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동기이론과 의사결정론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동기이론과 의사결정론

1장. 동기이론과 종합적 고찰
1부. 동기이론
1. 개념
l) Kanfer
2) Pinder
2. 내용이론(content theories)
1) Maslow의 욕구계층(단계)이론
2) Alderfer의 ERG이론
3) Herzberg의 이요인설(동기․위생요인)
4) McGregror의 X․Y이론
⑴ X이론적 인간관
⑵ Y이론적 인간관
⑶ Z이론
① D. Lawless
② W. Ouchi
5) Argyris의 인간성격형성이론(성숙․미성숙이론)
2부. 과정이론(process theories)
3부. 기대이론
1) Vroom의 VIE설(모형)
⑴ 기대(expectancy)
⑵ 수단(instrumentality)
⑶ 유인가(valence)
2) Lawler-Porter의 모형
3) Porter-Lawler의 동기모형
4) Adams의 공정성이론
5) Locke의 목표이론
4부. 동기이론의 종합적 고찰

2장. 의사결정론
1. 이론의 개요
2. 의사결정에 작용하는 변인
3. 의사결정의 모형
1) 합리적 모형(rational comprehensive model) : 고전적 모형
2) 만족모형(satisfying model)
3) 점증모형(incremental model)
4) 혼합-관조(觀照)모형(mixed scanning model)
5) 쓰레기통 모형(garbage can model)
6) 참여적 의사결정(participative decision making)
7) 기타 의사결정(또는 정책결정) 모형
⑴ 공공선택모형(public choice model)
⑵ 체제분석모형(systems analysis model)
⑶ 최적모형(optimal model)
4. 의사결정의 과정
1) 일반적의 과정
2) Hoy & Miskel
5. 의사결정과 조직원의 참여
1) 참여의 순기능
2) 참여의 역기능
3) 참여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조건

본문내용
1장. 동기이론과 종합적 고찰

학습사태에서 학습동기를 설명하려는 또 하나의 인지 주의적 동기이론은 Bandura(1986)의 사회인지이론이다. 이 이론은 학습동기가 학습목표와 학습사태에서 개인의 기대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할 때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 방향으로 행동한다는 것이 이 이론의 기본 전제이다. 따라서 학습 동기는 학습자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소망한 성과를 달성할 것이라는 신념(긍정적 성과기대)과 자신이 목적달성 행동을 할 수 있거나 그러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신념(높은 자기 효능감)이 좌우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비교가 성과기대와 효능감 기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정보원천이 된다. 사회인지이론은 학교학습사태에서의 학업성취행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자의 관심사가 된다. 동기는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될 수 있는데, 최근 인간의 행동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최근에 와서는 동기를 인지과정으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각광을 받고 있다. 조직 심리 안에서 고용자들의 동기조사를 하는 이유는?
① 동기는 조직 안에서 행동의 많은 유형을 이해하는 것의 핵심이다. 우리를 돕는 고용인의 동기들을 이해하는 것은 근본적 원동력인 직무수행을 이해하는 것과 결근, 인사이동, 심지어 비생산적인 행동을 이해하는데 돕는다.

②두 번째는 행동의 다양한 형태에서 우선적인 원동력을 이해하고 우리의 능력을 강화시키는 행동들을 예측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조직의 리더가 근본적인 수행의 동기를 이해한다면 그들의 고용인들은 나중(후)의 수행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조직에서 처음으로 선택된 새로운 고용인들에게는 중요하지만 현재의 고용자들에게도 승진의 기회로 유용한 지는 불확실하다. 어떤 조직들은 고용자들이 비생산적인 행동에 끌어들일지 또한 예측하기 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동기 부여 프로그램 강화5. 교사의 책무성 강화Ⅴ. 학업성취격차 해결 방안의 사례1. 지역 격차 해소 방안 : 지방교육 재정교부금 차등 지원2. 계층 격차 해소 방안 : 방과 후 학교 (Happy Zone 사업)- 참고 문헌 -상위계층하위계층교사 열의수학점수51.454 52.274 51.521 52.813 51.319 51.775 50.410 49.8790.688 0.531 0.759 0.748 0.462 0.603 1.517 1.561-0.502 -0.843 -0.246 -0.249 -0.774 -1.148 -0.269 -0.26651.454 52.274 51.521 52.813 51.319 51.775 50.410 49.8790.688 0.531 0.759 0.748 0.000 0.462 0.603 1.517 1.561

  • [사회복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연구
  • 동기의 관계가 방해되었을 때 겪은 감정을 현재의 치료자에 게 표현하는 비합리적 감정정신결정론(psychic determinism) 행동을 질서 정연하고 유목적적인 방식으로 일어나고 특정 변인의 결과라고 보는 철학 정신분석(psychoanalysis) 정서장애에 대한 정신치료 방법. 행동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연구하고 발전시킨 연구 방법정화(catharsis) 문제에 대해 터놓고 얘기함으로써 일어나는 감정적 표현이나 감정의 완화죽음의 본능(death instincts) 검열되지 않은 공격

  • [진로의식][교육][직업탐구력][성격]진로의식의 성숙, 진로의식과 교육, 진로의식과 직업탐구력, 진로의식과 성격, 진로의식과 진로교육계획, 진로의식과 진로지도, 진로의식과 직업가치관, 진로의식과 발달이론
  • 이론에는 대체로 다섯 가지 포괄적인 이론을 중심으로 개인의 성장․발달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종합하여 진단하게 된다.참고문헌․ 경상남도 교육연구원,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경상남도 교육위원회, 1981․ 김덕환, 진로교육, 천안시 성흠중등교, 1995․ 김충기,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 1989․ 이현주, 대학생의 진로결정 수준에 따른 인지양식 차이, 교육학 연구, 1999․ 이정근, 진로교육의 실제, 성원사, 1988․ 충청남도교육청, 중고등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이론에서는 성격형성의 결정시기를 출생 후부터 아동기까지라고 보고 있다. 초자아가 약하거나 그것에 빈 구멍이 생기면 그는 반사회적 성격의 소유자로 된다. 반대로 너무 강하면 그는 피학적인, 늘 수심과 초조해하는, 자신 없이 우물쭈물하는, 할 말을 당당히 못하는, 자신을 억제하는, 고루한 성격의 소유자가 된다.정신분석에서는 어린 시절의 성격발달 과정을 중시한다. 어린 시절에 원초아의 성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키고 욕구의 좌절에 어떻게

  • 상담심리학2공통)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후 핵심적내용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Freud, 인간중심치료의 선구자인 Rogers, 게슈탈트 상담이론 등을 들 수 있다.정신분석학에 있어 프로이드는 가장 독보적인 업적을 남겼다. 유아교육학, 사회복지학, 청소년교육학, 의학 등 모든 분야에 이 이론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