼 교육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교원의 문제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으며, 그런 이유로 해서 어떤 사람을 교원으로 양성하고 교원이 되도록 하느냐 하는 문제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일 수밖에 없다.교육정책이라는 차원에서 교원의 양성 및 임용이란 교원 지망생을

  • [A+ 추천레포트]교원양성제도, 교원 임용시험제도의 분석과 문제점 및 임용시험 개선방안
  • 론 11. 교원임용제도 11) 도입배경 12) 양성기관 23) 교사자격증발급 24) 임용방법 22. 교원양성 및 선발제도 연혁 51) 초등교원 양성제도 52) 중등교원 양성제도 53) 교원 연수 64) 교원 선발제도 73. 교원임용제도 현황 81) 응시자격 82) 전형방법 및 배졈 83) 경쟁률 104. 교원임용제도 분석 131) 평등성 132) 효율성 213) 충분성 254) 자율성 305) 책무성 38Ⅲ. 결 론 401. 개선방안 40참고문헌 42Ⅰ.서론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자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