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성공적인 erp도입을 위한 수립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ERP의 이론적 배경

제 1절 ERP의 정의
제 2절 ERP의 필요성
제 3절 ERP의 특성
제 4절 ERP의 도입절차


제 3장 ERP 도입에 따른 문제점

제 1절 ERP에 대한 치밀한 사전준비 선행미비
1.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와 이해부족
2. 경영전략의 불명확
3. 업종 전문가 부족

제 2절 ERP 도입을 위한 교육의 부재
1. ERP 이용에 대한 사용자들의 거부감
2. ERP에 대한 사용자의 교육부재
3. 시스템 커스터마이징 필요


제 4장 성공적인 ERP 도입전략

제 1절 ERP 도입 전 치밀한 사전조사
1. 명확한 도입목적 수립
2. 회사 전략에 맞는 도입방법 결정
3. 적합한 패키지 도입
4. 유능한 컨설팅사를 파트너로 선정

제 2절 기업내부요건 조성
1. 리엔지니어링 선행 실시
2. 사용자가 주제가 되어 도입
3. 도입 프로젝트에 우수한 인재배치
4. 경영층이 도입에 깊이 개입하여 명확하게 방침 전달
5. 프로젝트팀에 충분한 배려 필요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세계는 산업사회에서 정보지식사회로 급변하게 변화되어지고 있으며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고, 오늘날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이슈는 디지털 지식정보 등의 정보혁명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이러한 정보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실현 가능했으며 전체 산업분야의 모습을 변화시키고 더 이상 지식을 특정 지식 소유자에기 머물러 있게 하고 있지 않다. 이는 자연스럽게 문명사회 이전의 약육강식의 자연의 법칙이 적용되는 자유경쟁 시대를 초래하였으며,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지역적인 경쟁 면에서도 국지적인 경쟁이 아닌 글로벌한 경쟁으로 경영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이전의 제품 ․ 기업 중심의 사회에서 이제는 서비스 ․ 고객 중심의 사회고 변화시켜 고객중심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확립하였으며 고객욕구의 다양화에 따라 여러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발전시키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는 기업에게 고객욕구의 다양화, 기업 활동의 세계화,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생존 및 경쟁우위 확보 전략으로 다양한 경영혁신운동을 요구 ․ 전개하게 하였다. 최근 기업의 경영환경은 국제 시장의 자유화와 규제완화의 물결은 기업 간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신속 정확한 의사결정과 새로운 사회와 변화에 대한 조직의 유연성 확보, 전략적 경영기능의 강화, 선진 기업의 프로세스를 단기간에 도입해야 하는 기업환경으로 인하여 오늘날의 정보통신 기술은 경영혁신 ․ 전략 그 자체로 이해될 수 있을 만큼 고도화 되어 있다. 이에 따라 예전의 고전적인 기업 경영과 고객 대응 방식으로는 더 이상 경쟁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할 것이며, 정보기술을 활용하지 못한 기업은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통한 기업 간 경쟁에서 도태되고 말 것이다. 이로 인해 국내 ․ 외 기업들은 자연도태 되지 않기 위해 앞 다투어 ERP System을 통한 선진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시대의 흐름에 맞춰나가고 있다.

특히, 국내 기업들은 IMF 체제를 통하여 지금까지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투자를 게을리 한 것을 인지하고 생존을 위해 경영의 투명성 확보와 효율성, 외국의 공인된 회계법인의 감사 의무화, 외국의 투자 자본 유치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기업 정보화는 더욱더 필요하게 되었으며, 정보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경쟁력 강화를 꾀하는 기업이 점차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개발적인 경영환경에서 기업 내 ․ 외부의 원활한 정보교류 및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전사적으로 자원을 관리하여 기업 경영의 효율화를 유도하고 기업의 경영혁신을 성공시키는 개념으로 발전하게 된다.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ERP의 이론적 배경

제 1절 ERP의 정의
제 2절 ERP의 필요성
제 3절 ERP의 특성
제 4절 ERP의 도입절차


제 3장 ERP 도입에 따른 문제점

제 1절 ERP에 대한 치밀한 사전준비 선행미비
1.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와 이해부족
2. 경영전략의 불명확
3. 업종 전문가 부족

제 2절 ERP 도입을 위한 교육의 부재
1. ERP 이용에 대한 사용자들의 거부감
2. ERP에 대한 사용자의 교육부재
3. 시스템 커스터마이징 필요


제 4장 성공적인 ERP 도입전략

제 1절 ERP 도입 전 치밀한 사전조사
1. 명확한 도입목적 수립
2. 회사 전략에 맞는 도입방법 결정
3. 적합한 패키지 도입
4. 유능한 컨설팅사를 파트너로 선정

