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신지체아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머리 말

Ⅱ. 본 론
1. 정신지체의 정의 및 원인
1) 정신지체의 정의
2) 정신지체의 원인

2. 정신지체학교 교육의 발전
1) 사립 정신지체 학교
2) 공립 정신지체 특수학교
3) 국립 정신지체 특수학교

3. 지도방법
1) 절차훈련법
2) 과제-절차훈련법
2) 지도 기술
3) 학습지도의 실제 조건과 원리

3. 지도내용
1) 교육내용의 구성
2) 지도단계
(1) 취학전단계
(2) 국민학급 하급학년
(3)국민학교 상급학년
(4)중등단계
3) 영역별 지도
(1) 생활지도
(2) 행동수정과 주의집중
(3) 언어지도
① 언어이전의 의사소통 단계
② 초기단어 단계
③ 초기문장 단계
(4) 문장구조 습득단계(문법)
4) 산수영역의 지도
(1) 취학전 단계의 지도
(2) 국민학교 저학년 단계
(3) 국민학교 고학년 단계 지도
(4) 중학교 단계 지도
5) 건강(체육)영역의 지도
6) 예능 영역의 지도
7) 직업지도
(1) 직업지도의 방향
(2) 직업재활(지도)의 과정
(3) 직업전, 직업교육 영역과 내용
(4) 진로지도
(5) 정신지체인의 지원고용
(6) 직업지도자의 역할
4. 정신지체의 발달 가능성과 미래의 교육방향

5. 정신지체아 교육의 발전과제
1) 조기교육의 강조
2) 조기 통합교육의 강화
3) 교육과정과 운영모형 개발의 강화
4)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체계화 및 상세화
5) 중증 정신지체아 교육프로그램의 강화
6)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정책
7) 다양한 교육자료 개발의 촉진 및 보급
8) 학습자료센터(LRS)의 운영과 확충
9) 교육용 컴퓨터 보급의 확대
10) 학교 직업교육과정의 강화
11) 전환기 교육과 추수지도 체제 강화
1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Ⅲ. 맺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 말

우리 나라에서 정신지체라는 말은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사용되어 왔다. 그전에는 정진지체라는 용어 대신에 정신박약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었다. 박약(薄弱)이라는 말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은 상태가 고정된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체(遲滯)라는 말은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매우 느리게 나타난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따라서 교육적인 측면에서 보면 ‘박약’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와 ‘지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사람은 부르는 것은 매우 다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정신박약이라는 말은 태어날 때부터 능력이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기 때문에 교육을 하더라도 그 결과를 기대하기에 무리가 있다는 속뜻이 있는 것이다. 교육가능성 측면에서 본다면 별반 발전이 없을 것이라는 암시를 은근히 풍기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노골적이지는 않지만 장애인을 일반인하고 구분된 열등한 위치로 끌어내려 놓고 마치 우월적인 입장에서 시혜를 베푼다는 성격이 남아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속뜻을 담고 있는 상태에서 그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적 조치들은 사실 진정한 의미에서 교육행위라고 할 수 없다.
발전 가능성에 대한 신념이 없거나 적은 곳에서는 현실적으로 의미 있는 교육적 행위들이 지속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신지체라는 말 속에는 늦더라도 결과를 기다리겠다는 인내의 자세가 숨어 있다. 이러한 믿음은 적극적으로 교육의 기회를 주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러한 신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비록 현실적으로 피교육자가 교육목표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그것은 방법의 실패일 뿐이요, 교육 그 자체의 실패라고 할 수는 없다. 우리가 정신지체아 교육의 현실과 과제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특수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정권․이상춘․여광응․조인수(1993). 정신지체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김병하(1983). 특수교육의 역사적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나상균(1996). 정신지체학교의 개별화 교육 심화 방안. 교육부 지정 특수교육 연구학교. 한국선진학교.
이상춘․조인수(1989),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이태영 ․정재권(1982). 정신박약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이태영 편(1980). 최신 특수교육의 원리 .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최영하(1994). 정신지체아의 학습태도.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한국특수교육협회(1998). 전국특수교육요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
  •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Ⅰ. 서 론성은 인간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다. 신체적, 생물학적으로 성인 신체의 한 부분으로 중요한 기능을 책임지며, 또한 인간세상을 구성하는 남자와 여자를 구분해 주는 확실한 지표이다. 심리․문화적으로 성은 여성과 남성이라는 생물학적 차이가 존재함에 따라 야기되는 여러 가지 인간 생활의 현상 즉, 관습, 성역할 학습 및 자아개념, 이성교제, 결혼, 이혼, 사회적 경험 등의 기초가 된다. 이렇듯 삶의 기

  • [교육] 장애아동의_통합교육
  • 교육의 발달은 계속해 서 이루어져 왔으며 정상화 원리와 같은 철학적 믿음, 탈수용시설화와 같은 사회적 움 직임, 최소제한환경의 의무화와 같은 법률제정 등에 의해서 가속화되어 왔다.통합교육 운동이 일어난 중요한 근원의 하나는 정상화의 원리이다. 분리교육은 민주 주의 교육철학 이념에 어긋나고, 특수아라고 명명하여 낙인찍는 것은 장애학생에게 부 정적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특수학급의 많은 학생은 정신지체아라기보다는 교육경험 의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분류, 특성 및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그리고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과제, 대책 분석
  • 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1) 중도정신지체아 교육의 최선의 실제2) 중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효과적인 통합교육 전략 Ⅶ. 정서장애아동의 교육1. 과잉행동 중재2. 공격행동 중재3. 사회 및 의사소통 기술 교육Ⅷ. 학습장애아동의 교육1. 학습장애아의 쓰기 능력2. 쓰기 장애의 관련요소1) 운동통제장애2) 시지각장애와 시기억장애3) 왼손잡이3. 쓰기 지도 방법Ⅸ.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과제1. 장애아동의 문제2. 장애아동의

  • [장애][장애아동 양육][여성장애인 양육]장애의 정의,원인, 장애아동 양육의 가정지도,유의사항, 여성장애인의 양육실태,양육정책방향
  • 장애의 정의, 장애의 원인, 장애아동 양육의 가정지도, 장애아동 양육의 유의사항, 여성장애인의 양육 실태, 여성장애인의 양육 정책방향 분석Ⅰ. 개요Ⅱ. 장애의 정의1. 장애인복지법 2. 특수교육진흥법 Ⅲ. 장애의 원인1. 출생전 원인 - 선천성 원인 1) 부모의 정자와 난자가 어떤 원인에 의하여 상해를 입는 경우 2) 우리몸에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질, 그 밖의 여러 음식물을 적절 하게 소화할 수 있는 효소가 결여될 때 3) 염색체에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I. 정 신 지 체 ( MR : Mental Retardation )1. 약 사2. 정 의 1) 용어의 변천2) MR 정의3) 분류3. 정신지체의 출현률과 원인4. 특 성1) 개체 ․ 동기유발적 특성2) 사회 행동적 특성3) 학습 특성4) 말과 언어특성5) 신체 ․ 건강상 특성 5. 판 별6. 교 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학업성취3) 직업과 작업7. 교육적 조치1) 연령단계에 따른 교육적 조치2)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3) 통합적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4) 경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