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학습심리학에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고전적 조건화
A. 파블로의발견 : 정신반사



B.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1. 습득



2. 소거와 자발적 회복



3. 자극 일반화와 변별



4. 고차 조건화


C. 생활속의 고전적 조건화
1. 공포와 불안



2. 생리적 반응





Ⅱ. 조작적 조건화
A. 에드워드 손다이크(Edward Yhorndike)
1. 소거



2. 자극통제 : 일반화와 변별


B. 스키너(Skinner)
1. 행동 조형



2. 행동 연쇄화


C. 강화
1. 강화와 처벌



2. 일차강화물과 이차강화물



3. 강화계획
고정비율계획



고정간격계획



가변비율계획



가변간격계획



소거와 강화계획

D. 생활속의 조작적 조건화
1. 동물훈련



2. 행동수정



3. 미신행동





Ⅲ. 사회 및 인지학습
A. 사회학습
1. 기본과정



2. 모델링과 모방



3. 대리강화와 대리처벌


B. 인지학습
1. 조건화의 인지적 설명



2. 통찰



3. 잠재학습과 인지도


본문내용
I. 고전적 조건화
A. 파블로프의 발견 : 정신반사
- 음식물이 없는데도 어떻게 타액이 분비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 개의 타액선에 튜브를 연결시키는 수술로 타액이 흘러나오면 그 양을 기계적으로 정확하게 측정될 수 있게함.


<1단계>
개의 입에 음식물을 넣어 주면 타액이 분비되고, 종소리를 들려주면 타액이 분비되지 않는다는 것 확인.
종소리 : 중성자극(개의 타액분비를 촉진시키거나 억제시키는 작용을 하지 못하는 자극) → 정위반응
음식물 :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S) -> 타액분비 :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R)

<2단계>
종소리 들려준 직후 개의 입에 음식물 넣어줌. 종소리와 음식물을 짧은 시간간격으로 함께 제시하는 짝지움 반복.
종소리 + 음식물: 짝지움 -> 타액분비 : 무조건 반응

<3단계>
음식물 없이 종소리만 제시, 개가 침흘리는 것 관찰
종소리 :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CS) -> 타액분비 :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C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 청년실업과 피터팬 증후군
  • 조사(!!!!!!!)ㄹ.페터팬증후군에 대한 설문관련조사6)설문지 내용에 따른 결과 분석 설문지 분석중 발달심리 적인 부분 이끌어내기(피터팬 증후군과 연결 약간)4. 결론1) 발달 심리적으로 해결방안 찾기.(피터팬증후군 해결방안->성숙한 사회인 양성)-가정의 역할(부모의 역할, 가족 분위기)-학교의 역할(교사의 역할, 학습 분위기, 친구의 역할)-사회의 역할(정부의 역할-일자리 마련 등.관련 법 개정 등.) 2) 청년실업시스템 구축방안 -직업교육 및

  • [건강증진] 범이론적 모델을 적용한 의과대학생들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 대한 민감성이 더 높고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대처하려는 마음도 크기 때문에 높은 교육 효과를 기대하였다. 사회심리학적으로 의과대학생들은 교과과정 중에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자체에 대한 위험도를 알고 있다. 반면에 의과대학생들은 교과과정 상 학습할 내용이 많고 또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생 111명을 대상으로 표본 집단 설문조사 시 학습에 의한 스트레스의 정도가 가장 높았기 때문에 스트레스의 위험에 대

  • [교육] 촌드림클래스 연구
  • 대한 보호자의 만족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물리적 환경, 프로그램, 인적 환경 등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대부분의 보호자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조사 결과 병원학교에서는 주로 심리 치료의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고, 그 만족도도 또한 높은 편이었다.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발달이나 지능 혹은 창의성과 같은 학습자 내부의 요인들을 탐구하는 심리학적 관심은 아주 중요하다. 그렇다면 심리치료라는 것이 학교 현장에

  • [교육심리학] 수행평가의 현안과 개선방안 -성공적인 수행평가의 정착을 위한 제언
  • 학습 조장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해야 한다. 이것이 수행평가의 철학적인 기초가 되는 것이다. 다음에는 선택형 검사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해보고자 한다. 교수․학습 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선택형 검사가 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1948년 중학교 입학시험에서 선택형 문항이 처음으로 사용된 후 선택형 문항을 이용한 표준화된 여러 가지 검사가 제작되기 시작했으며 학교 교육 현장에 보급되면서 점수에 의한

  • [교육과정] 수행평가, 성공적인 교육평가인가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보고서 주제 : 수행평가, 성공적인 교육 평가인가?서론 : 연구동기 제시본론 : 수행평가의 문제점 제기 및 실태 조사Ⅰ - 교육 현장에서의 수행평가 (가상 시나리오)Ⅱ -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결론 - 올바른 수행평가를 위한 개선 방안 제시80년대 들어 인지심리학의 영향으로 인한 학습관의 변화와 평가관의 변화는 전통적 평가방법에 대한 비판과 함께 학교현장의 교수-학습활동 패턴과 교육평가 문화에 새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