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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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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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들어가며 (문헌선택 동기 및 목적)
2. 책의 핵심내용 소개 (인적 자원 관리를 중심으로)
2.1 책의 간단한 소개
2.2. 임재범과 이승철의 같은 출발, 엇갈린 명암
-핵심역량을 확보한 킬러의 가치와 역할-
2.3 거대한 산업군으로 성장한 스포츠 마케팅의 위력
-선동렬과 이승엽을 다시 일으켜 세운 자존심-
3. 독자의 소감, 의견 및 비평
3.1 ‘사람과 조직의 적합성’ 에서 찾는 핵심인재의 의미
- ‘사람과 직무의 적합성’과 ‘사람과 조직의 적합성’이 모두 핵심인재의 조건-
3.2 선동렬과 이승엽을 통해 살펴 본 기업의 핵심인재 육성론
- 핵심역량과 조직문화에 적당한 자질을 갖추었다면 -
4. 결론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들어가며 (문헌선택 동기 및 목적)
미래의 미디어 관련 분야 진출 희망자로서 2007년 한국 미디어 업계 전망이 밝기만 한 것은 아니다. 2007년 3월 FTA가 체결됨으로써 한국 미디어 산업이 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문화콘텐츠, 특히 미디어 산업은 우리가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절실한 기회의 시장이다.
문화 수출의 국내 경제 기여도는 상당히 높다. 99년 352억 달러에 불과했던 수출액은 2003년에는 563억 달러로 매년 12.4%씩 늘어났다. 같은 기간 자동차(3.5%), 반도체 (1.9%), 철강(3.4%), 석유화학(3.6%) 등 주요 제조업체의 연평균 성장률에 비해 영화(30.3%), 캐릭터(17.9%), 게임(11.6%) 등이 높은 성장세를 보인 것이다. 문화관광부에 따르면 한국은 영화와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수출로만 1억 달러를 벌어들였다. 매경이코노미 2004-12-07 {영화 등 문화 상품}
그러나 꺼지지 않을 것 같던 한류는 2006년 위기를 맞는다. 2006년 한국 문화 콘텐츠의 수익률은 급감한 것이 현실이었다. 드라마는 15% 영화는 68%까지 수익률이 떨어졌다. 문화일보 2007-02-28 {한일 문화전쟁, 한류는 거듭나야 한다.}
문화 수출 강국으로 다시 한 번의 도약이 절실한 시점인 것이다.
이러한 때에 미디어 관련 분야 진출 희망자로서 ‘대중문화 속에서 경제의 흐름을 읽는 발상법’이라는 부제를 단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은 꼭 한 번 읽어 볼만한 책이었다. 비록 이 책이 출간 된 것은 2006년 5월 으로 조금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이 책은 미디어 산업을 포함하여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가진 고유한 감성 비즈니스로서의 성격과 그 발전의 지향점을 고스란히 보여줄 뿐 아니라 나아가 일반 비즈니스에서의 성공전략에 대한 강력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경영전반, 그 중에서도 특별히 인적자원관리 중심으로 이 감성 비즈니스 적용 사례를 고찰해 보고 그를 통하여 앞으로 한국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편의를 위하여 서평의 순서는 과제지침에 소개되어 있는 순서를 따랐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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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승 (2006)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서울: 휴먼비지니스 , 234p
신장섭 , 장성원 (2006) 『삼성 반도체 세계 일등 비결의 해부』서울: 삼성경제 연구소 , 123p
김영재 (2007) 『인적자원관리』, 서울: 삼영사, 69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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