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도요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왜 일본인가, 왜 도요타인가에 대한 의문


2. 세계가 주목하는 도요타의 경영방식


3. 존경받는 도요타의 경영철학


4.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나는 도요타의 기업문화


5. 세계 최강을 향한 도요타의 미래 전략


6. 역시 도요타! 도요타를 통해 느낀 점


본문내용
1. 왜 일본인가, 왜 도요타인가에 대한 의문

작년 6월에 캐나다를 다녀온 적이 있다. 1주일 밖에 되지 않는 짧은 여행에서 내가 느낀 건 어디서나 일본 것이 많다는 것이었다. 코리안 레스토랑 보다는 재패니즈 레스토랑이 더 많았고 식당 안의 TV와 같은 전자제품은 거의 일본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었다. 특히 길거리를 거닐면서 항상 보게 되는 자동차의 경우 나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한국에서는 외제차보다 국산차의 수요가 더 크고 외제차라 하더라도 벤츠나 BMW와 일본의 도요타, 혼다 등과 수요의 차이가 별반 없어보였는데 캐나다 도로 위의 차들은 거의 일본차가 점령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도서추천목록을 보았을 때 아무 망설임 없이 도요타에 관한 책을 선택한 것도 작년 캐나다에서의 영향이 컸다.
현재 일본의 산업, 기업, 제도 등은 모두 1930년대에서 1940년대의 전시체제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 중 현재에도 일본 경제를 대표하고 있는 산업으로 자동차와 전기전자산업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일본의 자동차는 전 세계적 자동차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일본에는 11개의 자동차(완성차)기업이 있는데 이 중 혼다를 제외한 나머지 도요타, 닛산, 이스즈 등은 전쟁당시 군용트럭 메이커였고 나머지 기업들도 군수물자를 지원하면서 성장한 기업들이다. 이들 중에서도 도요타는 일본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1, 2위를 다투는 가장 경쟁력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토요타가 막강한 힘과 경쟁력을 자랑하는 포드, GM 등의 유수 기업을 누르고 세계 정상의 자리에 앉을 수 있었던 도요타 만의 특별한 경영 논리 또한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읽고
  •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T O Y O T A9 - 제1부 세계가 주목하는 도요타 경영1. 세계 최강의 생산방식으로 승부한다.■TPS(Toyota Production System)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도요타의 경영에는 어떤 특성들이 있는가? 그들이 말하는 가장 중요한 특성은 인간중심에 있다. 생산에 있어 업무의 개선점을 찾아내는 능동적 인간을 추구하는 도요타는 전원 참가형 경영을 통해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다. 즉 예전의 포트 컨베이어 시스템이 기능적인 인간을 통해

  • [경영학, 행정학] 도요타와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과 정부로의 개혁혁신
  •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도요타의 힘도요타의 개선은 현재의 시스템을 새로운 시스템으로 변화시키는 시스템 개선 활동이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생각을 뒤엎는 상식을 초월한 활동이며 기업혁신이자 연역법으로 전개되는 이기기 위한 개선이다. 오늘의 업적을 달성하기 위한 적업을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더불어 내일의 준비를 하는 개선활동을 하지 않으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것이다. 기업혁신 방법에 있어서 도요타의 또 다른 특색은 내일

  • 도요타 기업분석
  • 도요타의 내․외적 환경이 급격히 글로벌화 되고 있음. 전세계 구성원들에게 도요타의 경영 이념과 기업 문화를 주입시키는 것이 향후의 전략 과제이다.현재 도요타는 디자인과 하이브리드 카에도 주력하여 세계 고급차시장을 휩쓸고 있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도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미래의 자동차의 시장은 도요타의 세기가 될 것이다.참고자료김태진.조두섭.전우석지음(2008):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http://tong.nate.com

  • [학사] [경제학] 도요타자동차의 성공 요인
  • toyota는 앞으로 세계 각지에 새로운 공장을 설립하는 등 증산체제를 강화해 세계 1위를 향한 성장 페이스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Ⅲ. 각광받는 toyota 생산방식 1. toyota 방식의 탄생 배경 및 시작 김태진, 「일본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위즈덤 하우스 2004, pp30-451930년대에 toyota 자동차는 주로 단순한 트럭을 만들고 있었다. 초기에 회사는 원시적 기술로 조악한 품질로 자동차를 생산하였으며, 거의 성공하지 못하였다. 1930년대 toyota의 리더는

  • [경영전략] 도요타 성공사례 -생산방식과 물류시스템, 조직문화
  • 일본 ‘아사히 신문’은 2008년에는 GM이 갖고 있던 세계 1위 자동차 회사 자리를 도요타가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2008년에 불어 닥칠 것으로 예상되는 자동차 시장의 Paradigm shift는 GM의 부진보다 더 큰 원인으로 작용되는 도요타의 끊임없는 성장을 기반으로 한다. 지난 1991년부터 약 10년간 일본은 사상 최대의 장기 불황을 겪었다. 노무라 증권, 닛산 자동차 등 일본의 간판기업들이 그 10년 동안 외국 자본으로 넘어갔으며 1천조 엔의 자산이 사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