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교원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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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교원 근무성적 평정제도 1
2. 교원 평가제의 필요성과 그 방향 3
3. 교원 평가제 3
4. 여러 관점으로 조명한 교원 평가제 6
(1) 평등성의 관점 6
(2) 효율성의 관점 12
(3) 충분성의 관점 18
(4) 자율성의 관점 20
(5) 책무성의 관점 24

Ⅲ. 결 론 25
1. 교원 평가제에 대한 우리조의 입장 25
2. 교원 평가제의 장점 26
3. 교원 평가제의 단점과 그에 대한 대안방안 27

Ⅳ. 참고도서 및 사이트 29
1. 참고 도서 29
2. 참고 사이트 29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는 교육부와 교총, 전교조의 대립아래 많은 물의를 빚고 있다. 지금부턴 이러한 교원평가제가 무엇인지 그 내용을 살펴보려한다. 그리고 현재 교사를 평가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근무평정제의 단점과 교원평가제의 대두 배경을 살펴보고, 현재 교원평가제는 어떻게 진행이 되어왔는지 알아보겠다. 또한 평등성, 효율성, 충분성, 자율성, 책무성의 입장에서 비춰봤을 때, 교원평가제는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에 따른 대안방안을 살펴보자.


Ⅱ. 본론

1. 교원 근무성적 평정제도

(1) 교원 근무성적 평정제도의 평가 내용, 방법, 주체「국민참여정부 교원정책의 과제」, 한국교원교육학회, 2003, p 126-129


1) 평가 내용
현행 교원 평가제도(근무성적 평정제도)는 총 80점 만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평가 항목을 살펴보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교사의 자질 및 태도’와 관련된 부분으로 24점을 차지하고 다른 하나는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으로 56점을 차지한다. 구체적인 현행 근무실적 평정요소를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현행 평가 방식의 문제점으로 상급자에 의한 하향식 평가와 평가 항목의 모호성, 자의적 평가의 가능성을 들 수 있다.

[현재] 근무실적평정
평정자 평정 결과
평정요소
평정내용
점수
교장(50%)
교감(50%)

수(20%)
우(40%)
미(30%)
양(10%)
교육자 품성
국민교육철학, 겨레의 스승으로서의 자각, 일상 언행, 자기수양, 품위유지
12
사명의식
지시명성수행, 준법성,
협동 개선 적극성
12
학습지도
교재연구(지도안), 수업의 질
24
생활지도
학생․가정의 이해, 학생의 인성․진로 지도, 문제성향, 학생지도
16
학급경영․
교육연구․
담당연구
경영방침 실천, 계획처리의 정확성․신속성, 연구
수업․연구발표․자기연수
16


2) 평가 주체
이 제도는 상급자(교장․교감)에 의해 일방적 방식인 하향식으로 그리고 비공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교사들 중에는 평가 결과의 객관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1. 참고도서

1. 국민참여정부 교원정책의 과제, 한국교원교육학회, 2003
2. 교육마당21, ‘교사평가의 문제와 개선방향’, 2000
3. 교원 인사제도의 쟁점과 개선방향, 이종재, 한국교육개발원, 2004
4. 근무여건의 학교급별 차이를 반영한 교원 보수의 차별화 연구, 오형문, 2004
5. 교원 보수체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원광대 교육대학원, 오연옥, 2005
6. 교원평가 시범운영 종합․분석결과, 한국교육개발원, 2006
7.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학급담임교사 직무의 실제’, 1999
8. 상담실 전체 상담 통계, 참교육학부모회, 2002


2. 참고사이트

1. 법제처 종합 법령 정보센터 , http://www.klaw.go.kr
2. 인터넷 노컷뉴스, ‘CBS 시사자키 오늘과 내일’중 교육부 강정길 교원정책과장의 인터뷰’, http://www.cbs.co.kr/nocut/
3. 예산 결산 특별 위원회, http://budget.na.go.kr
4. KOSIS 통계정보 시스템, http://kosis.nso.go.kr
5. 이조은 뉴스, ‘교사의 위상을 바로 세우는 길’, http://www.e-goo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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