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1. 전자상거래란?
2. 전자상거래에 관한 법률
3.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 관련 법
4. 통신판매
5. 청약철회
6. 평가, 인증(마크)제도
7. 결제대금예치제도
8. 사례

<결론>
본문내용
< 서론 >

1990년대 중반 이후 발전되어 온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시장은 이제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과 소비자보호 기반조성의 배경에는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와 전자상거래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제고 목적으로 제정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역할이 지대하였다. 따라서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과 이에 걸맞은 소비자보호를 위해서는 이러한 여러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대한 의미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전자상거래란?
: 전자적 매체를 통하여 가상공간에서 수행되는 모든 거래 행위이다. 직접적인 상품매매 이외에 이를 지원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인터넷이나 PC통신을 이용해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
∎ 인터넷 등 전자적 통신수단을 통해 계약이 체결되는 상거래뿐만 아니라, 전자 결제나 자판기에서의 전자적 신호를 이용한 상품거래, 전자문서를 이용한 각종 표시 광고나 통지행위 등이 포함된다.
∎ 거래의 일부가 전자문서로 처리되면 상품의 판매나 그에 관한 계약의 성립여부에 관계없이 전자거래가 된다.

1) 기능
① 기업의 입장
∎ 매장설치비나 유지비∙광고비 등 판매비용의 절감
∎ 시간적∙공간적 사업영역의 확대
∎ 소비자 의사의 정확한 인식(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② 소비자의 입장
∎ 저렴한 비용에 의한 상품의 구입
∎ 상품구매에 있어서 시간적∙공간적 기회의 확대
∎ 다양한 정보에의 접근에 의한 상품 간 선택의 폭 확대
∎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소비자 의사의 적극적인 반영
2)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특성
주요 소비자 문제
정보의 디지털화, 적시성
•표시∙광고 내용의 착오에 따른 청약철회문제
•소비자의 약관내용 미숙지로 인한 피해
•부정확∙불충분한 정보에 따른 소비자 불만과 피해
비대면 거래
•사기, 기만적 거래, 광고, 표시문제
•불법적 상행위에 따른 소비자 문제
•미성년자, 노년층 등 취약소비자 문제
•부당 개인정보의 수집, 유통문제
•거래 상대방의 신용판단의 어려움
거래공간의 개방성, 격지성
•상품배송의 지연, 미배송, 오배송
•상품의 반품, 환불의 어려움
•피해구제의 어려움
선 지급관행
•대금수납 후 물품배송불이행, 잠적에 따른 피해
•타인 명의도용 등 각종 불법적 거래
분쟁의 복잡성
•원인규명, 책임귀속자 규명의 어려움
•다수의 관련자에 대한 책임배분의 복잡성
•불법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 dalinok***
    (2009.11.18 20:36:46)
회원 추천자료
  • [생활과학] 소비자불만에 따른 환불제도
  • 소비자불만에 따른 환불제도I. 서론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한 후에 상품의 하자가 발견하게 되면, 소비자는 사업자에게 수리, 교환 등의 피해구제를 호소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소비자피해는 상품하자에 의한 소비자피해구제를 의미하며 이는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당연한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이기도하며 사업자에게는 제품하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하자담보책임이기도 하다.그러나 현대를 살아가는 소비자들에게는 복잡하고 다원화된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에 관한 고찰
  • 전자상거래의 성립과 결제와 관련하여 살펴볼 때 전자상거래가 대면적(對面的) 거래가 아니라는 점에서 당사자 확인문제, 결제정보의 부정사용 방지문제, 확인오류, 부정사용에 수반하는 책임부담의 문제 등이 있다. 또 전자상거래가 불특정다수를 상대로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소비자보호와 관련하여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의 적용유무, 정보공시의 필요성, 서면성의 충족여부 등의 문제가 있으며, 국경을 초월하여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소비자 법과정책 조)목 차1. 서 론1-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목적1-2 전자상거래의 개관1-3 적용범위 및 다른 법률과의 관계2. 본 론1) 허위 과장광고2) 계약 취소/반품/환급3) 제품 불량과 하자4) 계약 변경 및 불이행5) 미성년자와 개인정보6) 택배업체 배송지연7) 사기 기만8) 개인정보 유출9) 기타3. 결 론Ⅰ. 서 론1-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목적

  • [소비자법]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ContentsPart Ⅰ. 전자상거래 특성과 현황Part Ⅱ.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문제Part Ⅲ.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관련법과 제도Part Ⅳ.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를 위한 국제적 동향1. 전자상거래의 정의2. 소비자의 범위3. 전자상거래 유형3. 전자상거래 관련 제도1. 경제협력 개발기구2. 국제 소비자 보호 집행기구3. 국제연합 국제거래법위원회4. 전자상거래 특성2.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1.

  • [소비자상담이론] 판매방법별 소비자 상담현황
  • 소비자상담 현황』분석2006년도 전자상거래 소비자상담 및 피해동향 분석< 2002-2004년 일반판매와 특수판매의 점유율 > 2002년도에서 2004도까지 일반판매의 비율은 60~70% 차지하였고, 특수판매는 30%를 조금 웃도는 비율을 차지하였다. 2004년에 상담 접수된 272,942건을 판매방법별로 구분하여 보면,특수판 매는 31.2%(85,028건)로 2002년 이후 특수판매가 조금씩 감소하고 있다.-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