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백석의 생애와 문학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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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의 생애와 작품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와 본문요약을 참고해 주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백석의 생애
2. 백석의 문학세계
1) 정주라는 지역성과 백석 시의 출발
2) 토속적 삶의 고향 탐색과 시어의 확장
3) 떠돌이 삶과 고향 상실감
4) 백석 시의 형태
3. 백석의 시 분석
1) 여우 난곬족
2) <여승 女僧>
3)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백석의 문학세계
1) 정주라는 지역성과 백석 시의 출발
백석의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우리 한국 사람의 삶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토속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백석이 비문명적이며, 어찌 보면 샤머니즘적인 면이 보이는 토속성의 시를 고집한 것은 평북 정주 지역의 문학적 전통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이미 정주 지방에서는 백석의 선배 시인이랄 수 있는, 우리 한국 현대 문학사의 서두를 장식하는 걸출한 두 시인인 김억과 김소월을 배출하였다. 백석을 비롯한 그들 셋은 오산학교에서 동문수학하던 오산의 인물들이었다. 김억이 자신의 모교인 오산학교에서 김소월을 지도했고, 백석이 오산학교 시절 선배인 김소월을 동경했다는 오산 동창들의 회고담으로 보아도, 백석의 시세계에 김억이나 김소월의 시와 보이지 않는 정신적 유대감을 형성했으리라고 쉽게 추측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정신적 유대감으로, 백석의 시에 일관하여 흐르는 진한 한국적 삶의 정서가 김억이나 김소월의 세계와 맞닿아 있는 것이다. 더 나아가 백석의 시가 보여주는 한국적 삶의 리얼리티는 두 시인의 작품에 흐르는 관념적 추상성을 뒤어넘어 짙은 삶의 현장을 느끼게 한다.
백석의 시 「여우난곬족」을 보면 명절날이면 온 혈족들이 모두 한 집에 모여 떡을 비롯한 온갖 음식을 만들어 먹고,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어울려 밤이 어둡도록 북적대며 노는 정경이 우리 명절의 본질적 의미를 구체적으로 잘 드러내고 있다.
이렇듯 백석의 시는 정주를 중심으로 한 어린 시절 시인의 경험 세계를 객관적 눈으로 말호고 있다. 그의 시에는 우리들 삶의 전통적 세계, 그 원형질이 잘 간직되어 있지만 그 원형질은 이 시인의 미적 감각에 의해 새로운 형식의 모던한 방식을 찾는다. 주관적 감정을 드러내는 화자(persona)가 없는「여우난곬족」은, 내가 '엄마 아배 따라'간 큰집에서 경험하던 명절때의 분위기이지만, 내가 작품 속의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하는 말들이 아니다.
참고문헌
김창균, <백석 시에 나타난 화자의 지향성 연구>강원대학교 석사논문, 2001
고형진, <백석시전집>, 창작과 비평사, 1998
박경순, <白石 詩 硏究>, 인하대교육대학원, 1997
양문규, <백석시의 창작방법 연구>, 푸른사상, 2005
이동순, <백석시전집>, 창작과 비평사, 1998
유경아, <백석 시 연구> 학위논문,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1993
박혜숙, <우리문화의 원형탐구와 떠돌이 삶, 백석>,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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