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읽고 나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연예
2. 스포츠
3. 사회, 문화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인터테인먼트 경제학은 대중문화 속에서 경제의 흐름을 읽는 발상법에 관한 책이다. 이 책에서는 대중문화를 연예, 스포츠, 사회문화로 나누어 각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새롭게 보는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딱딱하고 지루한 경제학을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인터테인먼트라는 도구를 통하여 경제학의 재미를 느끼게 하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우리 주변에 있는 현상들을 경제학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insight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이런 측면에서 필자는 이 책을 재미와 유익한 내용을 겸비하고 있는 책으로 높이 평가하여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본론
1. 연예
첫 번째 장에서는 연예분야를 다루고 있는데 ‘대중을 열광시키는 톱스타의 contents, 그리고 그것의 경제학’이라는 제목아래 성공하는 연예인, 실패한 연예인 혹은 영화 등 뒤에 작용하고 있는 경제학을 파해 치고 있다.
성공한 연예인의 예로는 이효리, 윤은혜, 양현석, 이승철, 신화 등을 들 고 있고 실패한 연예인의 예로는 문희준, 임재범 등을 들고 있다. 또한 연예인 뿐 아니라,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실패 원인과 한류열풍의 원인 등 도 살피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효리와 윤은혜의 성공원인을 잘났지만 재수 없지 않음으로 뽑고 있다. 연약함, 여자다움 등을 고집했던 여느 여자 연예인과는 달리 이효리나 윤은혜는 털털함과 솔직함을 무기로 삼아 다른 연예인들과는 차별화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필자 역시 예쁜척하고 연약한 척하는 여자 연예인보다는 가식되지 않은 모습으로 자신의 힘을 자랑하는 윤은혜를 좋아하는 편이다.
연예인이 대중에게 어떻게 인지되는가는 아주 중요하다. 대중이 어느 연예인을 예쁜척하고 연약한척 한다고 생각하면 그 연예인은 “재수없어”지고 이효리나 윤은혜 처럼 성공적인 인기도를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기업이 대중에게 어떻게 비춰지는가는 그만큼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GE(General Electiric)는 친환경 전략을 사용하여 주부들로 하여금 GE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게 하였다. 또한 GM(General Motor)의 초대회장이었던 Ford는 노동력을 착취하기 위한 숨은 동기를 가지고 Conveyor belt를 사용한 생산방법을 채택하였다. 하지만 기업의 이미지를 위하여 생산력 향상과 원가절감을 위함을 공식적인 명분으로 삼았다.
자료평가
- 좋습니다~ 점수 잘 받았어요
- game***
(2009.06.14 00: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