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보신탕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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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개의 어원과 역사.
1) 개의 어원
2) 개식용의 역사

2. 문화이론을 통해 본 보신탕 문화
1) 문화 상대주의
2) 자문화중심주의,
3) 문화사대주의
(1) 입을거리 (2) 먹을거리
(3) 살림살이 (4) 굿거리
(5) 말글 (6) 민족의학

3. 보신탕문화에 대한 담론
1) 윤리를 둘러싼 이견
(1) 윤리적 상대주의
(2) 윤리적 보편주의
2)자기가 키운 개를 잡아먹는 한국의 문화가 야만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
3) 보신탕 문화와 생명윤리적 접근

4. 보신탕문화에 대한 찬반론
1) 찬성론자
(1) 개고기도 음식이다!
(2) 세계적인 식문화권을 만들 수 있다
(3)개고기를 먹는다는 것을 도덕적으로 어긋난다는 말 할 수 없다.
(4)음식문화는 그 나라의 순수한 전통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5)개가 음식으로 더 중요하기 때문에 먹는 것이다.
2) 반대론자
(1)개고기 문화는 한국의 오래던 음식 문화이다.
(2) 다른 나라가 자국의 개고기 문화를 간섭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3) 원숭이, 말, 고래도 먹는데 개고기라고 못먹을 이유가 없다.
(4) 혐오 식품의 기준이 모호하다.
(5)도덕적으로 인정하기 어렵다면 그것이 옳다고 할 수 없다.

5.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얼마 전 영국의 방송사들은 한국에 대하여 시위 장면과 함께 개 도살 전후의 과정을 적나라하게 폭로하는 특집 프로그램을 보도했다. 이 방송이 나간 뒤에 한국 대사관에 몇백 통의 항의 서한이 접수되고 동물 애호 협회들은 한국상품 불매 및 한국여행 취소 등의 운동을 벌이면서 2002년 월드컵 보이콧을 무기 삼아서 후원사들에게 취소압력을 넣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이에 편승하여 한국 내에 보신탕을 혐오하는 사람들도 '안티 보신탕'등의 홈페이지를 만들면서 보신탕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왜 보신탕을 반대하는가? 이들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잘 살펴보면 이렇다. 먼저 개는 인간의 친구일 뿐만 아니라 충직하고 인내심이 강한 동물이라 개고기 식용은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개 도살 방법이 너무 잔인하여 동물 학대이고 개고기 식용은 과거에서 내려온 미개인적인 인습이라고 한다. 요즘 국내외로 시끄러운 문제 중의 하나가 한국인이 보신탕, 즉 개를 잡아 만든 음식을 먹는다는 문제이다. 사실 제법 오랫동안 개를 먹어온 우리로서는 그 사실이 문제가 된다는게 우습기까지도 하지만, 해외에서는 어떤 유명 여배우가 우리 대통령에게 협박성의 편지까지 보낸 일이 있다하니 상당히 불쾌한가 보다. 그럼 우리에게는 아무렇지도 않게 느껴지는 일이 왜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그렇게 반발을 사는 것일까? 그 문제에 대해 한 번 생각해 보자. 최근 제프 블래터 FIFA회장은 최근 한국에 보신탕 판매를 중단해 달라고 요구했으며, 국제축구연맹(FIFA)이 인터넷 홈페이지 뉴스난에 한국의 보신탕 문화를 비판하는 기사를 싣는데 이어 세계 주요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의 개고기 문화를 강력 비판함으로써 한국의 보신탕 문화가 월드컵을 앞두고 국제적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이 있다. 한국의 보신탕 문화를 비난하는 서구인들에 대한생각을 비교해 보기로 하며, 보신탕문화에 대해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참고문헌
인터넷 자료 / 국회정책자료
문화인류학 교과서 기타 등등
한면희 (환경정의시민연대 환경정의연구소장, 철학박사)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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