제 2절 기업내부요건 조성
1. 리엔지니어링 선행 실시
2. 사용자가 주제가 되어 도입
3. 도입 프로젝트에 우수한 인재배치
4. 경영층이 도입에 깊이 개입하여 명확하게 방침 전달
5. 프로젝트팀에 충분한 배려 필요

참고문헌
- 김수진. “ERP 시스템 도입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1999.
- 김용훈, “재무회계 ERP 패키지의 성공적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 김정석, “ERP 패키지의 성공적인 커스터마이징 전략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 디지털정보대학원, 2004.
- 박영웅, “ERP 시스템 도입효과”, 한국정보시스템 학회, ‘97 추계학술대회논문집, 1997,
- 성준현, “ERP 도입의 기술, 관리, 조직측면의 효과와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2000.
- 신현식, 정보시스템 외부조달 방법과 자체개발 방법의 비교분석,
한국과학기술원 박사학위 논문, 1995.
- 윤재봉, 김명식, 권태경 옮김/SAP 코리아(주)감수, “ERP경영혁신의 패러다임”, 대청, 1998
- 이교상, 백종명, 중소기업형 ERP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대한산업공학회,
`97춘계공동학술대회, 1997.
- 이석주,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ERP 패키지의 적용”, ‘97국제컨퍼런스, 1997.
- 정구원, “ERP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2000.
- 정남진, “효율적인 정보화 추진을 위한 ERP 도입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2000.
- 정상훈, “ERP에 대한 개관”, 기평정보, 1997.
- 조남재, 유용택. “ERP 패키지 도입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98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1998.
- 진영인, “ERP 시스템 도입 후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중요 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 청주상의 ECRC, "e-비지니스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 ERP 도입전략", 2002.
- 최경규, 김승권 “중소기업의 ERP도입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
`04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 홍성담 외 옮김, SAP 혁명, 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SK그룹의 SKMS SUPEX
  • 방안1. 체제에 대한 이해부족SKMS는 1978년에 이론이 정립 되기 시작해서 1979년부터 전사적으로 도입되었다. 도입초기부터 구성원들을 새로운 체계에 적응시키기 위해서 사원들에게 많은 교육을 실시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1989년에 SKMS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한 SUPEX를 도입하면서부터는 또 다른 시스템에 적응시키기 위해서 더 많은 교육을 전사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렇게 제도가 도입되면서부터 체계적으로 정립이 될 때까지 SK그룹에서는 많은 교육을

  • [품질관리]6시그마 경영전략
  • 위한 응급처방에 불과-기업체직을 강건하게 만드는 본질적인 생존책을 마련해야만 경영위기를 사전에 막을 수 있음② 6시그마 경영은 기업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수단임-향후 기업들의 경영성과는 6시그마 경영의 달성 수준에 따라 차별화될 것으로 예상6시그마 경영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기업」, 「도입을 위해 노력 중인 기업」, 그리고 「도입하지 않은 기업」 으로 구분될 것임③ 제조업체는 물론 금융

  • [졸업][호텔관광]호텔 CRM에 관한 연구(식음료 중심)
  • 도입한 국내 5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국내 CRM 도입 현황에서 CRM 도입 시 기업에서 경험하는 애로사항을 조사한 내용이다. 조사에 참여한 기업 중 CRM 도입 시 담당자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조직원의 공감대 부족을 꼽았으며, 다음으로 고객 Data 부재와 비용 및 Data 공유문제, CRM 본래업무 이외의 업무과중 및 추진기간을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1. CRM 도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전략 ) 이진형,CRM의 효과적인 구축방법과 활용방안에 관한

  • [경영정보시스템] ERP 대웅제약 사례를 중심으로
  • ERP 대웅제약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Ⅰ. ERP 1.ERP의 정의2.ERP의 역사3. 도입의 필요성 및 도입 절차4. ERP의 특징Ⅱ. 제약회사에서의 ERP 도입배경1. 정보기술의 발달로 IT를 통한 현장영업의 혁신이2. 제약사들의 경영실적 호전으로 인한 IT투자 여력을 확보Ⅲ. 대웅제약 ERP 활용사례1. 기업소개2. ERP 활용사례Ⅳ. 결론 (대웅제약 사례를 통해 본 ERP 문제점 개선방안)1. 국내 실정과의 불일치2. 유통상의 관리 미흡Ⅰ. ERP1. ERP의 정의【ERP = 기업

  • [졸업][경영정보] ERP시스템의 도입과 성과
  • ERP도입계획이 실행에 옮기기도 전에 벽에 부딪쳐 현재 시행 보류중에 있는데, 이는 ERP도입을 위한 충분한 사전연구가 미비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글로벌화된 시장과 디지털 경영환경으로 기업 환경이 이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상대적으로 정보화 추진환경이 열악한 지방 중소기업의 정보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먼저 지방중소기업의 정보화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내고자 한다. 이러한 현황을 파악하는데 있어 ERP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