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폐아의 언어특성과 발달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자폐아의 언어특성과 발달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폐아의 언어사용상의 특징
1) 무언증
2) 언어상실
3) 반향어
(1) 즉각 반향어
(2) 지연 반향어

2. 정상언어 발달
1) 언어 이전 단계
2) 한 낱말 단계
3) 두 낱말 및 그 이후 단계

3. 의사소통 훈련방법
1) S.O.U.L.접근법
2) 비추어주기
3) 대응하여 말하기
4) 환경을 구조화하기
5) 자신의 행동을 말로하기
6) 부분모델과 힌트주기
7) 따라 말하기
8) 확장법
9) 모범으로 말하기

4. 자폐아의 언어특성과 발달
1) 언어발달의 과정 .
2) 조음발달
3) 어휘사용
4) 통사론와 형태론
5) 지시어 (Deitic term )사용
6) 언어의 초분절적 특성
7) 언어의 이해
8) 언어사용
(1) Stone과 Caro-Martinez(1990)
(2)Bernard-Opitz(1982)
(3) Tager-Flusberg (1991)
(4) Paul과 Cohen(1984)
(5) Paul과 Feldman(1984)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울음소리로서 첫 발성을 시작한 신생아는 그 후 2-3개월부터는 옹알이를 하고 이후 남어기를 거쳐 10-12개월에 이르면 첫 낱말을 쓰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4-5년이 지나면 자기가 태어난 사회의 언어를 거의 “완전히” 습득한다고 한다. 이러한 언어의 습득은 자기 이외의 사람들이 언어행위를 수행하는 환경, 시간, 주제 등의 여러 요소들과의 밀접하고 복잡한 상호 관계 속에서 언어가 습득-발달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이 언어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말할 수 있다. 선천적으로 언어장애의 가능성을 지니고 세상에 태어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출생전후의 문제로 언어장애의 원인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 즉, 신체발달의 지체 및 지적능력의 지체, 청각장애, 발음기관의 이상 등을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신체적, 정서적 건강의 문제를 들 수 있다.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은 언어발달을 도와주고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가족과 친구들과의 인간관계도 제한을 받게 되며 나아가서 언어준비단계에서 일반아동이 밟아가는 여러 가지 주위 사물을 탐구하고 주위환경을 배워나가는데에 방해를 받게 된다. 나아가서 부적절한 주위환경이 언어장애를 유발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적절한 환경요인을 만들어야 한다. 현대 우리사회는 일부 부적합한 사회환경으로 인해 정신적·신체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장애'라는 용어가 그리 생소하지만은 않게 다가온다. 수많은 어린이들이 선천적 장애 외에 각종 사고와 부모의 양육태도와 같은 생육환경 등으로 인해 후천적 장애 장애를 갖게 되는 경우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장애 아동들은 장애 영역과 상관없이 학습 준비도가 갖춰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예를 들어, 정신지체아들은 전체적인 발달이 지체되고, 기본적인 감각 기능과 운동 기능 면에서 특히 두드러진 결함을 보이며, 이것은 장애가 심할수록 더욱 지체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학습과 훈련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감각운동 기능의 기본적인 발달이 선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중외(1998). 아동발달심리. 서울:학지사.
서봉연외(역) (1990). 인지발달. 서울:중앙적성출판사.
양문봉(2000). 자폐스펙트럼 장애. 서울:도서출판 자폐연구.
이정모, 이재오(편)(1998). 인지심리학의 제문제 : 언어와인지. 서울:학지사.
이정모, 이재오외(1999). 인지심리학. 서울:학지사.
Ainsfeld, M. (1983). The Development of language, N.J. : Lawrens Erlbaun.
Baltaxe, C. A. (1975). Language in childhood psychosis : A review.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 40. 439-458.
Bloom, L. & Lahey, M. (1978). Language development and language disorders, N.Y. : Wiley.
Carroll, D. W. (1994). Psychology of language (2nd Ed.). CA : Books/Cole.
Cohen, D. J. & Volkmar, F. R. (1997) Handbook of Autism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N.Y. : John Wiley $ Sons, Inc.
Kanner, L. (1943). Autistic disturbance of affective contact. Nervavous Child, 2, 217-250.
Layton, T. L. (Ed) (1987). Language and Treatment of autistic and developmentally disordered children. Springfield : Ch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변화하는 장애 가족 영화 말아톤 의 자폐 가족 분석
  • 사회인으로서 자립생활의 장, 자택, 직장(복지 취로 포함), 레저의 장을 마련하도록 하는 시기이다.2) 에 나타난 자폐아의 가족영화 은 자폐아 마라토너라는 그 자체가 드라마틱한 소재를 잘 짜여진 플롯과 과장하지 않는 안정된 연출로 드라마라는 장르 영화가 갖는 서사적 재미와 감동을 주고 있다.실제 인물인 자폐아 마라토너 배형진을 모델로 한 은 기본적으로 성취와 성장이라는 장애 드라마의 장르적 특성을 따른다. 일

  • [사회복지실천] 발달장애아동(자폐아동)의 치료,교육적 접근
  • 특성남자에게 더 많이 발전, 모든 지역과 문화에서 같은 비율로 발견관련 요인들정신지체, 간질, 신경학적 증상, 약간의 선천성 이상(출산장애), 임신과 산고시의 문제다른 장애와의 관련성염색체/ 유전적 이상, 바이러스 감염, 선천성 이형 증후군3. 자폐아의 특징1) 언어지체 및 언어결함대부분은 언어의 사용과 이해에 어려움을 보인다. 그러나 모두 같은 발달 형태나 결과를 보이지는 않는다. 자폐성 장애인의 약 50%정도는 전혀 기능적인 말을

  • 자폐증에 대해서
  • 자폐아는 언어발달이 전반적으로 상당히 늦는데 5세 이전에 말을 시작하는 경우의 자폐적 아동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지속적인 언어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조기교육을 받을 수 있는 유아특수교육기관을 육성해야 한다. ② 통합교육 - 장애인도 국민의 한사람으로 인권을 존중 받아야 하고 ,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훈련을 받아 민주시민으로 자기 역할을 수행하며, 자기존중 의식을 갖고 자연스럽게 사회에 복귀해야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언어와 표현언어, 학습, 이동능력(mobility), 자기지향(self-direction), 독립적 생활 능력, 경제적 충족성(economic sufficiency) 중에 세 가지 이상에서 실질적인 기능적 제한을 가진다.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2조(2000년 1월1일 시행) 장애인의 종류 및 기준에서, 발달장애인은 소아기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의한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 수행에 제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발달장애 분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