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개념분석 수업 모형에 따른 도덕과 수업 지도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도덕과 연구 - 놀이를 통한 초등학교 도덕과 지도 방안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성격,목적,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동향,절차,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모형, 도덕과 지도계획,교수학습방법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목차
-
Ⅰ.수업 모형 연구
1.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배경
2.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단계
3.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특징
4. 개념 분석 모형에서의 교사의 역할
Ⅱ.내용 연구
Ⅲ.수업 연구
Ⅳ. 교수 ․ 학습 과정안
- 본문내용
-
Ⅰ.수업 모형 연구
<개념분석 수업 모형>
1.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배경
인간의 사고는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 중에서 사고와 관련된 활동의 대부분은 개념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그래서 개념을 학습하는 것은 사실에 과한 지식의 획득이라는 일차원적 학습을 넘어서 추론, 판단, 의사결정 능력 등을 포함하는 문제해결 능력과 같은 고등 정신 기능의 학습을 위한 고차원적 학습의 전제 조건이다. 이미 학습된 개념은 우선 새로운 자료나 개념을 접할 때 질문의 근거를 마련해 준다. 그리고 개념은 경험한 것의 의미 형성을 촉진하거나 경험이 지니고 있는 본래의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된다. 나아가 개념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활용될 수 있는 학습의 도구로써 개인이 알고 있는 것을 요약하여 저장한 서고와 같은 구실을 한다. 따라서 개념은 항상 수없이 많은 의문을 야기하는 체계화되지 못한 정보들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많은 사람들을 자유롭게 한다. 개념은 학습에 이처럼 유용하기 때문에 교수-학습의 주요 목표가 된다.
개념은 낱낱의 사물이나 사상 속에서 어떤 공통의 성질이나 공통의 내용이 추상되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개념은 수많은 사실을 사실들이 지니고 있는 특징에 따라 비슷한 것끼리 분류해서 이들의 특징을 서술한 것이므로, 개념은 여러 가지 사물들이 가지는 공통된 특성을 나타내는 범주로서의 기능을 한다.
개념은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한 것이다. 이를 좀 더 부언하자면 개념이란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다양한 사실과 사상들, 즉 특정 사물이나 사건, 상징적인 대상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의미 있는 속성과 특징에 따라 독특한 이름이나 기호로 표현될 수 있도록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뭉쳐진 한 덩어리의 총체로서 추상적 단어나 어구로 나타낸다. 이를 풀어서 이야기하면, 개념이란 각각의 구체적인 사물이나 사건 또는 현상으로부터 공통적인 속성을 추출한 후(추상화 과정), 그러한 공통 속성들을 종합한 하나의 집합으로써의 관념(또는 생각)이다. 그러므로 개념은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볼 수 있는 형태를 지닌 실체가 아니고 단지 우리들의 머리 속에서 생각으로만 존재하는 하나의 관념이다. 이런 점이 개념의 파악을 어렵게 만드는 이유이다.
2.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단계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도덕과의 수업은 대부분 일반 수업 모형의 흐름대로 진행시킬 수 있다. 도덕과 일반 수업 모형의 첫 단계는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이다.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이야기보다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이야기를 담은 문제 사태가 학습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좋은 문제 사태이다.
- 참고문헌
-
서강식, 도덕 & 윤리과 교수-학습과정, 서울 : 양서원, 2000, 373~411쪽.
임병덕&유한구&이홍우,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260~262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