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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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과서를 벗어난 살아있는 경제학

Ⅱ. 앤터테인먼트 산업 속 경제 읽기
Ⅱ-1. 연예- 핵심역량 확보의 중요성
Ⅱ-2. 스포츠 -디자인의 막강한 경쟁력
Ⅱ-3. 사회. 문화- 성공의 키워드,
시대 읽기

Ⅲ.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Speed로 살아남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과서를 벗어난 살아있는 경제학

교수님이 내어 주신 추천 도서들은 대부분 독자의 눈길을 조금이라도 잡고자 너나 할 거 없이 창의적이고 재밌는 제목으로 중무장하고 있었다. 경영 독후감이라고 해서 00학, 00론과 같은 책들로 가득하리라 생각하고 지레 겁먹었던 난 조금 안심하고 말 그대로 ‘Feel’이 오는 책을 찾기 위해 찬찬이 목록을 훑었다. ‘코끼리를 쇼핑백에 담는 19가지 방법’과 같이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에서부터 ‘양처럼 살 것인가 늑대처럼 살 것인가’처럼 제목에서부터 한번쯤 생각을 해보게 하는 책들까지 다양하였다. 그 중 ‘엔터테인먼트 경제학’이란 책이 눈에 띄었다. ‘엔터테인먼트’란 단어는 연예인들의 소속사 이름에서, 영화 엔딩 자막에서 익히 보아 친숙한 단어였다. 그리고 전공인 국문학과가 죽은 학문, 효용성 없는 분야라는 비난과 나름의 자격지심에 경영학과 복수전공을 선택한 나에게 경영학이란 학문과 연예인, 싸이 월드에 이르기까지 내가 살고 있는 세상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모습을 소개한 책은 상당히 고무적일 것이라는 판단을 내렸다. 발행일 2006년 5월, 나와 같은 세상 속에 있던 사람이 경제학적 시선에서 본 사회는 같지만 다른 의미였다.
‘Entertainment’란 기분 전환, 연예, 여흥 등을 뜻하며 각종 오락적인 의미를 가진다. 작가는 이 단어를 크게 2가지 의미로 책에 부여한 듯하다. 하나는 중심소재인 ‘Entertainment Business’이다. 스포츠, 연예를 위시한 나이트클럽에 이르기까지의 오락 산업은 최근 주 5일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그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더불어 사업 영역도 넓어졌다. 작가는 이미 사회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오락 산업을 선택하여 경영적인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하였다. 우리 곁에 너무 가까이 있어서, 또는 너무 가벼운 주제라서 학문적인 내용들과 상관없을 거란 생각을 했지만 오히려 이를 통해 더욱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었다. 여기에 ‘흥미, 여흥’란 두 번째 의미가 들어있다. 경제학이라고 해서 꼭 딱딱하게 이론을 설명하고 외우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 그것도 내가 평소에 여가를 즐기던 대중문화 속에서 그 원리를 재밌게 찾아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적자원관리』. 김성국, 김영재, 김강식. 삼영사. 2005 697p
『최고 인재 확보와 유지 전략』
로버트 워터맨. 21세기북스 2002.08.30 278p
『디자인으로 미래를 경영하라』
크레이크 M 보겔 외 지음, 정국현 외 옮김, 럭스미디어펴냄 2006.12.15 27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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