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신지체아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머리 말
Ⅱ. 본 론
1. 정신지체의 정의 및 원인
1) 정신지체의 정의
2) 정신지체의 원인
2. 정신지체학교 교육의 발전
1) 사립 정신지체 학교
2) 공립 정신지체 특수학교
3) 국립 정신지체 특수학교
3. 지도방법
1) 절차훈련법
2) 과제-절차훈련법
2) 지도 기술
3) 학습지도의 실제 조건과 원리
3. 지도내용
1) 교육내용의 구성
2) 지도단계
(1) 취학전단계
(2) 국민학급 하급학년
(3)국민학교 상급학년
(4)중등단계
3) 영역별 지도
(1) 생활지도
(2) 행동수정과 주의집중
(3) 언어지도
① 언어이전의 의사소통 단계
② 초기단어 단계
③ 초기문장 단계
(4) 문장구조 습득단계(문법)
4) 산수영역의 지도
(1) 취학전 단계의 지도
(2) 국민학교 저학년 단계
(3) 국민학교 고학년 단계 지도
(4) 중학교 단계 지도
5) 건강(체육)영역의 지도
6) 예능 영역의 지도
7) 직업지도
(1) 직업지도의 방향
(2) 직업재활(지도)의 과정
(3) 직업전, 직업교육 영역과 내용
(4) 진로지도
(5) 정신지체인의 지원고용
(6) 직업지도자의 역할
4. 정신지체의 발달 가능성과 미래의 교육방향
5. 정신지체아 교육의 발전과제
1) 조기교육의 강조
2) 조기 통합교육의 강화
3) 교육과정과 운영모형 개발의 강화
4)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체계화 및 상세화
5) 중증 정신지체아 교육프로그램의 강화
6)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정책
7) 다양한 교육자료 개발의 촉진 및 보급
8) 학습자료센터(LRS)의 운영과 확충
9) 교육용 컴퓨터 보급의 확대
10) 학교 직업교육과정의 강화
11) 전환기 교육과 추수지도 체제 강화
1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Ⅲ. 맺는 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 말
우리 나라에서 정신지체라는 말은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사용되어 왔다. 그전에는 정진지체라는 용어 대신에 정신박약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었다. 박약(薄弱)이라는 말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은 상태가 고정된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체(遲滯)라는 말은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매우 느리게 나타난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따라서 교육적인 측면에서 보면 ‘박약’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와 ‘지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사람은 부르는 것은 매우 다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정신박약이라는 말은 태어날 때부터 능력이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기 때문에 교육을 하더라도 그 결과를 기대하기에 무리가 있다는 속뜻이 있는 것이다. 교육가능성 측면에서 본다면 별반 발전이 없을 것이라는 암시를 은근히 풍기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노골적이지는 않지만 장애인을 일반인하고 구분된 열등한 위치로 끌어내려 놓고 마치 우월적인 입장에서 시혜를 베푼다는 성격이 남아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속뜻을 담고 있는 상태에서 그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적 조치들은 사실 진정한 의미에서 교육행위라고 할 수 없다.
발전 가능성에 대한 신념이 없거나 적은 곳에서는 현실적으로 의미 있는 교육적 행위들이 지속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신지체라는 말 속에는 늦더라도 결과를 기다리겠다는 인내의 자세가 숨어 있다. 이러한 믿음은 적극적으로 교육의 기회를 주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러한 신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비록 현실적으로 피교육자가 교육목표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그것은 방법의 실패일 뿐이요, 교육 그 자체의 실패라고 할 수는 없다. 우리가 정신지체아 교육의 현실과 과제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특수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참고문헌
-
김정권․이상춘․여광응․조인수(1993). 정신지체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김병하(1983). 특수교육의 역사적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나상균(1996). 정신지체학교의 개별화 교육 심화 방안. 교육부 지정 특수교육 연구학교. 한국선진학교.
이상춘․조인수(1989),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이태영 ․정재권(1982). 정신박약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이태영 편(1980). 최신 특수교육의 원리 .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최영하(1994). 정신지체아의 학습태도.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한국특수교육협회(1998). 전국특수교육요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개념을 정의하고 최근 관심이 가는 청소년 문제를 찾아(신문, 인터넷 자료 등) 발생원인, 문제점 및 현황, 해결방안(정책, 제도 등)을 찾아 제시하고 학습자의 소감을 간단히 정리해 주세요.
- 우리나라 법적장애 범주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선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찾아 정리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시오
- 우리나라 법적장애 범주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법상 권리구제의 내용과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행정기관에 의한 권리구제(전심 절차), 사법기관에 의한 권리구제(법적 쟁송 행정소송, 민사소송, 헌법소원) 등의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한다
- 장애인 자원봉사활동 필요성과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후 활성화 방안 제시
- [사회복지] 재가복지서비스의 현황과 개선방안fp
-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현황을 진단하고,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르꼬르뷔제] 르꼬르뷔제의 샹디가르, 르꼬르뷔제의 시트로앙 주택, 르꼬르뷔제의 빌라 사보아, 르꼬르뷔제의 라 뚜레뜨, 르꼬르뷔제의 슈타이 주택, 르꼬르뷔제의 위니테 다비타시옹, 르꼬르뷔제의 롱샹교회 심층 분석
- 정신역동모델 정신역동모델 주요 개념 정신역동모델 관점 정신역동모델 개입 초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