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 창조경영 시대에 요구되는 평생교육기관장의 임무와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영환경의 변화 [산업시대->지식정보화시대->창조경영시대]

2. 새로운 시대에 요구되는 기관장의 임무/역할

3. 평생교육기관장 핵심역량(Core Competency)의 변화

4. 선진교육기관(HRD)의 기관장(CLO; Chief Learning Officer)

5. 교육분야의 리더가 되기 위한 우리의 도전
본문내용
1. 경영환경의 변화 [산업시대->지식정보화시대->창조경영시대]
2007년 들어 신문 1면을 장식했던 삼성 이건희 회장의 신년사를 기억한다면 창조경영에 대해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삼성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였다. 그러나 올 해 신년사에서 이 회장은 “삼성은 오랫동안 선진 기업을 뒤좇아 왔으나 지금은 쫓기는 입장에 서있다. 이제는 앞선 자를 뒤따르던 쉬운 길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선두에 서서 험난한 여정을 걸어야 한다.”고 밝히며 위기의식과 변화와 혁신의 필요가 절실하다는 것을 표명했다. 여기서 이 회장이 강조한 ‘창조경영’이라 함은 남과 다른 상품을 만들고 시장과 기술을 새롭게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창조경영의 대두는 과거 ‘양’(量)적 강조점을 뒀던 산업시대에서 ‘질’(質)적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보화시대로의 전환과 같이, 경영환경의 큰 변화의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지식과 정보가 많아도 우리의 우뇌를 통해 가공하지 않는다면 그 가치는 더 이상 증대시킬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지식과 정보에 느낌과 생각을 더해 새로운 무엇인가(something)을 창조해야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그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1. 『ASTD/University of Pennsylvania Chief Learning Officer Profile Research Report』, 2006
2. 『지식을 넘어 창조로 전진하라』 -손욱- 리더스북 , 2007
3. 『창조경영(제4물결)』 -양웅섭- 한국창조성본부 ,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교육2018)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평생교육은 급속한 사회변화에 따른 과학적 지식과 기술의 발달, 정보의 급증, 경제적 수준의 향상에 의한 여가시간의 증대,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변화, 인간의 수명 연장 등에 의해 그 필요성이 더욱 증가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인간의 잠재가능성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개인의 새로운 역할과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어떤 면에서 이것은 학교교육의 부족을 보완해 줄 수 있으며 인간생활의 질을 계속적으로 개선하는데 기여하게

  • 경찰공무원 순경채용 시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창조성 및 생산성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중요하다. 직무만족을 위하여 복지제도, 건강관리, 스트레스 감소 등도 주요 시책이 되고 있다. 경찰의 조직 관리의 대내적 민주화는 경찰의 리더쉽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결론21세기를 맞이하여 사기업은 물론이고 국가공무원도 국제화 세계화 개방화에 발맞추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경찰공무원도 현행공무원법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새로운 한국적 경찰제도의 도입이 필요

  • [한국행정론] 중앙인사기관 인사행정
  • 교육훈련에 대한 경시 풍조를 알 수 있다. (2) 3공화국 (1963~1972) : 도입기 중앙공무원교육원, 중앙공무원교육원 50년사, 1999이 시기에는 5・16 군사정변을 계기로 공무원교육훈련은 혁신적인 전환을 가져왔다. 당시 ‘혁명공약’에 ‘구악을 일소하고’라고 명시했듯이 명실공이 국민전체의 봉사자로서 민주적이고 능률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공무원을 양성하기 위해 공무원 교육훈련에 관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교육기관을 확대하는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교육과 성인기초 교육 (1950년대까지) (2) 평생교육과 계속 교육 (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3) 평생교육의 확립 (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B. 우리 나라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 (1) 세계속의 한국 평생교육 위치 (2) 평생교육 기관의 분류 (3)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정책 (4) 우리 나라 평생교육법 (a) 평생교육법의 제정 취지 (b) 평생교육법과 사회교육법의 비교 (c)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C.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D. 평생교육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E.

  •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정책방향,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평생학습’을 교육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여야 한다고 선언하였다.평생교육을 처음으로 주창했던 Lengrand은 평생교육을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이라고 하였다. Lengrand은 평생교육 등장의 동인이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영역의 구조적이고 과정적인 변모와 그에 따른 정신문화의 변모 및 양자간의 지체 현상에서 발생되는 위기와 혼란에서 유발되었음을 지적하면서, 대내․외적 요구에 대한 반응으로 교육은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