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국제교육협력의 문제점과 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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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국제교육협력의 의의와 활동 현황
1. 국제교육협력의 의의

2. 세계 국제교육의 현황
1) 유네스코 협동학교 계획
(1) EFA 사업의 변화
(2) 교사 교육의 강조
(3) 지속가능발전교육
(4) 지식사회를 위한 고등교육
2) 공동학위제

3장. 학교에서 국제이해교육의 필요와 방향 및 문제점
1. 학교에서 국제이해교육의 필요와 방향
1) 국제이해교육과 한국
2) 세계화와 국제이해교육
3) 한국의 역할
2. 국제교육협력 활동의 문제점

4장. 한국 국제교육협력사업의 추진방향과 전략
1. 교육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협력
2. 교육원조 활성화를 통한 한국교육의 해외진출촉진
3. 국제교육협력업무 전문가 양성 및 업무 전문성 강화
4. 정보화 인프라의 구축
5. 유관 기관간의 상호작용 강화와 국제교육협력연구 활동의 강화
6. 외국 유학생 유치 정책 개선
7. 한국교육 성장모델을 통한 대개도국 교육지원사업
8. 학술교류 활성화
9. 국외 유학에 관한 종합 대책 마련
10. 초․중등 학교 학생 및 교원의 국제교류 활동 지원 강화
11. 국제교류 활동을 위한 소양 및 자질의 함양
12. 국제교육협력업무 연계성 강화

5장. 제 언
1) 국제교육협력업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2) 국제교육협력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
3) 실제 국제교육협력의 양자가 서로 이익을 볼 수 있는 사업을 구상ㆍ추진하여야 한다.
4) 국제교육협력 활동 관련 기관간의 유기적인 연계체제(network)구축ㆍ운영이 필요하다.
5) 일관되고 통일된 국제교육협력 사업의 추진이 필요하다.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급변하는 새로운 국제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제교육협력을 통한 인적 자원의 세계화가 중요하며,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적 인력의 확보와 함께 온 국민을 대상으로 새로운 세계적 가치관을 심어주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며, 우리의 교육적 위상을 높이고, 이를 세계에 알리는 등 미래 지향적인 국제교육협력 활동을 통하여 세계화를 주도해 나가는 것이 의미 있는 과제라 할 수 있다. 즉 진정한 의미에서 세계화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교육분야에 있어서의 국제교류 및 협력을 증진하여 다른 나라에 비해 급변하는 국제환경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이해의 폭을 넓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세계화시대를 맞이함에 있어, 우리가 바라는 바람직한 한국인상은 우선 이질적 문화와 접촉하면서 마찰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나아가 외국인으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이다. 이러한 열린 한국인의 양성과 관련하여, 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국제협력 증진의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된다고 할 수 있다. 요컨대, 국제교육협력 증진의 필요성은 세계화 시대에 한국인으로서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국제적 정신과 행동이 가능한 한국인을 육성해야 한다는 점에 모아진다. 현재 교육부문에 있어서 국제협력은 국가와 유관 기관 차원에서 외국 관련 기관과의 자매결연, 국제기구 내의 교육부문 활동 참여, 국제 학회 및 연구소 등과의 공동연구 참여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내용이나 규모면 에서 아직까지 만족할만한 수준에 이르지는 못하고 있으며, 국제교육협력을 통하여 교육현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제교육이 국가간의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때로는 문화적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는 반면, 세계교육은 문화간 이슈에 많은 강조를 하데 있다고 하였다. 또한 국제교육정책의 형성과 발달단계를 1)국제이해교육 2)재외국민교육 3)유학생정책 4)국제교류 및 협력활동 5)한국관 시장 사업 등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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