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깨진 유리창 법칙 -독서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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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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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 책을 선택한 동기와 기대하는 바
2.인적 자원 관리와 깨진 유리창 법칙의 관계
3.깨진 유리창을 수리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
4.깨진 유리창 법칙을 읽고
5.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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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책을 선택한 동기와 기대하는 바
예전에 친한 친구가 자신의 꿈은 법의학자가 되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 때 그 친구가 범죄학에서 ‘깨진 유리창 이론’이라는 게 있다고 얘기했던 게 생각났다. 범죄학에 있던 이론이 경영과 비즈니스 그리고 인적 자원 관리와 어떻게 관계되어지고 어떤 점을 시사하는지 궁금하였다. 또한 책 표지에 쓰여있는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비즈니스의 허점을 나도 일상생활에서 많이 체험할 수 있었기 때문에 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많은 기업들이 오늘날의 조직 외부 환경과 내부 요인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갖가지 전략을 세우고, 완벽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을 치열하게 하고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너무 장기적이고 큰 성과만을 추구하다 보니, 작고 눈에 보이지 않는 허점이 생기게 되는 것이고 그 허점을 직접 접하게 되는 고객은 결국 등을 돌리게 되는 것이다. 아직 학생 신분인 나는,한편 많은 기업들이 타겟으로 하는 20대 소비 욕구가 왕성한 소비자 이기도 하다. 이렇게 오늘 날 소비자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다. 이렇게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그만큼 기업의 깨진 유리창을 관찰할 수 있는 범위도 넓어지고, 시야도 확대되었다. 그들은 깨진 유리창을 투명테이프로 눈가림을 해 놓아도 금새 알아차리고 더 등돌리고 만다. 이렇게 냉정한 법칙이 깨진 유리창 법칙인데, 이는 인간관계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나와 같은 학생도 친구들 사이에서 작고 소소한 문제들이 반복되어지고, 그들의 허점이나 단점이 보이기 시작하면, 마음이 멀어지고 그 사람이 무능하게 느껴질 때가 많다. 그런데 기업 내에서의 인간관계, 그리고 더 넓게 확장 시켜서 인적 자원 관리에서 이러한 깨진 유리창이 나타난다면, 아무리 경영 전략을 잘 세우고 완벽한 시장 세분화를 통해, 타게팅(targeting)을 잘 했을지라도, 소비자는 깨진 유리창에만 집착하게 될 것이고 결국 등을 돌리고 말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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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진 유리창 법칙 (마이클 레빈)
-영혼을 길들이는 경영지혜 (밥 브리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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