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모든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종류 및 특징, 장단점, 경험중심교육과정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등과 저의 견해가 들어있는 자료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 본론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란?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과 단점과 문제점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5.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토대가 되는 철학적 사상 (진보주의)
6. Dewey

Ⅲ .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란?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Rousseau 이후 제창 되어 온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기인한 것으로,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를 학생의 직접적인 흥미나 필요, 경험의 체계에 두고 있다. 이 유형의 교육과정은 실용주의, 실험주의 등의 교육 철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면, 심리주의, 행동주의의 성격을 띠고 있는 진보주의 교육 개혁가들의 사상적 배경을 이루고 있다. Dewey는 1896년 시카고 대학에 실험하교를 세우고 여기서 처음으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하였다.
<중 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성삼·구병두,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서울: 양서원, 1996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서울: 양서원, 2002
김종화,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형설출판사, 2000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평가」,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 교육과학사,
2001, 서울?교육과정 연구 -과제와 전망-」, 이귀윤, 교육과학사, 1996, 서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김종화?김봉진 공저, 형설출판사, 2001, 서울
「교육과정과 평가」, 조승제, 교육과학사, 2002, 서울
「교육과정」, 조인정, 교육과학사, 1990, 서울
「교육과정과 평가」, 김충행?심진구, 학문사, 1988,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제1차 교육과정기(1954 - 1962)
  • 교육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 미치게 된다.2. 교육학적 배경▶ 제1차 교육과정은 6.25사변으로 인해 혼란스런 상황 속에서 공포된 것으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많이 반영하고 있다. 교수요목기부터 유입되기 시작한 미국의 아동 중심 교육사조는 6.25전쟁 동안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에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1952년 내한한 미국 교육사절단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을 직접 소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미국 교육과정 이론의 영향으로 제1차 교육과정에서는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성, 교육과정의 종류)
  • 교육과정 개발J 에서 그들은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교사의 지도 아래 어린이들이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게 되었다.3/ 1957년 스푸트닉크 쇼크 이후 미국에서는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이 거세짐에 따라 그 대안으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대두되었는데 여기에서는 구조화된 일련의 지식체계, 즉 지식의 구조가 곧 교육과정이라고 하여 그 내용들을 어떻게 계획(Plan)할 것인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즉 교육과정은 학

  • [일반사회교육론]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
  •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1950년대 말부터 학문을 강조하는 소위 학문중심탐구중심구조중심의 관점으로 변화를 거쳤다. 그들의 관심은 지식과 인식, 기본 개념이나 개념들의 개발을 위한 탐구과정의 강조에 있다. 그러나 근대 시민사회의 출현을 의미하는 일련의 근대적 사건들이 일어나면서, 교육에서는 ‘사회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사회과의 진정한 목적이 사회과학을 학문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아닌,

  • 교육과정의 이론적 관점
  • 교육과정 개발에 큰 영향을 주었던 대표적인 5가지의 관점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①전통주의 관점 ②경험적 관점 ③학문구조형 관점 ④행동주의 관점 ⑤인지주의 관점3장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2가지 관점에서 생각하고 논의 될 수 있을 것이다. ①교육이론의 관점의 차이를 생각해 볼 수 있다. ②교육이론의 관점의 변화에 대하여 고찰 할 수 있다. Ⅱ.본론1. 전통주의 관점전통주의 관점의 중심이 되는 문제는 ‘우리들 문화유산 가운데 보존되어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경험이나 교구들을 제공- 문제가 발생했을 때 또래 및 성인과 그 문제에 대해 논의하기를 권장2) 보육과정에의 시사점① 영유아를 ‘능동적 학습자’로 보며, 영유아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구성주의적 성격의 교육관② 영아의 연령적 발달 특성을 고려③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고려한 교육활동④ 아동중심 교육관 적용시 교사의 적절한 역할모델을 보여줌⑤ 영유아의 능동적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