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항공운송시장에서의 상품, 시장과 고객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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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항공운송시장에서의 상품, 시장과 고객

제1절 상 품
1. 운송상품의 개념
2. 운송상품의 특성
3. 운송상품의 구성
(1) 기재계획
① 항공기의 구성
② 객실의 구성
(2) 스케줄링
(3) 고객서비스
① 판매서비스
② 예약서비스
③ 발권서비스
④ 공항서비스
⑤ 기내서비스(cabin services)
4. 품질관리
① 통제비용
② 실패비용
(3) 운송상품의 품질요소
① 안전성(safety)
② 정시성(punctuality)
③ 고객서비스(customer services)
(4) 품질관리의 지표들

제2절 시장과 시장세분화
1. 시장의 유형
(1) 수요형태에 의한 분류
① 개인여객시장
② 단체여객시장
(2) 여행목적에 의한 분류
① 업무여행자시장(business travel market; BTM)
② 레저여행자시장(leisure travel market; LTM)
③ 화물시장(air freight market; AFM)
2. 시장세분화
① 소비자특성 변수
② 소비자행동 변수
(3) 대표적인 시장세분화 변수
① 운송목적
② 운송거리
③ 고객의 문화적 특성과 국적
(1) BTM의 고객욕구와 시장세분화 변수
① 단거리시장의 고객욕구
② 장거리시장의 고객욕구
(2) LTM의 고객욕구와 시장세분화 변수
① 여행수요의 구성
② 고객욕구의 특성

제3절. 요점 정리
1. 항공사의 상품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2. 운송상품을 구성하는 기본요소는 무엇인가?
3. 항공사의 고객서비스(customer services)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4. 항공운송서비스의 품질(quality)을 결정하는 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5. 항공운송시장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6.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7. 시장을 세분화하는데 고려되는 대표적인 변수들은?




본문내용
항공운송시장에서의 상품, 시장과 고객


항공운송시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무형의 서비스로서 일반적인 개념의 상품과는 크게 다르다. 시장의 구성에 있어서도 역시 여행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상이한 세부시장으로 나누어지며, 시장의 고객도 다양한 여행자집단으로 구분된다. 운송서비스로 구성되는 상품, 상품이 판매되고 소비되는 시장 그리고 상품을 구매하여 소비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각각의 실체와 구성체계, 특성 등을 규명한다. 따라서 학습목표를 정리해 보면 - 항공운송상품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이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 상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 시장은 어떤 유형으로 구분되는가? - 시장세분화란 무엇인가? 제1절에서는 항공사가 생산ㆍ판매하는 상품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어떻게 구성되는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서비스상품에 대한 품질관리를 소개한다. 제2장에서는 항공운송시장을 유형별로 설명하고, 여객ㆍ화물시장별로 각각 시장이 어떻게 세분화되는가를 정리해 본다.



제1절 상 품

1. 운송상품의 개념

(운송상품은 여객이나 화물을 출발지로부터 도착지까지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운송서비스로 구성되는 소비재상품이다.)

□ 여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의 개념:
(운송서비스가 구현되는 항공기의 좌석에 대한 판매를 통해 소비자에게 이전.)
상품의 공급규모는 판매가 가능한 유효좌석킬로미터 또는 마일(available seat kilometers/miles; ASKs 또는 ASMs)로 표시되며, 항공사의 상품생산능력, 즉 운송력(capacity)을 나타내는 지표로도 사용. 운송실적을 나타내는 지표로는 유상여객킬로미터 또는 마일(revenue passenger kilometers/miles: RPKs 또는 RPMs)이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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