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업체의 MIS 적용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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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업체에서 적용한 MIS 사례를 조사한 내용입니다.
2페이지 내로 중요핵심만 간략하게 소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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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의류산업 현황에 비추어 발전방향을 제시하면 정보화가 중요한 특성의 하나이다. 의류산업은 정보산업이라 할 만큼 정보는 중요하다. 넓게는 세계 각 국의 문화정보, 사회정보, 경제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이 마련되어야 하고 좁게는 패션, 의류, 직물, 실, 섬유 등에 대한 디자인 및 생산정보를 얻어야 한다. 이 부분의 정보는 국가적, 단체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효과적이다. 또 기업내부 및 기업간의 정보교류가 중요하다. 기업내부의 정보화는 기업내부 부서간, 직원간의 정보 공유를 말하며 기업간 정보교류는 섬유, 의류산업에서 서로 정보를 교환하여 윈-윈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인터넷에 의해서 정보를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있지만 섬유, 의류산업에서는 객관화 할 수 있는 기능적인 정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인 정보가 중요하므로 감성적인 정보를 용어로 표현하고 표준화 하는 방법이 필수적이다.
전산화를 추진하는 의류기업은 자원의 제한과 의류기업 정보화에 대한 이론이나 발표된 사례의 희소성, 외부자원 동원의 어려움 등 3중의 곤란을 겪는다. 다른 기업의 전산화에서는 사용자의 참여거부 및 거부반응 등 인적요인이 주요 문제인데 반하여 의류기업의 정보화에서는 인력부족, 기술수준 저위, 투자부족,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부족 등이 주요문제이다.
사례를 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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