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개념분석 수업 모형에 따른 도덕과 수업 지도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수업 모형 연구
1.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배경
2.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단계
3.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특징
4. 개념 분석 모형에서의 교사의 역할

Ⅱ.내용 연구

Ⅲ.수업 연구

Ⅳ. 교수 ․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Ⅰ.수업 모형 연구

<개념분석 수업 모형>
1.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배경
인간의 사고는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 중에서 사고와 관련된 활동의 대부분은 개념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그래서 개념을 학습하는 것은 사실에 과한 지식의 획득이라는 일차원적 학습을 넘어서 추론, 판단, 의사결정 능력 등을 포함하는 문제해결 능력과 같은 고등 정신 기능의 학습을 위한 고차원적 학습의 전제 조건이다. 이미 학습된 개념은 우선 새로운 자료나 개념을 접할 때 질문의 근거를 마련해 준다. 그리고 개념은 경험한 것의 의미 형성을 촉진하거나 경험이 지니고 있는 본래의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된다. 나아가 개념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활용될 수 있는 학습의 도구로써 개인이 알고 있는 것을 요약하여 저장한 서고와 같은 구실을 한다. 따라서 개념은 항상 수없이 많은 의문을 야기하는 체계화되지 못한 정보들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많은 사람들을 자유롭게 한다. 개념은 학습에 이처럼 유용하기 때문에 교수-학습의 주요 목표가 된다.
개념은 낱낱의 사물이나 사상 속에서 어떤 공통의 성질이나 공통의 내용이 추상되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개념은 수많은 사실을 사실들이 지니고 있는 특징에 따라 비슷한 것끼리 분류해서 이들의 특징을 서술한 것이므로, 개념은 여러 가지 사물들이 가지는 공통된 특성을 나타내는 범주로서의 기능을 한다.
개념은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한 것이다. 이를 좀 더 부언하자면 개념이란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다양한 사실과 사상들, 즉 특정 사물이나 사건, 상징적인 대상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의미 있는 속성과 특징에 따라 독특한 이름이나 기호로 표현될 수 있도록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뭉쳐진 한 덩어리의 총체로서 추상적 단어나 어구로 나타낸다. 이를 풀어서 이야기하면, 개념이란 각각의 구체적인 사물이나 사건 또는 현상으로부터 공통적인 속성을 추출한 후(추상화 과정), 그러한 공통 속성들을 종합한 하나의 집합으로써의 관념(또는 생각)이다. 그러므로 개념은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볼 수 있는 형태를 지닌 실체가 아니고 단지 우리들의 머리 속에서 생각으로만 존재하는 하나의 관념이다. 이런 점이 개념의 파악을 어렵게 만드는 이유이다.

2.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단계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도덕과의 수업은 대부분 일반 수업 모형의 흐름대로 진행시킬 수 있다. 도덕과 일반 수업 모형의 첫 단계는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이다.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이야기보다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이야기를 담은 문제 사태가 학습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좋은 문제 사태이다.
참고문헌
서강식, 도덕 & 윤리과 교수-학습과정, 서울 : 양서원, 2000, 373~411쪽.
임병덕&유한구&이홍우,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260~262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학] 가치명료화학습
  • 수업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가. 첨단기술로 인한 미래생활의 변화 (1) 첨단기술로 인한 미래 생활의 변화(그림 자료)* 미래에는 로켓을 타고 우주여행을 갈 수 있을 것 같다.* 지구가 많이 오염될 것이다.* 청소로봇과 요리로봇이 있어 집안일을 하기가 쉬워 질 것이다. * 사람들이 외로워질 것이다. ․ 화상전화- 멀리 떨어져 잇는 가족의 얼굴을 보며 말할 수 있다.- 바른 몸가짐으로 통화함으로써 전화 예절을 지킬 수 있다.- 개인

  • [초등도덕교육] 개념분석 모형에 따른 도덕과 지도 계획
  • 개념분석 수업 모형에 따른 도덕과 수업 지도 계획초등도덕교육2(차미란 교수님) 개념분석 수업모형Ⅰ.수업 모형 연구1.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배경인간의 사고는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 중에서 사고와 관련된 활동의 대부분은 개념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그래서 개념을 학습하는 것은 사실에 과한 지식의 획득이라는 일차원적 학습을 넘어서 추론, 판단, 의사결정 능력 등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초등사회교육방법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목 차Ⅰ. 단원소개가. 대상학년나. 단원명다. 단원개관라. 단원목표마. 단원의 지도계획Ⅱ. 단원 재구성가. 단원 선정이유나.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다. 적용한 수업모형 및 수업기법Ⅲ. 단원 재구성가. 단원명나. 단원의 개관다. 단원의 학습목표라. 단원의 지도계획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Ⅳ. 교수학습과정안(중단원)가. 전체 차시 계획(약안) 나. 한 차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초등사회교육방법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목 차Ⅰ. 단원소개가. 대상학년나. 단원명다. 단원개관라. 단원목표마. 단원의 지도계획Ⅱ. 단원 재구성가. 단원 선정이유나.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다. 적용한 수업모형 및 수업기법Ⅲ. 단원 재구성가. 단원명나. 단원의 개관다. 단원의 학습목표라. 단원의 지도계획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Ⅳ. 교수학습과정안(중단원)가. 전체 차시 계획(약안) 나. 한 차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모형4) 의사결정모형5) 협동학습모형6) 시사학습모형Ⅷ. 초등학교 도덕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초등 학교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목표2. 초등 학교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특성3. 초등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수업 활동의 유형1) 정보 탐색2) 정보 비교․분류․분석3) 정보 안내4) 웹 설문조사5) 웹 토론6) 전문가 교류7) E-PALSⅨ. 초등학교 체육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체육과 제7차 교육과정2. 영역별 지도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