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8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와 발도르프학교의 설립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
2. 발도르프학교의 설립과 발달
2장. 슈타이너의 교육이념
1. 인지학(Anthroposophie, 人智學)의 개념
1) 인지학적 인식론
2) 인지학적 인간론
(1) 삼원적(육체, 영혼, 정신) 인간본질구조
(2) 네가지 인간본질 구성체
2. 인지학적 발달론과 3단계 교육론
1) 인지학적 발달론
2) 3단계 교육론
(1) 제 1·7년기 : ‘물리적 신체’의 탄생기(출생-7세)
(2) 제 2·7년기 : ‘생명체’의 탄생기(7-14세)
(3) 제 3·7년기 : ‘감정체’의 탄생기(14-21세)
3. 기질론과 12감각론
1) 기질론
2) 12 감각론
3장.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
1. 발도르프학교의 교육 과정
▷제 1기(1-3학년)
▷제 2기(4-6학년)
▷제 3기(7-8학년)
2. 발도르프 학교의 특징적 교육 내용
1) 오이리트미(Eurythmy)
(1) 오이리트미’의 기본 성격
(2) ‘오이리트미’의 교육적․위생적 의미
(3) ‘오이리트미’의 교육적 구성
3. 미술수업 - 포르멘(Formen)과 색채학습
(1) 포르멘 선묘
(2) 색채체험―수채화
3) 음악교육
4) 에포크(Epoch) 수업
4.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
1) 발도로프학교의 교사 조건
2) 예술가로서의 교사
4장. 발도로프 교육의 실제
1. 일반 교육의 원리
1) 교육원리로서의 질서
(1) 공간적인 질서
(2) 시간적인 질서-리듬
(3) 영혼적인 질서
2) 교육의 본보기와 모방
2. 교육방법
3. 환경구성
4. 교육내용의 예
1) 자유놀이
2) 수채화 그리기
3) 오이리트미(Eurythmy)
5. 발도르프 유치원의 특성
1)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 학부모회
2) 교사들의 자치적 학교운영 교사협의회
5장. 우리나라 공교육 안에서의 발도르프 교육의 적용․실천 사례
① 8년 담임제
② 아침을 여는 시간
③ 학년별로 실천하고 있는 내용
④ 손놀림을 활발하게 하는 수공예 시간
⑤ 집중으로 배우는 에포크 수업
⑥ 실생활 물건 만드는 목공예 수업
⑦ 표현력을 길러 주는 ‘선’(Formen) 그리기
⑧ 세상을 그리는 기하학(Geometry)
⑨ 밭농사 짓기(원예)
6장. 발도로프 교육의 한계와 우라나라 교육에의 시사점
1. 발도로프 교육의 한계
2. 우리나라 교육에의 시사점
Ⅲ.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 부모만큼 교육열이 높은 나라도 없다고들 이야기한다. 그래서 '교육'이라는 주제는 우리나라 모든 사람을 집중시키고 때로는 흥분시키고, 그리고 때로는 좌절시키는 주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부모들이 높은 교육열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아이의 머리만을 키우는 왜곡된 교육열을 지니고 있는 우리의 현실속에서 인간의 신체와 영혼, 정신의 총체적인 발달을 추구하는 발도르프 교육에 대하여 진지하게 살펴보는 작업은 매우 의미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이 이 세상에 태어날 때 지니고 태어나는 본질적인 목적을 그대로 성취할 수 있도록 인간의 원래 모습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너무도 당연하고, 동시에 이 세상을 조금 먼저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발도르프 학교는 모든 교사로 구성된 교사 협의회에 의해 운영된다. 나름대로의 교육적 구상이나 재정적인 문제 해결은 각 단위 학교가 스스로 책임을 진다. 그 이유는 인간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는 존재이며, 또한 그 결정의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결정들은 다수결에 의해서가 아니라 가능한 한 만장일치에 의해서 내려진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학부모 회의가 열리고 4-5시간 길이의 교사 회의는 매주 열린다. 발로르프 학교에서는 교사들, 학생들, 학부모들 사이의 인간적인 유대를 매우 중요시한다. 한 담임교사가 8학년까지 같은 학생들을 계속 담당한다. 이 기간 동안 가르치는 과목은 국어, 수학, 자연탐구과목, 역사, 지리학, 그리고 교사의 능력에 따라 외국어, 음악, 수공예 등이 추가된다. 이런 체제에서 어려운 점은 한 교사가 모든 분야에 정통할 수는 없다는 것이지만, 반면에 각 수업 내용간의 관계를 설정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 참고문헌
-
강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1996), 발도르프 교육의 이론과 실제.
강상희(1993), 발도르프 교육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곽노의(1999), 21세기 유아 교육 모델로서의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밝은 우리.
곽노의(2000),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김용근(1998), 「이 땅에 발도르프 교육이 가능한가?」내일을 여는 책.
김용근의 발도르프 교육. http://www.waldorf.co.kr
김정환(1998), 「전인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김태현(1999),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과 수학교육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성병순(2002), 「슈타이너 이론의 초등미술교육에서 적용․가능성 탐색」,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선영(200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 문음사.
이강자(2001), 「슈타이너 학교의 통합적 음악 교육 형태와 그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 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홍우(1996), 지식의 구조와 교과, 서울: 교육과학사.
이효선(2001),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예술론,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일균(1998),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예술론연구, 교육철학, 12호, pp201-202.
정윤경(2000),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발도르프학교」, 내일을 여는 책.
정혜영(1997), 「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사상적․이론적 기초: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 『교육학 연구』, 35권 1호, pp1-16.
- 김용근의 발도르프 교육(http://www.waldorf.co.kr)
자료평가
- 아주 알찬 내용이었습니다.
- guamuldar***
(2010.10.16 22:33: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언어의 리듬과 다양한 신체표현 능력 향상)
- 어린이집에 처음 온 영아에게는 분리불안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때 보육교사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생태교육프로그램
- 만화를 통한 유럽 문화의 이해, 강의 빠짐없이 필기
-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문헌비평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