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지도안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 내용 분석
2. 학습자 분석
3. 수업 계획 과정
4. 수업 지도안
5. 평가계획
6. 수업 평가
본문내용
2. 학습자 분석
1) 그림자 개념의 발달 단계에 관한 연구
① Piaget(1966) : 자녀 중 한 명을 5년 동안 비형식적인 관찰을 통하여 아동이 어떻게 자발적으로 그림자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게 되는지, 어떻게 그림자에 대한 가설을 세워 가는지 기술 하였음
1.5~2.5세 - 물체와 그림자 사이의 일치점을 인지
3세10개월 - 그림자가 어디서부터 나타나는지에 대해 흥미를 보임
5세9개월 - 그림자에 대한 호기심이 인과관계로까지 확장
6세7개월 - 물체가 빛을 숨겨서 빛의 광선이 그림자가 생긴 곳에까지 미치지 못하게 되었다는 결론을 이끌어 냄 그림자에 대해 지각적인 수준에서 인식. 물체의 형태를 판단함에 있어서 물체에 의해 나타난 그림자의 형태에 의존하는 경향
7~8세 - 그림자에 대해 민감성 보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물체의 거리와 크기를 고려할 줄 알게됨
② Cameron(1989) : 어린 유아들도 그림자를 알고 있으며, 어린 시기에도 그림자의 영속성 개념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 또한 거울 속의 자기에 대한 인식보다 그림자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늦게 나타났으며, 그림자에 대한 부모의 가르침이나 선행 경험이 그림자에 대한 인식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DeVries(1986): 2~9세 아동을 대상으로 그림자 개념을 4단계 8수준으로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설명함. 아동들은 처음에 그림자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던 상태에서 빛과 관련지어 생각하게 되고 단순한 관계를 통합하여 공간 관계를 형성하며 최종적으로 그림자에 관해 정확한 설명을 하게 되는 과정을 거친다는 것.
④ 곽원(2001) : 3~8세 아동의 그림자 개념 수준 을 0~4수준으로 분석
3 ~8세 아동 - 그림자를 인식하지만 그것을 사물의 상징 속성 독립적인 것으로 이해
4 5 6세 아동 - 사물과 그림자의 관계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그림자 형성에 있어서 빛의 역할을 인식하기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육과정 비교 실천적 비판 가정 교과 미국 가정계 직업 교육
  • 지도안을 작성해 보았다. 다음에 제시한 수업 지도안은 그야말로 하나의 예시에 불과한 것이므로 수업의 현장에서 학생 특성, 학교 특성, 학습 목표 및 내용 특성 등의 여러 가지 변인에 따라 적절히 조정되고 변형된 방식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버즈토의:3~6명으로 편성된 집단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 토의하는 형태 Ⅲ 결론오늘날의 가정 교과는 가정과 가족, 그리고 이들과 관련된 환경과 인간의 본질 및 상호작용 등을 다루어 가정생활이 보다

  •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학습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 과학적 합리주의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게 한다. 문학 감상을 통해 학습자들은 삶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며 개인과 사회, 인간과 자연, 인간과 삶의 문제로 발전하여 공동체의 통합을 이루기 때문이다. 이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학 작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을 얻도록 해준다. 이런 점에 주목하여 학습자들에게 문학 읽기를 통해 상상의 즐거움과 깨달음의 즐거움을 학습하게 한다. 3. 교육과정상의 관련성 4. 단원의 내용 구성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과 교육
  • 레포트에서 제시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초등학교 도덕 수업에서 배려윤리 수업모형 적용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배려의 의미, 배려윤리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 길리간과 나딩스의 배려윤리에 대하여 고찰하였다.둘째, 이러한 이론적 배경에 따른 나의 경험사례를 적용하여 보았다.셋째, 배려윤리에 기초한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실태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의 차원에서 분석해 보았다. 배려윤리를

  • [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실태 분석 = Analysis of Extra Curricular Activities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상완(1982), 클럽활동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수서초등학교(1996), 수요자중심 클럽활동 운영을 통한 자기표현 기능 신장, 시범학교 보고서▷ 유광찬 외(2003), 특별활동 지도 프로그램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교사교육프로그램개발과제▷ 유광찬 외(2004), 특별활동의 이해, 교육과학사

  • (A+ 레포트) 양성평등교육 및 의식 활성화 지도방안
  • 되며 연수를 통해 교사들 스스로가 일상 언어나 행동에서 성차별적 요소는 없는지 자문해 보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참고자료노충래 (2002). ‘청소년의 성희롱 경험과 학교 부적응,’ 여성과 사회복지.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2000). 「알기 쉬운 남녀차별 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장미경(1999). 「페미니즘의 이론과 정치」. 서울 : 문화과학사.교육인적자원부(2002). 「교육기관 성희롱 예방 길라잡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