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지도안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습 내용 분석
2. 학습자 분석
3. 수업 계획 과정
4. 수업 지도안
5. 평가계획
6. 수업 평가
- 본문내용
-
2. 학습자 분석
1) 그림자 개념의 발달 단계에 관한 연구
① Piaget(1966) : 자녀 중 한 명을 5년 동안 비형식적인 관찰을 통하여 아동이 어떻게 자발적으로 그림자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게 되는지, 어떻게 그림자에 대한 가설을 세워 가는지 기술 하였음
1.5~2.5세 - 물체와 그림자 사이의 일치점을 인지
3세10개월 - 그림자가 어디서부터 나타나는지에 대해 흥미를 보임
5세9개월 - 그림자에 대한 호기심이 인과관계로까지 확장
6세7개월 - 물체가 빛을 숨겨서 빛의 광선이 그림자가 생긴 곳에까지 미치지 못하게 되었다는 결론을 이끌어 냄 그림자에 대해 지각적인 수준에서 인식. 물체의 형태를 판단함에 있어서 물체에 의해 나타난 그림자의 형태에 의존하는 경향
7~8세 - 그림자에 대해 민감성 보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물체의 거리와 크기를 고려할 줄 알게됨
② Cameron(1989) : 어린 유아들도 그림자를 알고 있으며, 어린 시기에도 그림자의 영속성 개념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 또한 거울 속의 자기에 대한 인식보다 그림자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늦게 나타났으며, 그림자에 대한 부모의 가르침이나 선행 경험이 그림자에 대한 인식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DeVries(1986): 2~9세 아동을 대상으로 그림자 개념을 4단계 8수준으로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설명함. 아동들은 처음에 그림자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던 상태에서 빛과 관련지어 생각하게 되고 단순한 관계를 통합하여 공간 관계를 형성하며 최종적으로 그림자에 관해 정확한 설명을 하게 되는 과정을 거친다는 것.
④ 곽원(2001) : 3~8세 아동의 그림자 개념 수준 을 0~4수준으로 분석
3 ~8세 아동 - 그림자를 인식하지만 그것을 사물의 상징 속성 독립적인 것으로 이해
4 5 6세 아동 - 사물과 그림자의 관계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그림자 형성에 있어서 빛의 역할을 인식하기 시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