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모든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종류 및 특징, 장단점, 경험중심교육과정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등과 저의 견해가 들어있는 자료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론
Ⅱ . 본론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란?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과 단점과 문제점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5.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토대가 되는 철학적 사상 (진보주의)
6. Dewey
Ⅲ .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란?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Rousseau 이후 제창 되어 온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기인한 것으로,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를 학생의 직접적인 흥미나 필요, 경험의 체계에 두고 있다. 이 유형의 교육과정은 실용주의, 실험주의 등의 교육 철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면, 심리주의, 행동주의의 성격을 띠고 있는 진보주의 교육 개혁가들의 사상적 배경을 이루고 있다. Dewey는 1896년 시카고 대학에 실험하교를 세우고 여기서 처음으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하였다.
<중 략>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오성삼·구병두,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서울: 양서원, 1996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서울: 양서원, 2002
김종화,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형설출판사, 2000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평가」,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 교육과학사,
2001, 서울?교육과정 연구 -과제와 전망-」, 이귀윤, 교육과학사, 1996, 서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김종화?김봉진 공저, 형설출판사, 2001, 서울
「교육과정과 평가」, 조승제, 교육과학사, 2002, 서울
「교육과정」, 조인정, 교육과학사, 1990, 서울
「교육과정과 평가」, 김충행?심진구, 학문사, 1988, 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