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경제학] 지역경제에서의 예술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지역사회에서의 문화산업의 의미
2. 논점

Ⅱ. 본론
1. 문화 예술의 창작, 향수 과정의 구성 요소
2. 뉴욕 대도시권의 예술 산업
3.미국 6개 중소도시의 예술산업
4. 수출 산업으로서의 예술
5. 예술관객과 예술수출
6.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에 관한 의문
7. 경제적 파급효과의 연구에 관한 이해
8. 예술과 삶의 질의 관계
본문내용
Ⅰ. 서론

1. 지역사회에서의 문화산업의 의미
(1)문화산업에서 문화의 의미
문화의 의미
광의 :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습관, 태도를 포함하는 하나의 복잡한 전체
협의(경제학에서) : 자연에 대한 학문, 예술, 도덕, 종교 등 인간정신의 작용에 의해
만들어지고 인간생활을 한층 높여 가는 데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
→ 문화경제학에서는 이 정의를 전제로 문화산업 중 예술산업에 초점.
(2)지역 사회에서의 문화 조직체의 정의
-비영리 문화단체(박물관과 영리를 추구하지 않는 공연 예술단체)
-예술 화랑과 경매장(이윤 추구집단)
-브로드웨이와 브로드웨이 지방 순회극단/브로드웨이 이외의 극장 중 상업적 극장
-영화/TV 프로덕션
(*예술적 동기가 부여된 방문객들의 비용지출은 위의 네 개의 집단과는 논리상으로 구별)
2. 논점
(1)지역사회에 문화 산업이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
(2)대도시화 중소도시간의 예술 산업의 격차

Ⅱ. 본론
1. 문화 예술의 창작, 향수 과정의 구성 요소
(1) 창조, 생산에 종사하는 예술가, 그 창조활동을 보조하는 기능자 - 경제학적으로 문화노동자, 그중 작품기획이나 판매에까지 관여한다면 생산자라고도 할 수 있다
(2) 문화스톡(문화자본) : 용구, 기기, 시설, 조직
- 물적인 하드스톡 : 악기, 연습장, 공연장, 컴퓨터, 문화유산
- 노하우, 조직, 제도 등의 소프트 스톡 : 축제를 계승, 실행하는 노하우나 조직
(3) 예술가 및 보조기능자+문화스톡(문화자본)을 통해 문화를 창조, 생산하는 PD/ 매니저
- 문화매니저
참고문헌
- James Heilbrun, Charles M. Gray, 『The Economics of Art and Culture』, Cambridge. 2001
- 포털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
- 강형기, 《鄕富論》비봉출판사, 2001
- 김승환, 〈분권화와 지역문화의 생명력〉, 《지역문화 균형발전을 위한 노무현정부의 과제》자료집
- 김용기, 〈분권의 본 뜻과 지역문화의 발전 방향〉, 《문화도시 문화복지》143호
- 김형기엮음 《지방분권 정책대안》한울아카데미, 2002
- 김형국, 《고장의 문화판촉》학고재, 2002
- 성경륭, 박양호외, 《지방분권형 국가만들기》나남출판, 2003
- 이정덕, 〈문화분권과 지역문화부흥 정책대안〉, 김형기엮음 《지방분권 정책대안》
- 이흥재, 《일본의 문화분권화정책》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7
- 임용묵, 〈문화가 빠진 지방분권은 공허하다〉, 《문화도시 문화복지》142호
- 根木 昭, 《日本の文化政策》勁草書房,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북한 세계화의 이해 및 전략
  • 경제, 문화, 교육, 사회적 접촉, 거래, 교환, 교류가 증대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면 임현진, 세계체제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국민국가와 민주주의의 미래와 관련하여, 『황해문화』 26집(봄), p. 33; 임혁백, 『세계화시대의 민주주의: 현상이론성찰』, 서울: 나남출판, 2000, p. 64에서 재인용., 세계화는 국민국가를 포함하여 초국적 행위자 - 초국적 행위자는 초국적 기업(TNC), 초국적 미디어(TMC), 국가간 정부조직(IGO), 국제비정부조직(INGO) 등을 의

  • [문화산업]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Cluster)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추진전략
  •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제조업 중심에서 지식기반산업으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정보통신 기술을 토대로 한 지식과 정보 중심의 경제발전은 문화의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는 문화경제의 시대를 유도하고 있다.21세기 국가경쟁력의 핵심은 문화산업이다. 문화산업이 제대로 육성, 발전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호흡하면서 지역특성에 맞게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 특히 해당 지역의 문화예술, 전통문화에 대한 경쟁우위를 발굴함으로

  • [문화의 경제학] `사라진 명화들` 을 읽고
  • 예술활동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고. 예술경제학이 핵심적 내용을 구성한다문화경제학에서 인간의 예술활동에 대한 분석을 할 때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측면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게 된다첫째로, 인간의 예술활동(생산소비 활동)이 경제학적 분석 대상이 될 수 있는 이유와 둘째로 경제학적 분석 대상이 될 수 있는 예술활동과 셋째, 예술상품시장의 특성을. 그리고 넷째는 문화산업이 경제에 미치는 효과, 예를들어 부가가치 효과나 지역발전 효과

  • 도시와 건축 레포트
  • 경제학자였던 웨버(M. Weber)는 주민의 대부분이 농업이 아닌 공업 또는 상업으로부터의 수입으로 생활하는 커다란 취락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한편 도시문명비평가였던 멈포트(L. Mumford)는 도시의 경정요인은 사람 수와 건물이 아니라 예술, 문화, 종교, 민주적정치형태라고 정의 하였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많은 변천을 겪어온 오늘날의 도시를 단순한 기능과 규모를 기준으로 규정하는 것은 무리이며, 전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정의 되고 있다.

  • [지역경제학]지역축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것이며, 넓은 의미로는 전통축제 뿐만 아니라 문화제, 예술제, 민속제를 비롯한 각 지역의 문화행사 전반을 포괄하고 있다.또한 지역축제는 지역의 역사, 문화, 공동체 사회의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현대시민사회에서 기능과 역할이 매우 중요시 된다. 지역축제의 전통적 기능으로서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예술적 오락적, 생산적 기능 등을 들 수 있으며, 현대사회에서 지역축제의 기능은 전통적 기능에 경제적, 사회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