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일반] 한국 렌터카 시장의 동향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 자동차 산업에 관련된 자료는 많지만 렌터카 사업에 관한
자료는 많지 않네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제 1 장. 한국 자동차 산업 동향

제 2 장. 한국 자동차 산업 전망
1. 한국 자동차 산업이 걸어온 길
2. 한국 자동차 산업의 전망과 과제

제 3 장. 한국 렌터카 사업
1. 렌터카 사업의 정의
2. 렌터카 사업의 특성
3. 렌터카 사업의 발전 방향

제 4 장. 한국 렌터카 사업 전망
본문내용
1) 자동차 대여사업의 이론
․자동차대영업이란 rent-a-car system, car rental system
․광의의 개념 : 자동차를 이용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여 자동차 자체와 이에 부과되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시스템산업이다.
2) 렌터카란?
임대 자동차. 타인이 소유한 차량을 빌려서 자신의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며, 장기적으로 임대하는 경우에는 리스카(lease car)라고 한다. 이 제도는 1920년대 중반에 미국에서 시작하여 발달하였으며 한국에서도 자동차시대를 반영하여 75년 허가제로 출발한 이후 급속하게 보급되었다.
2. 렌터카 사업의 특성
․제3의 교통기관이라고 불리는 이유
․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장점
․여행자 측면에서의 장점
3. 렌터카 사업의 발전 방안
1) 렌터카 사업의 제도적 측면
2) 자동차 대여사업의 서비스측면 방안
4. 한국 렌터카 산업 전망
1. 렌터카 시장 급성장 "주5일제 고맙다" - 여가 활동 위한 대여 증가
2. 렌터카 비싼 차 일수록 장기대여가 할부구입보다 경제적
렌터카의 시장은 앞으로도 확대 경향이 충분히 예측되지만, 외국 선진국에서의 성공한 렌터카 사업의 요인을 분석하되, 우리나라에 맞는 문화적 차이와 실정에 맞는 차량의 다양&다종한 것을 제공하거나, 철도&공항 등과 결합한 연계시스템과 여행업자와 제휴하여 여행의 편리성 향상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or.kr/ - 통계자료

한국렌터카오토리스시장의실태와전망(2007)

매일경제 - 뉴스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급사슬관리] 한국 기업의 SCM현황
  • 일반 물류업의 차이 38(6) 3PL WIN-WIN 성공열쇠 392. Logistics Projects 국내 사례 40(1) CJ CLS 사례 40(2) 한솔 CSN 사례 46(3) 대한통운㈜ 사례 513. 국내 3자 물류서비스 현황 54(1) 한국 기업의 제3자 물류서비스 이용실태 54(2) 국내 제3자 물류서비스 동향 54(3) 국내 주요 물류업체 현황 55V. 결론 561. SCM – market trends 562. e-Business 관련 시사점 56< 그림 차례>그림 1 SCM 변천 과정 7그림 2 SCM 세계 시장 동향 8그림 3 SCM 주요 Vendor 및 수익구조 분석 9그림 4 SC 주

  • [경영분석] 항공운송기업 일본항공(JAL) 경영전략
  • 시장에 대한 철저한 개발과 고객에 대해 보다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면서 일반 대중에게 접근할 수 있는 상품의 기획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각 항공사는 자사의 강점을 고객에게 보여줌으로써 타사와의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국적항공사의 경우 이러한 전략구축은 세계 기업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것이다. ① JAL일본의 전통시 하이쿠를 통한 세계 어린이들의 국제문화 교류 및 어린이들

  • [의료관광] 의료 관광의 잠재력 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
  • 목 차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목적2. 연구방법Ⅱ. 본론1. 세계 의료관광 동향1) 태국 의료관광 시장규모 및 전망2) 인도 의료관광 시장규모 및 전망2. 한국 의료관광 동향1) 국내 의료관광 시장규모 2) 국내 의료관광 전망3. 한국 의료 관광의 현재 1) 국내 의료시장의 환경분석2) 국내 의료시장의 가능성3) 국내 의료관광 발전전략4. 의료 관광 산업의 미래 1) 태국의 사례를 통한 시사점2) 한국 의료관광의 대안책 마련Ⅲ. 결론1. 연구의 요약 및

  • [호텔관광]여행사의 인터넷 광고 및 홍보에 관한 연구
  • 전망하고 있다. 또한, 포레스트 리서치 사는 관광예약 시장에서 온라인 여행예약이 차지하는 비중이 2003년에는 약 29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여행산업의 급성장에는 인터넷으로 인한 여러 가지 편리함과 신선함, 그리고 고객들이 여행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오프라인과는 다른 경험을 하게된다는 점이 그 배경이 되고 있다. 즉 인터넷을 통해서 항공티켓, 호텔, 렌터카 등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원스톱으로 처리

  • 호주 호텔 환경분석 호주 호텔 관광환경 호주 호텔 운영환경 호주 호텔 생태적환경
  • 경영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유동적이고 불확실하며, 이러한 호텔 산업의 주변 환경은 미래를 위한 전략경영에 있어서 상당한 주의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은 내적 외적으로 변화하는 환경과 시대적 변화에 따른 새로운 고객의 요구와 일치하는 순발력을 발휘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 항상 시장 정보를 수집하고,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시설의 개선 및 마케팅 활동을 필요로 하게 된다. 하지만, 현재 한국의 호텔산업은 환경의 유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